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만나는 새롭고 아름다운 풍경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6
호박별 글, 문지후 그림, 이주헌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은 유아를 위한 명화 그림책이랍니다. 그동안 ’명화’라고 하면 아이에게 접근하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되어 주저하였는데 이번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시리즈]를 만나면서 ’명화’를 감상하는 것이 결코 어려운 대상이 아님을 실감하게 되었답니다. 아이들은 어떤 화가가 그림을 그렸고 언제, 무엇으로 그림을 그렸는지 이론에 대해 궁금해 하기보다 그냥 그림 자체를 감상하고 즐깁니다. 



꽃과 나무를 보면서 "예쁘다",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감상이 되고, 바닷가에서 노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지난 여름에 바닷가에서 물놀이 했는데.."라는 감정이입을 이끌어 오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가운데 감상이 됩니다.  때로는 빗줄기가 거센 <오하시 다리와 아타케의 소나기>라는 작품을 보면서 "비가 많이 온다"고 이야기 할 수 있고, <비오는 날 파리의거리>라는 작품을 보면서 "우산이 똑같이 생겼다"라고 아이는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은 그 어떤 책 보다도 주제가 담긴 명화 책 한 권이 아이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참 좋은 매개체로 다가옴을 느끼게 되었답니다. [명화로 보는 새롭고 아름다운 풍경]에는 모두 41작품의 명화가 실려있답니다. 명화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매개체치고는 책 한 권의 가치가 주는 의미는 참으로 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명화로 보는 새롭고 아름다운 풍경]에는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을 느낄 수 있고, 들판, 꽃, 나무, 바다, 호수, 다리,거리, 기차역,광장, 숲,계곡 등 참 많은 자연을 배경으로 하고 있답니다. 아이와 함께 명화를 보면서 계절을 느끼고, 다양한 장소와 배경의 그림을 감상하며 명화를 즐거운 접할 수 있어 좋습니다. 

본문의 삽화와 문장은 아이들이 명화를 핵심키워드만으로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답니다. 책 뒷면에는 <새롭고 아름다운 풍경 명화 갤러리>에서 41작품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따로 정리해 두고 있습니다. <새롭고 아름다운 풍경 더 알아보아요>에서는 유명하신 이주헌 선생님께서 명화 감상의 길잡이에 대해 알려주고 있답니다.




<<4세 소윤양과 독후활동을 해 보았어요!>>



<비오는 날 파리의 거리>라는 작품을 컬러 복사를 했어요.
우산을 쓰고 있는 거리의 많은 사람들이 보이지만 정작 빗줄기가 잘 보이지는 않는답니다. 
그림을 감상할 때 소윤이가 "비가 안 오네!"라고 말한 기억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작품에 빗줄기를 그려주는 활동을 해 보았답니다. 
아주 거센 소나기가 내리고 있네요. ^^



<눈 속의 아르장퇴유>라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도 컬러복사를 했어요.
눈 쌓인 거리의 풍경인데 길 위에 눈사람도 그려주고 눈 내리는 모습도 표현하는 중이랍니다. ^^
조금 더 큰 아이라면 작품 배경을 두고 눈싸움하는 아이들도 그려주면 재미있을 것 같더라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