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스타그램 릴스 마케팅 - 단기간에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숏폼 제작 노하우
허지영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3년 6월
평점 :
"인스타그램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이 책은 강좌를 통해 먼저 알게 된 책이다. 인스타그램을 전혀 모르는 초보자를 위한 책이며, ‘단기간에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숏폼 제작 노하우’를 전한다고 소개하고 있지만, 솔직히 말하면 큰 기대를 할 만한 내용은 아니다.
나는 이 책의 저자가 진행한 오프라인 강의도 들었던 적이 있는데, 강의 역시 비슷한 느낌으로 진행되었다. 말도 깊이도 가벼웠고, 유튜브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00 하면 대박 친다’ 식의 과한 광고 문구처럼 진행되었다.
그럼에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책을 살펴봤는데, 단기간에 팔로워를 늘릴 수 있다고 소개한 것에 비하면 내용은 초보자용 기초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니 혹하는 말에 속지 않았으면 좋겠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인스타그램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스타그램이 무엇인지, 활용 시 알아야 할 용어, 숏폼(릴스)을 편집해 올리는 방법까지 다루고 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 그 이유는 저자의 오프라인 강좌를 직접 듣고 너무 큰 실망을 했기 때문이다. 기본 지식이 너무 얕았고, 쌍팔년도식으로 진행되는 수업 방식은 물론, 수업 중 계속 먹으며 진행하고, 질문에는 깊이 있는 답변을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어쩌다 강사'가 된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 사람이 쓴 책이라 과연 제대로 썼을까 의심이 들었고, 실제로 책을 살펴보면서도 꼭 이 책일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 오히려 책보다 유튜브에 올라온 다른 강의가 더 자세하고 유익했다. 실제로 나 역시 유튜브 강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특히 올해 여러 오프라인 강좌를 경험하면서, 능력이나 기본 지식 없이 '어쩌다' 조회 수가 잘 나와 강사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여럿 만나게 되었는데, 퀄리티가 떨어지는 강사들은 부디 자중했으면 한다.
=====
참고하면 좋을 내용!
=====
-----
진정성을 설정하라
나의 제품을 알리는 데 급급해 업로드하고 진열하는 것보다 그 제품으로 "어떤 삶을 살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
중요한 것은 "진정성"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친구나 가족의 일상을 보여주고 근황을 알리듯 브랜드의 일상과 근황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5페이지 中
-----
요즘 대기업도 '나 광고예요'라고 크게 알리기보다, 자연스럽게 스토리를 입혀 광고하는 추세다. 특히 TV, PPL, 옥외 광고처럼 대놓고 광고임을 드러내는 방식은 제외하고, SNS를 활용한 마케팅에서는 더욱 그렇다.
중요한 것은 이 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어떤 가치와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는지 먼저 설정하는 것이다. 그것이 명확하다면, 고객들은 거리낌 없이 다가올 것이다.
-----
시간대가 중요하다
비즈니스 계정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의 오전 9시에서 저녁 6시 사이에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조사 결과 그들 기업 계정에 독자들이 가장 많이 반응하는 시간은 저녁 10시에서 새벽 3시였다고 합니다.
반대로 가장 참여율이 낮았던 시간은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였다고 합니다. 당신의 브랜드가 끌어들이려는 독자들이 인스타그램에 참여하는 시간을 생각해서 인스타그램을 업로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7페이지 中
-----
이 방법은 무조건 고객이 반응하는 시간에만 업로드하는 데 집중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이미 충분한 고객을 확보했는지, 아니면 신생 브랜드나 기업인지에 따라 접근 방식도 달라야 한다.
브랜드가 탄탄하고 고객층이 확실히 확보된 경우라면, 꼭 특정 시간에 맞춰 업로드하지 않아도 괜찮다. 언제든 고객이 들어와 반응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모든 사람의 니즈를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접근이 더 현실적이다.
반대로 신생 기업이나 브랜드라면 상황이 달라진다. 다양한 시간대에 콘텐츠를 올리는 것은 물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콘텐츠 양과 형식도 다양하게 시도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고객을 끌어모아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이다.
결국, 자신의 상황과 타깃 고객의 성향, 관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업로드 시간과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지 않을까 한다.
-----
이미지로 나타내기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동영상 등의 이미지로 보여지는 SNS입니다. 시각적으로 심플하거나 아름다운 사진으로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8페이지 中
-----
인스타그램은 다른 SNS와 달리 이미지 중심으로 보여지는 소셜 미디어다. 그래서 이미지의 중요성이 크다. 하지만 반드시 '아름답다'는 기준에 맞출 필요는 없다. 특색 있는 이미지도 충분히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나만의 유니크한 디자인이 더 눈에 띄고 사랑받는 경우도 있으니, 이를 참고해 보자.
-----
릴스를 만들 때 중요 원칙
1. 9:17 세로 화면으로 만들기
2. 눈에 띄는 도입부
3. 깨끗한 화질
4. 일관된 콘텐츠
82페이지 中
-----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하는 중요 원칙이다. 특히 사이즈는 모르고 업로드했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니, 기본은 반드시 챙기자.
처음에는 2번과 4번을 모두 지키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엔 이것저것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렇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만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기도 하니, 일단 시작부터 해보자!
-----
릴스 마케팅 중요 원칙
1. 짧게 만들기
2. 유행하는 음악 삽입하기
3. 트렌드에 맞는 영상 만들어보기
4. 일관된 콘텐츠
5. 일주일에 3개 정도 업데이트
86페이지 中
-----
마케팅에서 트렌드를 완전히 무시할 순 없지만, 요즘은 별별 것들이 다 트렌드가 되기에 반드시 따라가야 한다고는 말하고 싶지 않다. 나만의 '방구석 트렌드'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이 부분은 선택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릴스나 유튜브 숏츠는 기본적으로 짧은 영상을 즐기기 위해 오는 사람이 많다. 따라서 이탈률을 줄이고 시청자가 계속 머무를 수 있도록, 짧게 제작하는 데 방점을 두자.
영상에는 맞는 음악을 삽입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가끔은 유행하는 음악을 활용해 귀와 시선을 사로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에는 '일주일에 3번 업데이트'라고 되어 있지만, 이를 '꾸준히'라고 해석하면 좋겠다. 매일 올리면 더 좋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일정한 패턴으로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이다. 자신의 패턴에 맞춰 정해진 일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행해 보자.
=====
마무리
=====
중요한 것은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잘 모른다면 모르는 대로, 일단 시작하자. 모르는 부분은 유튜브나 검색을 통해 배우며 진행하면 된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시간과 노력이 쌓여 고수가 되어 있을 것이다. 공부만 하고, 조금 알고 난 뒤에 시작하려고 마음먹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특히 SNS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 고수들조차도 계속 배우며 발전한다.
실수는 실수한 대로, 고쳐가면서 한다는 마음을 가지면 조금은 마음의 부담을 덜 수 있다.
일단 기초만 잘 다져두고 시작하자. 그것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모든 SNS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