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지 마라 - 국제기억력마스터가 알려주는 2시간 완성 기억법
조주상 지음 / 도서출판 새얀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 번쯤 중요한 순간 기억이 나지 않아 곤란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러다가 우연히 어떤 사물이나 장소를 보거나 떠올리는 것과 동시에 기억나지 않던 것이 생각이 난 적도 있을 것이다. 누구나 오래 기억하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하다. 연인과의 추억, 가족들과의 소중한 시간, 친구들과 재미있게 보냈던 여행, 중요한 시험과 발표를 앞두고 준비했던 내용 등등 잊어버리지 않고 꼭 기억하고 싶은 것들이 있다. 그런데 사람이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잊어버리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는 말도 있는 게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좀 더 오래도록 소중하고 중요한 것들을 오래 기억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

오래도록 기억하기 위해 보통 우리가 하는 일은 계속해서 기억하는 것이다. 즉, 반복적으로 기억하고 싶은 것들을 떠올리는 것이다. 전혀 틀린 방법은 아니다. 그런데 학창시절 시험을 앞두고 한 번이라도 벼락 치기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그 방법이 효과가 그렇게 좋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다. 짧은 시간에는 기억할 수 있을지 몰라도 시간이 좀 지나면 결국 잊어버리게 되고 만다. 하지만 유독 그중에서도 여전히 기억하고 있는 것들이 몇몇 있다. 하나 예를 들자면 이런 것들이다. '태정태세문단세'로 시작하는 조선역대왕의 나열이다. 이 외에도 몇 가지들이 있는데 왜 이것들은 오래 기억하고 있을지 생각해보면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 공통점이란 '그것을 떠올리기 위한 대체재'가 있었다는 것이다. 즉, 기억하고자 하는 대상과 비슷하면서 기억하기 쉬운 말로 표현하거나 대상의 특징을 살려 상징적인 모습의 형체를 만들어 대상을 기억하는 식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그러한 방법을 TOG(Thinking Object Great)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일반인에게는 조금 낯선 특이한 '국제기억력마스터'라는 이력을 갖고 있다. 기억력을 겨루는 국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이들에게 부여되는 공인된 기억력 자격증이라고 해야 될까. 한마디로 기억력에 있어서는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런 그가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일반적인 기억법을 깨트려버렸다. 책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오래도록 잘 기억하고 싶다면 '기억하지 마라'라고 말하고 있다. 그 대신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결국 그가 제시하는 기억법이란 '생각을 통한 기억법'이다.

우리가 눈에 보이는 사물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물만 머릿속에 저장하고 떠올리는데 그보다는 그 사물에 대한 정보를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추상적인 것이 아닌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만약 기억해야 될 것이 여러 개이며 순서대로 해야 한다면 생각루트를 이용하면 기억하기 더 쉽다. 생각루트란 본인만이 알고 있는 일정한 순서의 패턴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가령 예를들면 이런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매일 출퇴근시 자신의 동선을 생각루트로 할 수 있다. 생각자리는 생각루트 안에 있는 특정 장소, 인물, 사물 등을 가리키며 그 자리에 기억해야 할 정보들을 하나씩 차례대로 저장하는 것이다. 생각단서는 생각자리에 저장해 놓은 정보를 기억하고 위한 특징을 말하며 될 수 있으면 양도 많고, 크기도 크고, 과장되게 달아놓는 것이 좋다.

그동안 우리가 해왔던 기억법은 단순하게, 막연하게 그저 외우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짧은 시간에는 효과를 발휘했지만 오래 기억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물론, 기존의 방법이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기억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누구에게 효과적이라고 모두에게 효과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히 말할 수 있을 듯하다. TOG기억법은 단순히 외우면서 기억하는 방법을 벗어나 나름의 정형화된 틀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TOG기억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사용한다면 그전보다 훨씬 기억하기 쉽고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원주율과 같은 규칙이 없는 숫자의 나열을 그냥 외운다고 생각해보라. 과연 얼마나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을까. 하지만 TOG 기억법을 활용한다면 가능하다. 좀 더 나은 기억법을 찾고 있다면 국제기억력마스터가 제시하는 기억법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