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 부모님을 위한 치매 예방 3개월 두뇌 훈련 프로그램, 하루 한 장 두뇌 깨우기! ㅣ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박주홍 지음 / 성안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재미는 물론 두뇌까지 깨우는 일석이조의 치매 예방 두뇌 홈트레이닝!"
요즘 현대인들이 겪는 질병들을 살펴보면 과거와는 달리 나이와 크게 상관없이 경험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치매, 다시 말해 알츠하이머도 마찬가진데 유달리 휴대폰이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급격히 늘어서인지 조기에 나타나는 경우가 꽤 있는듯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질병에 관한 부분은 사전에 미리 정보를 알아두면 후에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게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인해 읽는 내내 푹 빠져 유익한 시간을 보내게 된 것 같다.
사실 읽기 전에는 이론이나 정보성 글들이 주를 이룰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처음 몇 페이지를 제외하면 그 외에는 두뇌 홈트레이닝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들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어쩌면 그래서 더 흥미롭게 이 책을 읽게 되었던 것 같다.
건망증,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예방을 위한 3개월(12주 차) 실전 두뇌 홈 트레이닝으로 구성된 이 책은, 기억력 증진과 두뇌력 향상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주의집중 계산력〉, 〈주의집중 내용 파악〉, <주의집중 숫자계산>, 〈주의집중 시각적 내용 파악〉, <언어표현 문장이해>, <상황 유추 숫자 계산>, 〈주변 상황 파악 공간 지각력〉, 〈언어 및 시각 이해와 결합〉, 〈공간 파악 변화 이해〉 등으로 구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두뇌 훈련을 돕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한 3개월(12주 차) 분을 매일매일 트레이닝 시키는 일정으로 짜여 있는데,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아 훈련을 한다기보다 오히려 즐거운 놀이를 하는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어릴 때 했던 학습지의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어릴 때는 그렇게 하기 싫던 학습지가 어른이 된 후에는 왜 이렇게 재밌게 느껴지는지 모를 일이다.
치매와 같은 기억력과 관련된 치료는 병원 치료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개인적으로 매일매일 훈련하는 것도 중요한 걸로 알고 있다.
이미 짜인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이니, 누구의 도움 없이도 쉽게 매일매일 훈련을 할 수 있어 이를 통해 뇌를 훈련시켜보면 어떨까 한다.
더불어 현재 건강한 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휴대폰만 들여다보지 말고 이런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재미에 더해 두뇌를 일깨우는 훈련을 통해 일석이조의 혜택을 누려보면 더 좋지 않을까 한다.
=====
두뇌 홈트레이닝을 위한 3개월 일정표
=====

(두뇌 홈트레이닝 3개월(12주) 집중 체크리스트)
실천해 보겠다는 마음가짐만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이 모든 것을 제공한다. 주차별/일일 계획표에 따라 그냥 실천만 하면 된다. 그리고 실천했다면 기록으로 남겨보자.
=====
치매 자가 진단 테스트
=====

(치매, 경도인지장애 자가 진단 테스트)
혹시 평소에 깜빡깜빡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나의 상태가 궁금하다면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점검해 볼 수도 있다.
=====
치매 예방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정보!
=====
■옵티멀 메모리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긍정적인 생활습관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적의 기억력에 도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최적의 기억력에 도달하는 길' 13가지 수칙을 제시했다.
13가지 수칙의 영문 앞 글자를 따면 '옵티멀 메모리(OPTIMAL MEMORY)'가 된다.
1.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2. 담배를 끊어라.
3. 비타민을 섭취하라.
4. 남들과 잘 어울려라.
5. 건강 식단을 유지하라.
6. 밤에 잘 자도록 노력하라.
7. 새로운 것을 배워라.
8. 술은 적당히 마셔라.
9. 적극적인 삶을 살아라.
10.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라.
11. 생각과 생활을 잘 정리하라.
12. 뇌를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예방 조치를 취하라.
13. "그래 할 수 있어!"라는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3R 평생 치매 예방법
채우자(Refill), 풀자(Release), 휴식하자(Relax)
1. 아침: 채우자
우리의 뇌는 밤에 자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에너지 소모를 한다. 그래서 아침에는 뇌의 에너지가 부족하다. 이처럼 부족한 에너지를 채울 수 있는 것이 아침밥과 뇌 건강에 좋은 소올차, 소올차주스다.
아침밥으로 먹는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바뀌는 데 8시간이 걸리는 것에 반해 약차와 주스는 3~4시간 만에 포도당으로 전환된다. 때문에 오전에 쓸 뇌의 에너지를 채워 주면서 뇌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아침밥을 먹은 후 소올차를 마시면 뇌의 활동이 오전부터 활발하게 진행되며, 이로 인해 치매, 파킨슨병, 중풍(뇌졸중), 공황 장애, 우울증 등의 예방 및 극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점심: 풀자
스트레스를 계속 담아 두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뇌 쪽으로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집중력이 떨어진다. 스트레스가 쌓이는 낮에는 혈액을 좋게 하는 뇌 건강 지압법 해피버튼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
해피버튼은 눈썹 바깥쪽의 사죽공혈과 귀 뒤쪽의 예풍혈을 지그시 누르면서 마사지하는 것이다.
3. 저녁: 휴식하자
저녁이 되면 아침과 낮 동안 쌓인 스트레스로 뇌에 피로가 느껴지며, 대뇌 활성도가 떨어진다. 때문에 저녁에는 될 수 있으면 지친 뇌에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이 뇌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럴 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 마음으로 몸을 다스리는 명상이다.
뇌 건강 명상 치료법으로는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의 흠싸 명상 치료법이 있다. '흠싸'는 힌두교의 주문으로, 치매, 파킨슨병, 중풍(뇌졸중), 공황 장애, 우울증 등의 뇌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두뇌 홈트레이닝 프로그램 예시
=====




▶화투 패 계산하기(주의집중 계산력)
▶미로찾기(주변 상황 파악 공간 지각력)
▶물건 가격 계산하기(주의집중 계산력)
▶컬러링(정신집중과 이완을 통한 기분 전환과 스트레스 해소 효과)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하다보면 푹 빠져들어 하루에 1개가 아니라, 여러 개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
=====
마무리
=====
어르신들이 뇌 건강을 위해 학습지를 구독한다는 이야기를 뉴스에서 본 적이 있는데, 이 책도 그것과 비슷한 목적을 지니고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우리나라가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웰빙, 웰다잉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늘어났는데 어떻게 보면 스스로 자신의 뇌 건강을 챙기는 모습처럼 보며 개인적으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다.
이 책 외에도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 검색해 보니 실제로 치매예방을 위한 컬러링북, 필사책, 건강노트 등 특정 타깃을 위한 제품들이 은근히 많이 나와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앞으로 노인 인구 비중이 늘어나는 만큼 더 많은 실버 관련 제품들이 출시될 거라는 것은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라는 말이 있다. 치매나 기억상실이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뇌가 건강할 때 미리 챙겨 보면 어떨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