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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 대한민국 희망교육
경태영 지음 / 맘에드림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들어 교육제도와 관련하여 혁신학교라던거 대안학교, 교장공모제, 자율형 공립고, 입학사정관제와 같은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입시와 워낙 연관이 많은 때문이진 다양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제법 많은데요. 이번에 접한 [나는 혁신학교에 간다]는 그 동안 잘 알지 못했던 혁신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자녀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교육에 새로운 바람이 분다’라는 문구처럼 혁신학교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나는 혁시학교에 간다]에서는 경기도에 위치한 일부 혁신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모아 놓은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혁신학교는 초,중,고등학교 모두에 적용되고 있으며, 경쟁률 또한 8대 1에 이른다고 합니다.
[나는 혁신학교에 간다]에서 만난 수많은 혁신학교와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교사들, 학생, 학부모 모두가 삼합일체가 되어 노력하는 모습에 참 많은 감동을 받게 됩니다.
고양 서정초등학교 이우영 교장 선생님 인터뷰 중에서(113페이지)
혁신학교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합니까?
수평적 학교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교사 위에 교장.교감이 있는 수직적 구조가 아닌 수평적 구조로 바꾸어야 합니다. 혁신학교가 연착륙하려면 리더인 교장이 혁신학교를 만들려는 의지와 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교장은 교사들로부터 대접받는 것을 포기해야 돼요. 혁신학교는 선생님들에게 돌려줘야 하거든요. 학교를 교장이 주인이 아니라 교사가 주인인 학교로 만들어야 합니다. 선생님들에게 교육과정 운영이라든지 모든 결정권을 돌려줘야 하거든요. ....교장은 경영적 리더십과 섬김의 리더십 마인드가 있어야 되요....또 혁신학교는 버리는 것부터 해야 합니다.
다음은 혁신학교를 통해 느낀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시흥 장곡중학교 박현숙 교사
’ㄷ자형으로 교실 형태를 바꾸었더니 수업도 바뀌더라’
그동안은 혼자 일방적으로 떠들고, 아이들이 무얼하는지 몰랐는데 ㄷ자형으로 바꾸었더니 아이들의 활동이 늘어 수업하기가 훨씬 편하다고 말했다. 또 수업내용을 따라오지 못해서 어쩔줄 몰라 했던 아이들도 앞, 옆 친구와 함께 공부하니까 딴짓을 하거나 멍하게 그냥 있는 아이들이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설렁 딴짓 하는 아이가 있더라도 얼른 가서 도와줄 수 있어서 정말 좋다고 덧붙였다.
혁신학교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교사,학생,학부모와의 소통과 열린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에서 소개한 시흥 장곡중학교 교장,교감선생님은 행정업무와 공문을 전담하며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이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 공문 전담 직원을 채용해 교사들을 업무에서 해방하게 함으로써 교사는 오롯이 수업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더 잘 가르칠까의 문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고양 덕양중학교 경우에는 인근 항공대 ’대학생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여 활성화에 성공한 혁신학교로 기억에 남습는다. 또한 용인 흥덕고등학교의 경우 비평준화 지역의 신생학교로의 어려움을 교장 선생님 이하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감동으로 전해지는 마음 따뜻한 학교입니다.
교사와 학부모의 관심과 학생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이 비롯될 때 우리의 공교육으로도 얼마든지 좋은 교육환경의 제도 아래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대한민국 희망교육’의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되어집니다. 그런면에서 ’혁신학교’의 활성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희망교육’의 선두가 되어주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