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의 집이 녹고 있어요! 네버랜드 지식 그림책 3
로버트 웰스 지음, 김명남 옮김 / 시공주니어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평소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시리즈]를 무척 좋아한답니다. 그런데 시공주니어에서 [네버랜드 지식그림책]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북극곰의 집이 녹고 있어요!]는 [네버랜드 지식그림책]으로 북극의 북극곰 이야기를 시작으로 지구온난화에 대한 환경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북극곰의 집이 녹고 있어요!]을 읽다보면 첫째, 자연스레 지구온난화와 온실효과를 이해할 수 있답니다. 


본문을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여름에 얼음이 녹아 작은 덩어리로 갈라져 북금곰이 서로 멀리 떨어져 떠다니게 된대요. 때문에 얼음을 타고 사냥을 나가는 북극곰들은 굶주릴 때가 많아진다고 해요. 중요한 건 지구온난화로 얼음 덩어리가 더욱 많이, 잘게 잘라진다는 점이랍니다. 

장면1> 굶주림 때문에 기운이 빠진 곰들은 얼음에서 얼음까지 헤엄쳐 가기가 힘들어요. 그 거리가 갈수록 멀어지니까요. 특히 새끼를 거느린 어미 곰은 더 힘들겠지요.
장면2> 우리가 북극곰을 도울 수 있을까요?
장면3> 왜 북극곰들이 이런 어려움에 처했을까요? 왜 얼음이 녹을까요? 왜 북극은 갈수록 따뜻해질까요?
답은 바로 태양에 있답니다. (본문 중)

둘째, 지구온난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도 알 수 있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전 세계에 있는 7억 대 정도의 자동차를 세 대씩 나란히 세워서 층층이 쌓으면, 지구에서 달까지 닿는 높다란 탑이 될 거래요! 그 설명을 이렇게 그림으로 대신하고 있답니다. 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 자동차가 있는지 그 자동차에서 내뿜는 배기가스를 아이들은 그림으로 보면서 눈으로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렇게 자동차에서 내뿜는 배기가스는 공기로 들어가게 되고, 그러면 온실효과는 더욱 심해지고, 북극의 얼음이 녹게 되는 현상을 알아가게 된답니다.

끝으로 우리의 작은 생활 실천이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답니다. 문제점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는 실천할 일이 남았네요. [북극곰의 집이 녹고 있어요!]에서는 지구를 살리기 위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도 잘 담아내고 있답니다. [네버랜드 지식그림책]은 아이들에게 배경지식은 물론 지구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도 느끼게 해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