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의 특별한 친구 리사 스콜라 어린이문고 12
캐시 후프먼 지음, 신혜경 옮김, 최정인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는 그 누구 하나 똑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매일 함께 한 집에서 한 식탁에 둘러 앉아 밥을 먹고 잠자리를 같이 하고 있는 가족임에도

각자의 장점과 단점, 개인만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의 귀여운 주인공 리사도 리사만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들을 갖고 있습니다.

리사가 우리와 다르다고 말하기보다 리사는 조금 특별하다고 말하는게 옳겠지요.

아스페르거 증후군은 일종의 자폐증으로 사회에 적응하기 힘들어하고 어떤것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장애를 말합니다. 벤의 친구 리사는 이 아스페르거 증후군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느끼지 못하는것에 우리의 친구 리사는 좀더 주의 깊게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때론 엄마에게 꾸중을 듣기도 하고 학교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기도 하지만 리사의 그 특별한 능력을 통해 파티에서 우연히 만난 고모할머니의 아픈 마음을 헤아릴 줄 압니다.

 

우리의 귀여운 친구 리사는 벤과 앤디 두 친구와 함께 벤의 집 뒷마당에서 발견한 오래된 방에서 특별한 모험을 하게 됩니다. 그 모험을 통해 고모할머니가 오랫동안 간직하고 있었던 슬픔을 리사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풀어드리게 되죠.

 

우리는 왜 나와 조금 다른 사람들을 이상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을까요?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면 그 사람들의 눈으로 본다면 우리가 그렇지 않을까요?

자폐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사회 생활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두다가 그런것은 아닙니다. 자폐증은 치유할 수 있는 병은 아니지만 이겨낼 수는 있는 병입니다. 자폐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하는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고 이해한다면 더더욱 쉬울 것입니다.

 

<벤의 특별한 친구 리사>는 어린 자녀들에게 모험심과 나와 다른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 줄 수 있는 따뜻한 책입니다. 아이 혼자보다는 부모와 함께 소리내어 읽으면 더 좋을 책인것 같습니다. 아빠, 엄마의 목소리를 통해 전달되는 특별한 친구 리사의 모험담에 눈빛을 반짝일 아이들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으세요?

 

줄곧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아스페르거 증후군을 겪고 있는 특별한 친구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써오고 있는 작가의 다른 이야기가 사뭇 궁금해집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책속의 특별한 친구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어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