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민성원의 공부원리 - 스스로 공부하는 동기부여 학습법
민성원 지음 / 대교출판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학습 동기부여 전문가로 활동 중인 이 책의 저자 민성원님은 EBS ’60분 부모’를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었다. 매주 월요일마다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아이들의 공부법을 직접 점검한 후 아이에게 학습 동기부여를 일으키고 최적의 공부법을 제안하는 전문가로 출연하였는데, 나또한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부모입장인지라 무척이나 관심있게 프로그램을 지켜보게 되었다. 그리고, 민성원이라는 학습 동기부여의 전문가를 알게 되었다.
<민성원의 공부 원리>는 평소 신뢰를 느끼던 분의 저서여서 책을 선택하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초등학교 5학년 때까지 학교 성적이 그저 평범했던 저자는 졸업식 때 반에서 10등까지 주어지는 금메달 하나에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정말로 졸업식때에 금메달을 목에 거는 성취를 맛보게 된다. 그 후로 저자는 줄곧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 입학하기에 이른다. 그 배경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절 유치원과 사립초등학교로 보낼 만큼 교육열이 넘치는 어머니가 계셨다.
저자 민성원은 어린 자녀들에게는 무엇보다 부모의 올바른 판단으로 현명한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결과론적으로는 주위의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기도 독서의 기회가 주어지도 하며, 그 영향이 실로 크다는 것을 본인 스스로 자라면서 느낀 경험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부모와 자녀 모두가 읽기에 충분한 책이다. 특히, 학습 동기부여에 있어서 만큼은 전문가다운 면모를 과시한다.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에게 공부의 중요성과 학습동기를 부여하기에 어려움이 많지만 이책을 읽다보면 자녀 스스로 마음에서 학습동기를 받게 될 것이다.
에세이 형식의 에필로그는 민성원 저자가 유아시절부터 대학입학까지 어떻게 학습의 동기를 얻고 공부를 하였는지 그 과정이 잘 나타나있다. 그리고, 제1부에서는 공부원리를 꿈, 목표, 자신감과 자아 이미지란 3가지의 주제로 자기계발서에서 볼 수 있는 내용들이 가득하다. 특히, 학생이란 특수성에 맞추어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나 목표설정 등 학생이라는 신분에 포커스를 잘 맞추어 이야기한다. 제2부에서는 공부의 대원칙과 과목별 학습법이란 주제로 일종의 공부법을 제시한다. 제3부에서는 건강과 정서적환경, 물리적환경등으로 이 부분은 부모가 자녀에게 보다 좋은 학습공간과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세심하게 도움을 주고 있다.
고2때 수학에서 슬럼프를 겪은 민성원 저자는 어떻게 수학을 극복할 수 있었을까?
P.85-86 (목표) 목표에 초점을 맞추면 강한 에너지가 생긴다.
고2 어느 날,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나는 한 가지 결심을 하였다. ’이번 방학에는 수학을 정복하자.’ 나는 모든 과목을 다 공부 할 생각을 버리고 수학만 붙들고 늘어졌다.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수학의 정석>을 다 외울 정도였다. 나는 결국 목표를 이뤘고 수학에 대한 공포도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