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의 몰락 - 내 집 마련이 절실한 3040세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
남우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올해 마침 이사계획이 있던 저에게 [아파트의 몰락]은 참 요긴한 책이었습니다. 게다가 '아파트의 몰락'이라니요? 이 한 권의 책 속에 <내 집 마련이 절실한 3040세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이 있다고 하니 본능적으로 책에 눈길이 가는 건 어쩔수 없었나 봅니다. 무엇보다 [아파트의 몰락]의 남우현 저자는 익히 알고 있던 [부동산경매 무작정 따라하기]란 베스트셀러의 저자이기도 하더라구요.

 

 

[아파트의 몰락]을 집필하게 된 저자의 계기에 참 많은 공감을 했답니다.

"사두기만 해도 1-2년 내에 수천만 원을 벌 수 있다."는 중개업자의 유혹에 덜컥 은행과의 노예 계약에 사인하는 가장과 주부들이 여전히 많다는 것을 현장에서 목격하고 "서민에게도 진짜 도움이 되는 부동산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고 하네요. 특히, 차 한 대를 사는 데도 몇날 며칠을 고민하고 분석하면서, 전 재산과 다름없는 주택을 구매할 때는 중개업자의 말이나 인터넷에 떠도는 근거없는 가격, 언론의 물 타기 기사 등에 휩쓸려 잘못된 판단을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데 안타까움 마음이 들어 집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파트의 몰락]의 가장 큰 매력은 우리나라에서 아파트가 생기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의 예상가치까지 조목조목 객관적인 안목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사실 3040세대인 우리들이 1970년 혹은 1980년대의 아파트시장 및 건설과 관련한 경제사정에는 어두운게 당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 아파트의 역사를 마치 주마등 스쳐 지나듯 쭉 늘어놓는 [아파트의 몰락] 한 권의 가치는 높이 평가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아파트의 몰락]을 읽다 보면 저자가 이 책을 편집하며 들인 노고가 곳곳에 묻어납니다. 우리나라 아파트의 대표격인 서울 강남의 은마아파트의 분양광고도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1970년대 신문 광고를 접하는 독자의 입장은 무척 새롭게 느껴집니다. 지금의 유명세와는 달리 분양당시에는 미분양이었다고 하니 그 사실 또한 놀랍네요. ^^  

또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아파트의 미래에 대한 저자의 날카로운 지적이 이어지는 것 또한 객관적이고 신뢰가 가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세계에서의 다양한 변수가 많았던 적도 없었던 듯 합니다. 이렇듯 예전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은 글로벌시대와 맞물려 많은 변수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향후 부동산 시장의 전망이 밝지만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를 세계시장과 금리, 그리고 대출과 연관하여 넓은 시각으로 이해가 쉽도록 풀어내고 있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