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디자인하다
이국희 지음 / 학지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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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삶, 행복한 삶은 '사이'에 있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어쩐지, 내 블로그 소개 글과 맞닿아 있는 것 같아 불쑥 꺼내들었다. 행복을 향해가는 삶, 그리고 그 모든 순간을 내 의지와 방향에 따라 디자인하며 살아가는 삶.

어쩐지 추구하는 의미도 비슷할 것 같아, 추가적인 배움을 얻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이었다. 그리고 읽어본 책은 생각보다 꽤 직설적이고 날카로웠다.

표지를 보고 약간 온화한 문채로 쓰여있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내용은 현실적이었고 행복을 위한 여러 부분(관계, 상식, 일, 관념, 방식 등)에서 가지치기를 거침없이 행하고 있었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을 살펴보면, '나와 무언가의 사이'에 대해 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결과적으로 말하면 '균형'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거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한쪽으로 치우친 것에서는 결코 제대로 된 행복을 맛볼 수 없으며, 건강한 삶이란 일 따로 인간관계 따로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저자는 나와 일 사이, 나와 너 사이, 나와 우리 사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며 균형감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마치 당연한 것처럼 생각했던 정체성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바로잡을 수 있었고, 또 죄책감과 수치심에 대한 모호한 관계도 바로잡을 수 있었으며, 당장 실행할 수 있는 행동들을 통해 건강한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도 알 수 있었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건강한 관계를 이어나가고 싶다면 당장 나를 망치고, 불행을 야기하는 것들을 개선하거나 끊어내보자!

여기서부터 우리의 행복은 시작된다.
행복을 찾기 위한 여정 속 저자가 제안하는 가이드를 따라가보자. 그 속에 해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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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을 모르겠다고? 정상이다! 천천히 만들어 가면 된다. 너무 이른 시기에 정체성을 알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걱정스럽다. 안다는 착각일 수 있으니 말이다. 여전히 정체성을 발견하려고 하는가? 발견하지 못해 불안해하고 있는가? 그럴 필요 없다. 정상이다. 지극히 정상이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라. 그리고 이제 새로운 주문을 외우라.

"정체성은 발견이 아니라 발전이다."
16~17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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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에 대해 물으면 왠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만 할 것 같아 움츠러들거나 나도 모르게 쭈뼛거리게 되는 게 사실이다. 또 모호하다는 생각 때문에 섣불리 대답을 하기가 망설여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 이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정체성은 발견하는 게 아니라 '발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편하게 마음먹고 내 정체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이든 시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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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의 정체성은 꼭 한 개로 고정될 필요도 없다. 그리고 원래부터 정체성은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아빠이기도 하고, 교수이기도 하고, 작가이기도 하면서, 독서가이기도 하고, 영화 애호가이기도 하고, 유튜브 크리에이터이기도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그 사람의 정체성이다.
(...)
이렇게 이 시대의 정체성은 변화무쌍하고 다채롭다.
그런데 뭐? 10대 때 직업적 정체성을 정해야 한다고? 장래희망 직업을 쓰라고? 에릭 에릭슨의 이론은 지금 이 시대와 전혀 맞지 않는다. 이론이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면, 이론을 폐기해야 한다. 지금이 바로 그런 때이다. 과거의 정체성 이론을 이 시대에 맞는 이론으로 재정립해야 한다.
20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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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하면 이론 또한 재정립이 필요한 것들이 있다. 정체성이 바로 그것이다. 이 시대에 나에 대해 정의할 수 있는 다양한 정체성을 나열해 보자.

딸이기도 하고, 블로거이기도 하고, 독서가이기도 하고, 음악 애호가이기도 하고, 꿈꾸는 몽상가이기도 하고, 여행자이기도 하고.

쓰면 쓸수록 늘어나는 게 정체성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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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형 목표는 이런 다양한 가능성을 보게 해 주면서 다양한 가능성들을 모색할 수 있게 도와준다. 10대의 목표가 직업이 되는 순간, 인생의 허리에 해당하는 30~40대에 더 큰 혼란을 겪는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10대들이여 이렇게 질문하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하고 싶니?
29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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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명사형 목표에서 벗어나 동사형 목표를 통해 더 넓은 목표와 마주해보자. 어쩌면 더 쉽게 목표에 다가가는 것은 물론 성취감 또한 얻기 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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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전공을 어쩌다 선택하게 되었듯이 직업적 정체성, 직업적 목표도 어쩌다 생긴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기회가 있는 곳, 기회를 주는 곳에 가서 시작해야 한다. 길을 만들면서 간다고 해야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사회생활이라는 것이 그렇다. 없는 길을 만들면서 가는 것이 사회 생활이고, 내 정체성을 발전시켜 가는 과정이다.
(...)
그렇게 10년을 하다 보면, 이 일을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도 든다. 이런 것이 바로 직업적 정체성이다. 발견이 아닌, 발전인 것이다. 주어진 것 안에서 나의 의사결정과 선택 안에서 최선을 다하라. 자기 나름대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다.

그러나 우연의 힘도 있다는 걸 잊지 말라. 그리고 계획 안에 있었든 없었든 기회가 주어지는 곳으로 내 발걸음을 옮기라. 고민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기회가 열리는 곳으로 발걸음을 옮길 때, 또 다른 세상이 열리고, 또 다른 길도 열릴 것이다.
33~34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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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학은 성적 따라가고, 직업은 합격하는 곳에 가며, 그렇게 살다가 자신과 적성이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면 쭉 그 길을 간다.

기회가 열리는 곳으로 계속 발걸음을 옮기며 앞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어쩌다 생긴 기회, 우연히 생긴 기회가 삶을 이끄는 것이다.

없던 것이 뚝 떨어진 발견이 아니다. 기회를 붙잡아 최선을 다하면 실력이 향상되고 또 다른 기회가 열리면 그 기회를 쫓아 계속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어쩌면 이것이 인생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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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가능성을 모두 붙잡고 가는 것이 진정한 목표 추구다. 경기장을 하나만 만들지 말라. 다양한 경기장에서 플레이하라. 어디서 어떻게 골이 들어갈지는 두고 볼 일 이다.
39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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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하나를 선택해 몰입, 몰두하는 게 최고였는데, 요즘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든 골문을 열어두자. 기회는 어디에서 어떻게 올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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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을 시작하기 어렵다고? 누구나 그렇다. 하지만 시작해야 한다. 한 문장 쓰기 시작해야 하고, 한 글자 보기 시작해야 하고, 한 동작을 시작해야 하고, 생각을 시작해야 한다.
(...)
할 일을 한 가지 정해서 아주 의도적으로 그 일에 대한 집중을 유지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69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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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읽었던 책에서 자주 언급되는 이야기 중 하나다. 일단 시작하는 것! 그리고 그 일에 집중하는 시간을 유지하는 것!

시작이 쉽지 않아서 그렇지, 일단 시작하면 언젠가 끝은 온다는 것은 너무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일단 시작하는 것을 실천하려 오늘도 '도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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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힘든 날이라고 완전히 놔버리는 선택을 해 왔다면, 이제 다른 선택을 해 보자. 성공하는 사람들이 하는 선택을 해보자.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우쭈쭈 해 주는 말에 속지 말자. 그들은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다. 어쩌면 자신은 그렇게 살지 않았으면서 여러분에게 그렇게 살라고 하는 것은 여러분의 성공을 방해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처럼 아무리 힘들고, 동기부여 안 되는 날에도, 집중이 어렵고,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날에도 늘 하던 대로 하려고 해보자. 그 어떤 날에도 최소한 '0'을 만들진 말자.
86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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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 하나를 추가해 본다. 그 어떤 날도 '0'을 만들지 말 것! 현실에서 이미 경험해 본 일이기에 더 쏙쏙 들어오는 문장이다.

귀찮다는 이유로, 피곤하다는 이유로, 집중이 안 된다는 이유로 완전히 놓아버리지 말자. 늘 하던 대로 일상을 살아가 보자. 그럼 다음이 더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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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관계는 행복의 원인이 아니라, 행복이라는 원인의 결과이다. 성공해야 행복한 게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한다는 말이 건강한 관계에도 적용된다. 건강한 관계가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이고 행복한 인간이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이다.
118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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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문장이다. 어쩌면 우리는 거꾸로 잘못 알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맞다! 원인이 참이어야 결과도 참이 나온다.

행복해야 성공하고, 행복해야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 안정적이고 행복한 인간이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 우리가 가장 먼저 찾아야 할 것은 바로 '행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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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현재의 나를 수용하고, 미래의 나를 위한 스트레스를 기꺼이 감수하는 삶, 이런 삶이 건강한 삶이고 행복한 삶 아닐까? 스트레스를 무조건 피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공동체를 위해 받을 스트레스는 받고, 감수할 스트레스는 감수하는 삶에 행복의 비결이 있다.
132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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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이라는 울타리 안에 항상 기쁨과 즐거움만 담아둘 수는 없다.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고 포용해야 진정한 행복이 찾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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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해야 하는 이상한 사람

첫째, 자존감이 낮으면서 외모에 신경 쓰는 사람을 멀리하라. 이런 사람은 허세와 거짓이 많다. 인생 자체가 거짓일 수 있고, 사기꾼일 수 있다.

둘째, 자아도취 경향이 강한 사람을 멀리하라. 소위 말하는 나르시시즘이다. 이런 사람들은 받는 것을 돌려줄 줄 모른다. 자신은 받아 마땅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당연히 감사할 줄도 모른다.

셋째, 실력이 없으면서 자아도취가 강한 사람을 멀리하라. 이런 사람들은 조금 무섭다. 자아도취가 강하기에 세상이 자기를 떠받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실력이 없으니 사람들은 이들을 떠받들여 주지 않는다.

세상이 자신을 인정해 주지 않는 것에 강한 불만을 가진다. 그리고 공격적으로 행동한다. 말이 거칠어지고, 행동이 폭력적이 될 수 있다.

넷째, 자기 언행의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는 사람을 멀리하라. 말을 함부로 하고, 행동을 함부로 하면서 뭘 그런 것 가지고 그러냐고 하는 사람을 멀리하라. 간혹 자기 언행의 영향력을 알고 일부러 그러는 경우도 있다.

다섯째, 극도의 쾌락만 추구하는 사람을 멀리하라. 이 사람들은 쾌락을 추구하지만 역설적으로 가장 우울한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다. 쾌락을 얻는 순간에만 좋고, 다른 모든 순간에 우울하다.

쾌락주의자들의 문제는 이게 다가 아니다. 이들은 희열이나 환희, 강력한 오르가슴만 추구하는 데, 이런 고강도 긍정 정서는 인간에게 피로와 스트레스를 준다.

즉, 고강도 쾌락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윤리적 행동 능력이 떨어지며, 언제든지 윤리적,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잠재적 범죄자라고 할까.

여섯째, 왜 그런지 모르게 느낌이 이상한 사람을 멀리하라. 이유는 모르겠는데, 생리적으로 이상한 반응이 오게 하는 사람은 진짜 이상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생리적 느낌은 우연이 아니다.

이런 사람들을 멀리하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관계들만 내 주변에 남을 것이고, 삶의 의미가 회복될 수 있다.
149~151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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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면 좋을 내용인 것 같아 함께 남겨본다. 주변에 확인해 보면 꼭 이런 사람 한두 명은 있는데, 이제 거리를 두자. 나의 안위와 행복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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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대중에게 권하고 싶다. 돈과 권력이 있고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서 협력이 필요 없어진 사람들을 조심하라. 절대적인 힘은 절대적으로 부패할 수 있음을 상기하자.

돈과 권력을 가진 자들에게 권한다. 돈과 권력이 없는 것처럼 살아라. 신뢰가 여전히 필요하고, 협력이 여전히 필요한 것처럼 살라. 있을 때 잘해야 한다.
170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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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대중과 돈과 권력을 가진 자들 모두가 참고하면 좋을 깨우침이다. 협력하지 않고 돈과 권력으로 휘두르는 사람은 멀리하고, 돈과 권력이 있어도 없는 것처럼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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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하라. 이타적 행동은 내 삶을 지킬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하는 것이지 이타적 행동으로 인해 내 삶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삶과 과업에 대한 생산성을 지키면서 봉사하는 사람들이 행복한 것이지 타인을 위해서만 사는 호구는 불행해진다.
180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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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을 찌르는 말이다. 이타적 행동을 함에 있어 호구가 되는 사람들이 특히 읽으면 좋을 문장이다. 나의 삶을 지키지 못하면서 타인을 위한 답시고 봉사하는 삶은 나를 불행하게 만든다는 것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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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책감과 수치심은 길이 다르다

죄책감을 느끼는 사람은 평소 자신을 존중하고, 공동체를 존중하는 사람일 가능이 높다. 이 사람은 소속감을 가지고, 자신이 여러 가지 일을 잘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면서 행복했던 사람일 것이다.

죄책감은 사과와 용서의 길, 다시 도전해서 만회하고 더 발전시키는 길, 더 열심히 하는 길로 나아간다.

그러나 수치심은 다르다. 수치심을 느끼는 사람은 평소 자신을 존중하지 못하고, 공동체도 존중하지 못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수치심을 느끼는 사람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다 나를 비난할 것이라고 느끼고, 머릿속으로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들의 목소리와 얼굴을 상상하면서 불안과 부끄러움을 느낀다.

이렇게 수치심을 느낀 사람은 공동체 구성원과 거리를 두게 되고, 자신은 존재 가치가 없는 사람, 투명 인간 취급받아 마땅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면서 떠날 준비를 한다. 그리고 심각하면 실제로 세상 자체를 떠나 버린다.

죄책감의 기반은 행복이요, 수치심의 기반은 불행이다. 죄책감의 기반은 건강하고 신뢰 있는 관계요, 수치심의 기반은 경쟁하고 모욕하는 관계다.
210~212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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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살면서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죄책감인지 수치심인지 따져보자. 그리고 나의 그런 감정이 어디에서 기인했는지도 살펴보자.

그리고 만약 그 원인이 불행에서 시작되었다면, 평소 나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바꿔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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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심이 자신을 자꾸 어둠으로 몰고 간다면, 일단 이렇게 해보자.

첫째, SNS를 끊자. SNS는 사회 비교를 통해 자신을 더 못난 사람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다.

둘째, 의미 일기를 쓰자. 실패한 일에도, 실수한 일에도, 나쁜 일에도 분명 의미가 있기 마련이다. 우리 삶을 지탱해 주는 것은 쾌락이나 재미가 아니라, 의미임을 기억하자.

셋째, 가볍게 운동을 하자. 자신감을 회복하게 해 줄 것이고, 세상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넷째, 독서를 하자. 어떤 책이든 좋다. 쉬운 책, 잘 읽히는 책, 정 힘들면 어린이 동화책부터 읽자. 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정리되고, 어휘력도 풍부해지고, 표현력도 풍부해질 것이다.

넓은 시야는 독서에서 나온다.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불안도 감소한다.

다섯째, 방 청소를 하자. 인간은 물리적 공간을 정리하면서 마음도 정리할 수 있다. 방 청소를 해야 마음과 생각도 정리되고, 우리 뇌는 이렇게 마음과 생각이 정리될 때, 안도감과 안전함을 느낀다. 당신이 있는 곳을 정리하는 것은 당신이 있는 곳을 안전하게 만든다는 뜻이며, 마음의 불확실성을 해소한다는 뜻이다.
212~214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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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심 때문에 일상이 불행으로 물든다면 저자가 추천하는 행동양식을 따라보자. 마음먹고 실행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방법들이다.

차근차근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실행해 보자. 그러다 보면 어느새 수치심에서 멀어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행복한 삶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일상을 잘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일상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나와 일, 나와 너, 나와 우리 사이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두 세계관이 모두 양립할 수 있도록 하나하나 관심을 갖고 건강한 일상을 가꿔보자.

골고루 먹어야 우리 몸이 제 기능을 하고 성장을 할 수 있듯이, 삶 또한 마찬가지다.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도록, 건강하고 균형감 있는 삶을 통해 행복을 디자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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