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으로 미래를 그리다
조동성 지음 / IWELL(아이웰)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교육으로 미래를 그리다]를 읽으면서 '경영학'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의 조동성 저자는 30여년 이상을 경영학도로의 길을, 40여년간을 경영이란 이름과 함께 살아오신 분입니다. 무엇보다 저자의 이력 중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장의 타이틀과 함께 우리나라 경영학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모습들을 한 눈에 훤히 알아볼 수 있을 만큼 조동성 저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경영학도라 생각되어집니다. 

이 책을 통해 '경영학'은 비단 경영학을 꿈꾸거나,  기업의  CEO를 꿈꾸는 이들만이 배우는 학문이 아니라 누구나가 관심가져야 할 학문이자 도움이 되는 학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특히, 젊은이들의 수 많은 고민에 대한 질문을 답하는 형식으로 꾸며진 1부가 그렇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장미밭의 찔레, 찔레밭의 장미 이야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찔레꽃 인생에는 별다른 위험이 없는 반면 장미꽃 인생은 최고의 위치에 도달하기까지 어려운 고비를 여러 차례 넘겨야 하고 , 도중에 탈락할 위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장미꽃 인생이 찔레꽃 인생보다 불리한 것은 아니다. 인생을 길게 볼 때 초반에는 장미꽃 인생이 찔레꽃 인생보다 뒤처지는 듯하지만 후반부터 얻게 되는 결실과 보람은 이를 훨씬 능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 16)

우수한 졸업생일수록 직장생활을 할 때 자신이 선택한 인생의 첫 단추에 대한 프리미엄 감소를 견디지 못한 채   이직률이 높은데 대한 예시로 소개한 이야기입니다. 

경영학을 공부하는 젊은이들 뿐만 아니라 모든 젊은이들에게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독서'입니다.  경영학이 경영자와 리더를 길러내는 학문이라면 인문학은 경영자나 리더가 바로 설 수 있도록 보다 깊은 근간을 제공하는 학문이기에 저자가 이야기하는 독서의 중요성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방법에 대한 제시안에서도 독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행, 대화,일기, 봉사, 자신을 사랑하는 일을 통해 분명 자신에 대해 발견한다는 답변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부딪치고 경험한 속에 우리는 스스로 진리를 발견하고 깨닫게 된다고 저 또한 믿기 때문입니다. 

획일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대학이 맡아야 할 역할은 학생들이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해 주는 일이라는 글을 읽으며 저 또한 앞으로 우리의 꿈나무들은 정말 그러한 교육환경을 제공받기를 갈망하게 됩니다. 제목의 [교육으로 미래를 그리다]와 같이 미래를 위한 교육은 문이과를 분리하지 않는 통합교육이라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저또한 새로운 교육방식에 대한 밝은 미래로의 청사진 같은 바람을 가지게 되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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