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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여현감 귀신체포기 1
김탁환 지음, 백범영 그림 / 이가서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그 밤 내내 일기에 대해 생각했다. 일기란 무엇일까. 그 일기를 쓰는 나 자신을 포함햐서 누군가 다시 읽어 주기를 바라는 글이 아닐까. 내가 쓴 글로 나 자신을 위로하는 짓이 바로 일기다. 그만큼 은밀하면서도 타인을 의식하는 지독한 글쓰기.
-<부여현감 귀신 체포기> 김탁환 지음
처음에는 도통 집중이 되지 않았다. 예상과 달리 이 책이 현재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다. 부여 현감의 시대로,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진짜 이야기가 시작되는 셈이었고, 그 때까지는 영문을 모르는 책읽기를 계속해야 했다. 피를 빨려야 텅 빈 책에 빼곡한 글씨를 볼 수 있다니.
일단 백범영의 그림이 좋다. 그림책을 보는 듯 하지만 그림은 설명적인 동시에 모호하다. 빈 틈을 찾아 상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그림이 좋다. 때로는 상상 속의 요괴를 너무 쉽게 그림에서 보여주어 맥이 빠지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그림은 글과 같이 간다. 특히 본문의 내용이 그림에서 '이어지는'(반복이나 부연이 아니라) 경우가 꽤 있어서 결국 그림까지 꼼꼼하게 읽게 만들더라.
줄거리는,
<부여현감 귀신 체포기>는 '지괴(志怪)소설'이라는 레테르를 달고 있다. 한마디로 귀신에 관한 소설이라는 뜻이다. 고전소설 <전우치전>의 주인공 전우치와 그의 친구인 부여현감, 그리고 신비한 여승 미미가 힘을 합쳐 온갖 귀신들을 물리친다는 이야기 모음이다.
- 한겨레 최재봉 문학전문기자(2005-01-15)
음양사를 읽으며 세이메이에 빠져들었던 것처럼, 부여현감 귀신 체포기를 읽으면서는 전우치에 빠져들었다. 요괴들을 물리칠 뿐 아니라 심지어 부리기까지 하는 세이메이의 요망한 매력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전우치는 가까운 친구이자 허랑방탕한 여인네들의 연인으로 제격인 등장인물이다. 사투리를 쓰는 부여 현감이 사실 주인공. (이렇게 생각하면 아무래도 음양사와 인물 구도가 비슷.) 부여 현감은 푸른 눈의 미미 스님을 좋아하는데, 그 사랑 역시 쉬울 턱이 없다. 그래도 마지막 ** 장면은- 쓸 만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솔직히 말해 대단히 아쉽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