-
-
1주일 1만 원, 만 원 도시락 - 한 달 내내 점심값 아끼는 건강 도시락 레시피
김외순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주부15년차이지만 사실 도시락 쌀 일은 무척 드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원 도시락]은 무척 궁금한 신간요리책이었답니다. 무엇보다 [만원 도시락]의 가장 큰 매력은 저렴한 재료비로 요리할 수 있다는 점이었구요. 다음으로는 바쁜 직장인을 상대로 제시한 요리책이다보니 요리법이 간단하고 요리시간 또한 짧다는 점이었답니다.
비록 직장인도 아니고, 도시락을 준비할 일도 많지 않지만 이 책은 비단 직장인 또는 도시락을 위한 목적의 요리책만은 아니라 오히려 요리에 관심있는 누구라도 모두 독자가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답니다. 저와 같은 주부라면 밑반찬으로 혹은 단시간에 뚝딱 만들 수 있는 요리법으로 요긴한 책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요리책이기도 합니다.
[만원 도시락]의 책소개에서도 '도시락 반찬은 흔한 재료를 간단한 조리법으로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밑반찬이라고 할 수 있어요'라고 프롤로그에서 밝히고 있는데요. 이 요리책 특징의 적절한 표현이라는 생각이 든답니다. 또, 프롤로그에서 책의 구성을 설명하는 부분도 미리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한대요. '도시락 초보자를 위해 주마다 콘셉트를 정해 그에 맞는 장보기를 제안하고 있어요. 도시락을 시작하는 첫 번째 주에는 빠르게 만드는 도시락 반찬을, 둘째 주에는 건강한 저칼로리 도시락을 배치했습니다. 조금씩 요리가 익숙해지는 셋째 주에는 단백질을 더해 영양을 채운 메뉴를 소개하고 마지막 주에는 김치볶음, 달걀말이 등 도시락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 반찬들로 추억의 도시락을 만들어 보았어요. 더불어 특별한 날에 준비하면 좋은 스페셜 도시락도 구성했답니다. 파스타, 오니기리, 클럽샌드위치, 볶음밥, 돈가스덮밥 등은 눈으로 먹고 입으로 즐기는 색다른 도시락이 될 거예요.'(프롤로그 중)

[만원 도시락]에서는 매주 장보기 정보부터 제공하고 있답니다. 한 주의 장보기 재료를 토대로 일주일 도시락 밑반찬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무척 체계적이고 꼼꼼한 구성에 놀라게 되는대요. 장보기 재료들의 가격 또한 저렴해서 책 제목의 [만원 도시락]이 정말 가능하다는 걸 깨닫게 된답니다. 요즘 마트에서 장보기가 두려울 때가 많은데 [만원 도시락]을 따라하다보면 정말 마트장보기도 두렵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럼, 제가 관심있어 하는 요리 위주로 본문을 잠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쌈무를 활용한 요리법은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었는데 [만원 도시락]에서 접하고는 정말 신선한 충격이었답니다. 쌈무로도 요리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운 따름이었어요. 대개 주말에 고기와 쌈을 먹고 나면 어정쩡하게 남게되는 쌈무의 아주 적절한 활용요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리법과 함께 매 페이지마다 요리tip코너가 박스에 소개가 되어져 있어요. 요리에 관한 유용한 정보가 참 많답니다. <제육덮밥>편을 소개해 드릴까 해요.


다음은 스페셜 도시락편에 나오는 도시락 사진인데 넘 맛깔스러워서 한 번 찍어보았답니다. <추억의 도시락>이 생각나지 않나요? 오랜만에 이런 <추억의 도시락>을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진하게 드는 사진이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