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관 1 - 법의관 케이 스카페타 시리즈 15
퍼트리샤 콘웰 지음, 유소영 옮김 / 노블하우스 / 2004년 11월
구판절판


죽은 사람은 무방비 상태다. 다른 시신들과 마찬가지로, 이 여자에 대한 모욕 역시 이제 시작일 뿐이다. 살해당한 로리 피터슨의 온몸을 까발리고 구석구석 사진을 찍어서 각 분야의 전문가, 경찰, 변호사, 판사, 배심원들이 보게 된다는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다. 육체적인 특징이 어떻군, 이런 건 별로군 하며 이러쿵 저러쿵 품평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범인이 아닌 피해자가 심판의 대상이 되고, 그 인물 됨됨이와 삶의 방식이 시시콜콜 드러나고, 판단의 기준이 되며, 때로는 유치한 농담과 냉소적인 귓속말로 모욕당할 것이다.-21쪽

나는 탱크처럼 단단한 차가 아니면 거들떠보지도 않고, 시동을 걸기 전에 늘 안전벨트를 맨다. 우리 집은 곳곳에 화재경보기가 달려 있고 값비싼 도난 경보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다. 비행기를 타는 것도 가능하면 피하고 되도록 기차로 여행한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에게 사신(死神)과도 같은 카페인과 담배, 콜레스테롤은 도대체 끊을 수가 없다.-66쪽

일이 잘 안 풀릴 때 나는 요리를 한다.
일진이 지독히 안 좋을 때 밖으로 나가서 테니스 공을 죽어라 때리는 사람도 있고, 헬스클럽에 가서 관절이 삐걱거릴 때까지 조깅을 하는 사람도 있다. 코럴 게이블스에 사는 내 친구 하나는 접는 의자를 가지고 해변으로 나가서 모든 스트레스를 햇볕에 태워 없애며, 사회 생활을 하면서 절대 그런 택을 읽고 있는 모습을 들키면 안될 선정적인 연애소설을 읽는다. 이 친구는 지방법원의 판사다.-181쪽

우리는 우리가 그 나이 또래였을 때 어른들이 하던 거짓말을 믿지 않았으면서도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한다. 왜 그러는지 알 수가 없다. 내가 루시한테 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어느 어른 못지 않게 눈치가 빠른 아이한테 말이다.-24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