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베네 1등 성공 신화
이상훈 지음 / 머니플러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짧은 시간에 우리나라 토종기업이 그 유명하다는 스타벅스를 제치고 커피전문점 체인점 분야에서 1등으로 끌어올린 ’카페베네’의 성공이야기를 다룬 책을 만났다. ’카페베네’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도 이미 30개가 넘는 체인점이 들어섰다지만 내가 주로 친구나 지인을 만나는 장소에서는 아쉽게도 여태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매장이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카페베네’는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아직 ’카페베네’에서 차 한잔 마셔본 적은 없지만 과연 ’카페베네’는 타 커피전문점에 비해 어떤 특별함이 있을까? 무척 궁금해 지는 책이었다. 

사실 나는 평소에도 성공담을 다룬 이야기를 좋아하는 편이다. 처음에는 ’카페베네’가 외국계 브랜드도 아니요, 그렇다고 타브랜드와 같이 대기업 계열의 브랜드도 아니라 10여년 정도 3가지의 전혀 다른 국내 프렌차이즈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한 젊은 경영인에 의해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감탄하고 또 감탄하고 놀라운 마음으로 열심히 책장을 넘긴 책이었다. 

성공이 있기까지에는 언제나 ’꿈’이 함께한다. 성공경영의 이야기를 자주 접하다보면 그들에게서 공통점으로 발견하게 되는 점은 그들의 꿈은 일반인과 비교할 때 ’원대한 꿈’이라는 점이 다른 듯 하다. 카페베네 창업주 역시 그는 국내브랜드에 머물지 않고 처음부터 ’글로벌’을 꿈꾸었고, 커피농장과 직접 계약을 맺고, 국내에 로스팅 공장을 차리며, 타브랜드와는 차별화해서 한국적 커피 전문점의 특징을 담아 문화를 파는 콘셉의 발상, 과감한 광고와 협찬이라는 마케팅을 펼친점 등은 하나같이 성공요인에서 배제할 수 없는 그 만의 성공비법이자 전략이 되었다. 

이렇게 한 권의 책을 통해 ’카페베네’에 대해 상세히 알고 나면 성공신화를 엿본 것에 그치지 않고, 카페베네를 떠올릴 때마다 카페베네에 대한 특별함과 신뢰감에 더 친근한 느낌이 든다. 지금처럼 많은 커피전문점이 등장하고 또 덩치 큰 기업에서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 경영자가 자신만의 전략으로 3여년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전국 500호점 이상의 프랜차이점으로 국내 1위의 최고의 커피전문점으로 우뚝 솟은 그는 진정한 챔피언이 아닐까 생각된다. 더 놀라운 건 지금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의 목표 또한 뚜렷하고 발전하기 위해 현재도 열심히 앞을 향해 뛰고 있는 그의 열정에 다시금 감동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