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60분 부모 : 문제행동과의 한판승 편
EBS 60분 부모 제작팀 엮음 / 지식채널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딸 아이가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신체발달이 매우 느린편이었습니다. 뒤집기도 9개월, 걷기는 15개월, 이유식도 더디게 진행되어서 첫째 아이와는 다르게 많은 걱정과 고민의 나날들이었습니다. 하지만, <EBS 60분 부모>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미숙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비단 신체발달 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육아지식도 참 많이 접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요일별로 진행되는 주제에 맞추어 꼭 꼭 챙겨볼 정도로 어떤 육아서적보다도 많은 힘이 되어준 프로그램이 바로 <EBS 60분 부모>였답니다. 

어느 순간부터 <EBS60분 부모>가 책으로 출간되었고, 저는 꾸준히 챙겨볼 정도로 매니아가 되었습니다. 최근 <EBS 60분 부모 - 성장 발달편> 역시 출간되자마자 열심히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이렇게 <EBS 60분 부모 - 문제행동과의 한판승 편>이 출간되었네요. 

<성장 발달편>이 [EBS 60분 부모]에서 수요일에 다루고 있는 주제라면 <문제행동과의 한판승>은 화요일에 다루고 있는 주제입니다. 무엇보다 아이의 문제행동에는 부모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아이의 마음읽기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을 깨쳐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책에서는 그동안  TV프로그램에서 듣고 넘기기만 했던 내용들을 차근차근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 주고 있습니다. 

1장>아이의 행동이 마음을 말한다. 문제 부모가 문제 아이를 키운다. 문제행동, 제대로 이해하려면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세요. 
2장>엄마가 변하면 아이가 달라진다. 문제행동 바로잡기 전략  
3장>우리 아이 문제행동과의 한판승 
4장>아이 마음 이렇게 읽어보세요 감정 코칭, 바람직한 대화 기술, 마음을 나누는 눈높이 대화 
5장>부모는 아이와 함께 자란다. 

[EBS 60분 부모-문제행동과의 한판승]은 아이의 행동에서 아이의 마음을 읽는 방법, 문제행동을 바로 잡는 방법, 다양한 사례를 통한 아이 문제행동과 해결방안, 아이와의 대화법, 문제행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관한 이야기들을 통해 유아의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보다 현명하고 지혜롭게 자녀를 이끌어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랍니다. 

아이의 문제행동은 혼내야 할 대상이 아니라 고쳐야 할 대상이며, 문제행동을 고쳐나가는 과정에서 아이와 더 친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 "손 씻었니?", "장난감 정리해"와 같은 일상적인 대화말고 아이와 눈을 맞추며 대화하고 아이와 적극적으로 놀아주는 모습들은 하루에 길지 않은 시간으로도 아이의 정서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이의 행동이 마음을 말한다'는 글귀가 참 오래도록 기억에 남습니다. 아이들은 서툰 말로 표현하기보다 자신의 마음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그런 행동을 부모의 입장에서 빨리, 정확히 읽어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받았던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