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멈춰선 파리의 고서점 - 셰익스피어 & 컴퍼니
제레미 머서 지음, 조동섭 옮김 / 시공사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영화속에서 보았다. 세익스피어앤컴퍼니라는 서점은... 비포썬셋영화에서 두 주인공이 재회하는 장소로 나왔던곳... 영화에서는 그리 큰 서점이 아닐거라는 생각을 했었다. 간혹 어떤 책에서 나온 그곳은 그리 넓게 묘사가 된적이 없어서 그냥 작고 소박하고 아담한 이쁜 서점인줄 알았다. 오래된 책이 좀 많은 정도가 좀 특별하다면 특별할까? 

 책을 읽는 내내 우리나라에도 이런 서점이 있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돈없는 작가들을 위해서 무료로 잘곳을 내어주는 곳, 고전부터 여러장르의 책을이 모여있는 곳, 그나라의 중심에 멋진 풍경을 감상할수 있는 곳에 자리 잡은 서점... 그러나, 우리나라에선 실현이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우선, 그 살인적인 땅값에 그런자리에 서점을 세울수도 없을 뿐더러, 고서적도 다루고 여러장르의 다양한 책을 다루려고 하다보면 그 부지도 대단히 넓어여 하며, 거기에 무료로 숙식을 할수 있게 해 줄수 있는 자기의 이윤은 한개도 안챙기면서 그저 서점만 바라보면서 살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의문이 들었다. 거기에, 과연 이런 서점이 우리나라에 있다면 거기엔 손님이 많을까? 세익스피어앤컴퍼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이기에 여러사람들이 왔다갔다하면서 기념품으로나마 책을 사는 경우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 그런 명성을 쌓기란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에 혼자 고개를 가로저어 보았다. 

 읽는내내 나도 그 서점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물론, 그리 깨끗하지도 않고, 생활이 풍요롭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해서 한가로이 글을 쓸수 있는 최적의 장소도 아니긴 하지만, 주변에 책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있으며 끊이지않는 주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솔직히, 우리나라에선 이런 서점까진 바라지도 않는다. 외국의 경우, 서점엔 안락의자가 그래도 몇개는 있고, 편하게 하루종일 앉아서 책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최소한 몇군데는 있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는 중소서점엔 의자는 구경할수 없고, 그나마 대형서점도 정말 딱딱하디 딱딱한 의자가 그 넓은 매장에 한군데 있을까 말까한 상황인데, 위의 서점처럼 바라는 건 무리이겠지 싶기도 하다. 보면서, 우리나라엔 왜 이런 서점이 없을까?를 연발 하다가 이게 정말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차이일까? 라는 의문도 가져보았다. 

 책을 읽는 내내 내가 그 서점에서 있었던 것처럼 행복했고, 따뜻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래서 서점에 가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정말 좋아할 책이 아닐까 싶다.개인적으론 조지아저씨가 정말 오래오래 사셨음 좋겠다는 소망도 가져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토크토크관리 2009-03-03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곳, 파리갔을때 가봤는데 정말 좋더라구요~^^* 서점이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잡는다는게 참 멋진일인듯~

보레아스 2009-03-04 0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보셨군요... 다녀오신분들은 다 정말 좋았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우리나라에도 이런공간이 있다면 참 좋을 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