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3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3
박종호 지음 / 시공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나와 클래식은 거리가 멀다. 솔직히 클래식은 별로 재미없는 음악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왠지 특별한 사람들만이 좋아하는 음악장르 정도로 여겼다. 나는 클래식을 들어도 곡이랑 작곡가랑 일맥상통하지 않는다. 학창시절 시험을 위해 베토벤-운명, 음악의 어머니-헨델처럼 수 없이 이름과 곡만 외웠던 기억이 난다, 그러니 막상 클래식을 듣게 되면 이 곡의 작곡가가 누구인지, 곡의 제목이 무엇인지 따위는 별개의 이야기가 된다. 그저 어디서 많이 들어본 곡이라는 정도가 나의 클래식 수준이다. 클래식을 가까이 할 일이 없던 나는 그나마 태교음악으로 나마  클래식을 접하는 정도였다. 

그러던 중 어느날 우연히 듣게 된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만나게 되었는데 어떤 클래식 전문가 한 분이 나와서 작곡가에 대한 이야기와 그 곡이 탄생하게 된 배경등을 들려주며 이어서 앞서 설명한 클래식을 들려주는 식의 코너가 있었다. 이렇게 클래식을 접하니 나도 모르게 클래식에 대한 애정이 싹틈을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나는 언제나 그렇듯 클래식과는 거리가 멀어져 갔다. 

클래식과는 평생 담 쌓고 살아가던 내가 드디어 용기를 내어 클래식에 관한 책을 손에 쥐었다 그 책이 바로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3>이다. 내가 클래식에 관한 책을 읽을 수 있게 용기를 낼 수 있었던 배경은 예전의 클래식 라디오 프로그램에서의 새로운 시선으로클래식을 접했던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 책도 그런 맥락으로 쓰여진 책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 속에 클래식 CD까지 들어 있어서 왠지 더 끌리는 책이었다.

책의 박종호 저자에 대해 의외라고 느낀 점은 그는 정신과 의사이면서 클래식을 사랑하는 사람인데 그의 클래식 수준이 상당하여 클래식, 오페라의 평론과 칼럼의 기고와 해설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사람이었다. 또 그가 부산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는 점이었는데 왠지 부산에 살고있는 중고등학생 머슴아가 가곡과 클래식을 좋아했다는 생각에 나도 모르게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광복동, 서면의 지명들도 책에서 만나니 반갑게 느껴졌다. 

저자의 말처럼 최근 우리나라의 가곡이 잊혀져감을 나역시 느낀다. 내가 초등학생 때에는 합창단이 많이 있었던 걸로 기억되고, 중학교 때에도 교내합창대회가 있었을 정도로 가곡도 많이 불렀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곡이 잊혀져 가는 것 같아 아쉽다.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3>은 내가 예상한대로의 책이었다. 전체적인 책의 흐름을 소개하자면, 많은 작곡가의 생애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으며, 현재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유명 피아니스트, 기타리스트, 지휘자, 바이올린리스트 등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 시대를 막론하고 클래식과 오페라, 가곡에 관한 정보가 잘 녹아져 있다 할 수 있겠다. 또한, 음악에 열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박종호 저자의 인생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음악의 나라 베네수엘라이야기이다, 특히 ’엘 시스테마’의 탄생이야기와 음악의 나라로 성장하게 된 이야기는 마치 상상속의 이야기 같았다. 기타리스트 가족인 로메로 가족의 이야기도 기억에 많이 남는다.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이 탄생하기까지의 그의 연애사 이야기는 소름끼칠 정도였으며,  독일의 낭만 음악가 베버의 아내를 위해 선물한 <무도회의 초대>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함께하는 곡이었다. 1982년생으로 나보다도 한참 어리지만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랑 랑은 너무나도 핸썸한 외모와 함께  지적이며, 유식한 청년에다 그만의 음악세계를 구축해 나가는 야심찬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젊은이였다.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3>은 정말 좋은 책이다. 시대를 아우르는 음악가들이 책 속에 살아 숨쉬는 듯하며, 무엇보다 클래식에 문외한인 내가 읽어도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책이기 때문이다. 먼저 읽어보지 못했던 <1,2권>도 마저 읽어보고 싶다는 강렬한 생각을 들게 한 책이다. 그동안 클래식에 전혀 관심없던 내가 이제는 책 속에서 만난 그들을 세상밖에서 접하게 되면 무척이나 반가우리라는 생각이 들어 뿌듯한 마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