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하게 공부하고 한 번에 붙어라 - 단기 합격의 기술
조소쿠 다로 지음, 김정환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독하게 공부하고 한 번에 붙어라] 참 맞는 말이다. 이왕 붙고 싶다면 독하게 공부해서 한 번에 붙는 것 만큼 좋은 방법이 또 있을까? 단기 합격의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책은 그래서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공무원, 공사, 법무사, 변리사, 회계사, 공인중개사, 입사 시험, 토익, 일본어능력시험, 각종 고시와 자격시험 등 우리가 흔히 일컫는 각종 시험의 단기 합격 비결은 다 똑같다고 이야기하는 저자의 자신감에 놀라고 1년간 7개 시험 합격 신화의 주인공으로 전하는 필살 합격법이라고 하니 또 한 번 나를 놀라게 하는 책이 바로 이 책이었다.
본문 중에 합격자 수기로 책에 실리고 싶어 합격하기도 전에 합격자 수기를 끊임없이 적어가면서 합격에 대한 동기와 의지를 유지해 나가는 저자의 일화는 참으로 생뚱맞으면서도 흥미롭다. 결과론적으로 합격도 하고, 합격자 수기 당선과 함께 당당히 첫머리를 장식했다는 사실 또한 놀랍다. 흔히 자신의 목표를 직접 적거나 말로 표현할 수록 그 확률이 높다고 말하는데 저자는 합격자 수기로 자신의 목표를 끊임없이 유지해 나갈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 해야 할 공부'를 '공부를 위한 예습'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참 창의적이다. 오늘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 만큼 뚜렷한 목표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시험공부를 업무라고 생각하라는 표현도 기억이 남는데 공부에는 자신이 없지만 업무라면 자신이 있는 사회인 수험생에게 공부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워주는 표현이라 참 신선하다.
[독하게 공부하고 한 번에 붙어라]에서 말하는 7가지 공부습관은
1. 좋은 결과를 상상하며 나를 갈고 닦는다.
2. 반복은 쉽고 단순한 최고의 기억법
3. 계획을 세우기 전에 시간과 우선순위부터 정한다.
4. 끝까지 즐기는 사람이 이긴다.
5. 점수를 예측하며 공부한다.
6. 풀 수 있는 문제와 풀 수 없는 문제를 구분한다.
7. 도전해서 잃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중 5. 6번째 점수를 예측하며 공부하기와 풀 수 있는 문제와 풀 수 없는 문제를 구분하여 공부하는 방법등은 기존의 책에서는 만나보지 못했던 내용들이어서 더욱 관심있게 읽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단기 합격의 성과를 이룰 수 있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앞으로의 모든 공부에 있어 목표와 실천법의 테두리를 잘 정리할 수 있어 도움이 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