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 헤이번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대니얼 클로즈 글.그림, 박중서 옮김 / 세미콜론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판타스틱 소녀백서>의 원작인 <고스트 월드>와 동시에 한국에 출간된 <아이스 헤이번>은 대니얼 클로즈 특유의 언더그라운드 정서, 그리고 기이한 유머감각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아이스 헤이번>은 “아마도 만화는 글이라는 내면과 이미지의 물성을 동시에 포용함으로써, 인간 의식의 진정한 본성은 물론이고 개인의 자기규정과 물질적인 ‘현실’ 간의 갈등을 보다 근접하고 모사하고 있다 하겠습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는데, 그래픽 노블이라는 말과 만화라는 말 사이에서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가겠다는 대니얼 클로스의 일종의 선언으로 들린다. 이 책에는 <고스트 월드>에서 느낄 수 있었던 외로움의 정서가 <아이스 헤이번>에도 고스란히 살아 있다. 우울하게 생긴 어느 꼬마의 실종사건이 벌어지는 게 발단이라면 발단이지만, <아이스 헤이번>은 실종 사건의 해결보다는 실종 기간동안 그 마을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나를(사실 별 일이 없었다) 덤덤하게 그려낸다. 책에 실린 이야기들은 중간에서 끊어진 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 그 이유는 삶이 해피엔딩이나 누군가의 죽음 같은 일로 싹뚝 끊어낼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해 온 이야기보다 앞으로 해 가야 할 이야기들이 더 많은데, 대니얼 클로스는 등장 인물들의 삶 한 토막을 잘라내 한 곳에 모은다. 각 이야기들이 서로 어떤 유기적 연관성을 갖는지보다는 그 각각의 이야기들이 주는 서늘한 뒷맛이 우리의 삶과 어떻게 닮아있나를 생각해 보는 게 <아이스 헤이번>을 즐기는 올바른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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