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을 사랑한 백마 김시습 역사를 바꾼 인물.인물을 키운 역사 48
역사.인물 편찬 위원회 지음 / 역사디딤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시습은 분명히 우리 역사 속 위인이긴 하지만, 그 동안 김시습에 관한 책은 잘 접하지 못한 것 같아요. 그래서 김시습이란 인물에 포커스를 맞춘 책을 만나게 되어 무척 반가웠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를 쓴 생육신인 김시습을 이 책을 통해 만나면서 자연스레 '금오신화'를 쓰게 된 배경도 알게 되고, 김시습이 살아온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 참 좋았던 책이에요. 보통 어린이들 위인전은 그 인물만을 중점으로 유년시절을 어떻게 보냈으며 무슨 업적을 남겼는가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이었다면 이번에 만난 [역사를 바꾼 인물, 인물을 키운 역사 시리즈]는 구성 자체가 역사의 흐름을 함께 이해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반면 아직 역사의 흐름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초등 저학년, 중학년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6학년 아들은 한국사를 참 재미있어 하고, 한국사 인물에 대해 이야기를 즐겨한답니다. 아들도 아직 김시습 이야기는 읽어본 적이 없다고 해서 읽게 된 책이었습니다. 책의 뒷면 '기획의도'에서도 알수 있지만 [역사를 바꾼 인물, 인물을 키운 역사 시리즈]는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청소년 그리고 일반 성인까지 독자층으로 아우르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사,인물 편찬 위원회에서 엮은 책이어서 더욱 신뢰가 가는 책이기도 하구요.

책을 읽다보면 '오세암'과 김시습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야기도 무척 새로웠습니다. '오세암' 이름의 배경에 김시습이 있었음을 처음으로 알게 된 시간이기도 했답니다. 처음엔 김시습하면 '금오신화'만이 떠올랐다면, 이제는 김시습에 대해 제법 많은 단어를 연상할 수 있게 되어 뿌듯함이 느껴지는 시간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