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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사람들의 보고습관
야마구치 신이치 지음, 양영철 옮김 / 거름 / 2006년 5월
평점 :
처음 책을 접했을 때는 보고서 작성하는 법을 알려주고 효과적으로 보고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책이라고 생각 했었다. 그러나 읽어갈수록 나의 보고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었다. 흔히 옛말에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라는 말이 있었다. 또한, 대중매체에서는 남몰래 몇 년간 조용히 선행을 하는 사람들이 떠들썩하게 나오기도 한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서일까? 조용히 자신의 일을 하다가 결과를 보고하는 정도가 좋을 것 같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중간중간에 이런 일을 하고 있다고 보고 하는 것을 어쩐지 일하는 걸 너무 내세우는 것 같아 별로 안 좋게 생각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내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회사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다. 물론, 담당자들간에는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지만, 그것이 결정을 내리는 책임자에게도 해당한다는 것을 인식 못하고 있었던 것 같다. 안 그래도 이것저것 신경 쓸 일도 많은데 시시콜콜 하나서부터 열까지 다 알아야 한다는 게 피곤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판단을 하고 결정을 내려야 하는 책임자에게도 그러한 정보는 중요한 판단요인이 될 수 있겠다는 것을 알았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끼고 새로 알게 된 정보는 보고란 회사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속하게 신선한 정보를 가지고 알기 쉽고 보기 쉽게 작성할 것이며, 사실과 의견은 구분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다는 것 등이다. 더불어, 자신이 회사에서 변경하고픈 정책이나 프로젝트가 있다면, 충분한 설명과 뒷받침할만한 자료를 가지고 의견을 개진해 보라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참 간단하지만, 실천에 옮기기에 어려움 들이 있을 것이다. 앞으로 차근차근하게 보고방식을 바꾸어 나가도록 노력해 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