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황보름 지음 / 클레이하우스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나이가 들면서 서점을 운영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책을 좋아하기도 하고, 서점이 주는 느낌이 좋아서 몇년에 한번씩 그런 욕망을 느낀다.

그래서 그런지, 서점 관련 책들은 눈에 띄면 읽게 된다. 읽는 책마다 실망을 주기 보다는 "진짜 해보고 싶네'라는 생각을 더 하게 된다. 이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또한 그랬다. 그런데 아직까지 꾸역꾸역 회사생활을 하는 것을 보면 용기가 부족한 거겠지...

 

 서점관련 소설이여서 계속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는데, 점점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올라가는 것을 보고, 빨리 읽어야겠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었다.

 요즘 이런 흐름, 전개가 유행인지는 모르겠지만, 소설의 흐름은 '불편한 편의점'과 비슷하다. 서점에서 일하는 사람, 서점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사는 이야기이다.

 

 근데, 이 책속에서는 '일한다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끔 하는 내용이 많았다. 좋아하는 일을 할 것인가? 잘하는 일을 할 것인가? 꼭 일을 해야만 하는가? 왜 꼭 우리는 일을 열심히 해야만 잘 살고 있다는, 잘 해내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걸까? 내가 아직까지 결론내지 못하고 계속 생각했던 주제라 많이 공감하면서 혹은 아.. 그렇구나 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책 속의 인물들이 모두 따뜻한 사람이여서 그런지 나도 이 동네의 주민이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 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도 누군가에게 이처럼 따뜻한 사람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래서 또 내려지는 결론.. "나도 이런 서점 운영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