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프로핏 - 기업의 성장을 결정하는 비즈니스 원칙
찰스 G. 코크 지음, 이경남 옮김 / 알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좋은 기업이란 어떤 기업을 말하는 것일까.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기업이란 고객중심의 경영을 하는 기업이라 생각할 것이다.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최종 사용자는 고객이다.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가 싼 가격에 제공된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이익이 된다. 즉, 고객의 니즈에 맞춘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간다면 해당 기업이 사회 전체의 이익에도 이바지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좋은 기업이란 자사의 이윤 추구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고객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실현하는 기업이야말로 진정한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앞서 정의한 좋은 기업의 원칙을 고수하며 성장을 거듭해온 한 기업과 그 기업이 갖는 경영 철학에 관한 이야기다. 코크 인더스트리. 일반 대중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의 이 기업은 포츈에서 매년 발표하는 비상장기업 순위에서 연일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석유, 임업, 화학 등 에너지 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 60여 개국에 종업원 수가 10만 명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크게 성장하면 기업을 공개해 주식을 증시에 상장하기 마련이지만 코크 인더스트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기업의 CEO인 찰스 G. 코크 회장이 증시에 상장하는데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종종 논란의 중심이 되어왔다.


사실 기업의 상장과 비상장 둘 중 어느 쪽이 더 나은 경영방식이냐의 문제는 경영학적 측면에서 오랫동안 계속된 뜨거운 이슈 중 하나다. 그 이유는 기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기업을 공개하면 기업 경영의 투명성에 대한 관리 감독이 가능해지는 반면 비상장 기업은 CEO의 경영 방식에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오너의 잘못된 경영에 대해 견제할 장치가 없게 된다. 그렇다면 코크 인더스트리는 이와 같은 우려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그 해답은 코크 인더스트리의 CEO 이자 이 책의 저자인 찰스 코크 회장이 정립하고 실천해온 '시장중심경영'이라는 경영 철학에 숨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앞서 발간된 저자의 <시장중심의 경영>에서 미처 다 설명하지 못한, 시장중심경영을 도입하는데 필요한 주요 개념과 통찰력과 적용 방법을 자세히 알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비전, 도덕성과 재능, 지식 프로세스, 결정권 그리고 인센티브로 비롯되는 시장중심경영의 5가지 원칙의 실 사례를 통해 조직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시장중심경영의 5가지 원칙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1. 비전 : 사회 전체와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을 통해서만 이익을 실현한다.

2. 도덕성과 재능 : 아무리 인재가 많아도 올바른 가치가 없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3. 지식 프로세스 : 도전정신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며 좋은 해결책이 있다면 신입사원도 도전을 멈춰 서는 안된다.

4. 결정권 : 정해진 업무 영역에 대한 권한이 주어질 때, 결과에 대해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는다.

5. 인센티브 : 모든 직원이 자신의 역할과 관계없이 자신의 기여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한다.


시장중심경영의 핵심은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는 것이다. 그것은 곧 고객과 직원, 기업 나아가 사회 전체에 이익을 안겨주는 일이 된다. 이것이야말로 좋은 이익이 된다. 좋은 이익은 기업의 몸집을 불리거나 사람들을 이용하여 얻게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에서 나온다.


코크 인더스트리가 현재까지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시장중심경영 철학을 철저히 이행했기 때문이다. 즉, 시장중심경영은 코크 인더스트리의 성공과 실적으로 입증된 경영 방식인 것이다. 따라서 모든 조직에 적용한다면 좋은 이익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시장중심경영이 무조건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 이유는 시장이란 정체되지 않고 빠르게 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이익을 계속해서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에 발맞춰 시장중심경영 철학의 원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변화하는 시장에 발 빠르게 적응하여 적용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