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살고 싶은 인생
바버라 퀸 지음, 최승희 옮김 / 미래의창 / 2001년 9월
평점 :
절판


언젠가 나의 일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려해본적이 있다. 물론 지금도 그 고민이 끝난것은 아니지만, 그때는 무척 심각하게 고민하고 고민했었다. 그러던중 인터넷에서 찾은 책이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이었다. 제목은 무지하게 그럴듯 하면서, 내가 알고자 하는 답을 명쾌하게 제시해 줄것 같았다. 읽을때 무척 공감하면서 읽었었다. '맞아 , 지금 내 일은 내일이 아니다'하면서...

중간중간에 다른 사람의 예를 들으면서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아닌것 같으면 빨리 바꾸라는 일종의 압력?을 받으면서 끝까지 손에 책을 놓지 못하고 읽었었다. 그러나 얻은 결론은, 그래서 나한테 지금 뭘 어쩌라는거지? 였다. 물론 이런 자기계발의 책들이 줄 수 있는건, 낚시하러 갈때 낚시 장비에 어떤것이 있다라고 제시하는것 이겠지만, 나는 너무 많은 기대를 하고 봐서인지 읽을땐 재미있게 읽었지만, 읽고 나서는 허탈한 느낌이었다.

내가 이책을 중,고등학교때 읽었다면 차라리 더 많은 생각을 해서 진로를 결정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외국처럼 진로를 바꾸는 것이 우리나라보다 덜 힘든 세상에서는 많은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거나, 대학을 다니고 있는 사람에게는 시원한 해답이나 길이 보이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너무 책에 너무 많은 것을 바랬던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