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 1 베어타운 3부작 3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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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가 만만치 않은 분량의 소설을 쓰는 작가이기에 처음에는 마음의 각오를 다져야 하지만, 읽다 보면 빠져들게 되는 프레드릭 배크만의 소설은 현실과 크게 동떨어지지 않은 소재를 담고 있어 늘 눈길을 끈다.

 

현실 어딘가에서 늘 벌어지는 '우리들'의 이야기이기에 그의 소설을 읽을 때면 여러 감정을 동시다발적으로 느끼게 한다. 그럼으로 인해 반성과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되기도 한다.

 

이번 이야기는 산속 깊은 마을에 숲을 두고 인접한 두 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오랜 토박이들이 머물고 있기에 경험할 수 있는 정겨움과 더불어 폐쇄성이 어떤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지 함께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을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인물 관계도를 그려보는 것이다. 소설을 읽으면서 그려지는 인물의 친밀도와 관계를 하나하나 짚어보면서 사건의 개요와 상황을 파악하다 보면 어느새 스토리는 물론 전반적인 내용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마을(베어 타운과 헤드) 별로 나누어 구분하고 여기에서부터 인물의 관계를 이어나가는 방법을 추천한다.

 

스웨덴 북부의 두 작은 마을 베어 타운과 헤드는 경쟁관계이자 앙숙관계로 유명한 곳으로, 숲과 호수뿐인데다가 여러모로 쇠락해 가는 곳이지만, 유일하게 하키만큼은 두 마을의 희망이자 최고의 스포츠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의 한일전과 같이 서로와의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만이 유일한 기쁨인 이 두 마을의 얽히고설킨 이야기는 지금으로부터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아름답고 평화롭게만 보였던 이 두 마을에 유례없는 폭풍우가 몰아치게 되면서 이야기는 다시 시작되는데, 떠난 사람들이 하나 둘 돌아오게 되면서 그날의 숨겨진 진실이 하나 둘 드러나기 시작한다.

 

여타 소설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이 소설은 대략적인 소설의 결말과 이야기를 미리 풀어놓고 서서히 진실에 접근해 가는 방식을 취하는데, 하나하나 파헤쳐 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어떻게 잃었는지, 이것을 통해 우리에게 어떤 것을 남겼는지 확인할 수 있을듯하다.

 

 


총 2권으로 이루어진 이 소설 중 내가 읽은 부분은 <위너 1>권으로, 본격적인 스토리가 전개되기 이전의 상황과 배경을 알 수 있는 편이다.

 

베어 타운과 헤드를 이루고 있는 숲과 호수, 두 마을에 살고 있는 주요 인물들의 직업과 가족관계, 이웃 간의 유대관계 및 두 마을이 서로에게 가지고 있는 불만과 상황들은 물론, 아이스하키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2년 전 갑작스럽게 벌어진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한 전말과 이 사건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공생이 아닌 각자도생을 꾀하게 된 두 마을에 숨겨진 또 다른 이야기도 맛보기로 만나볼 수 있는데, 1권의 후반부에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어, 2권에서 본격적으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을 듯하다.

 

외줄타기를 하듯 어딘가 위태롭게 마주하고 있는 두 마을의 이야기를 통해 충격적인 사건의 전말과 이것이 과연 어떤 결론으로 이어질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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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의 서술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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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결론까지 모두 서술한 뒤에 살을 덧붙이는 형태로 서술된다.

■세세한 인물 묘사와 상황, 사건들이 차근차근 하나씩 덧되는 식으로 서술된다.

■중간중간 벌어질 일들을 미리 예고한 뒤에 복선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가는 형태로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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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벌어질 모든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누군가가 등장해 그를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게 막았더라면.

200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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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을 수도 있어요. 어디를 봐야 하는지 제대로 알기만 하면."
그녀는 노인의 말을 믿지 않는다. 그게 패착이다.

256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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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 타운 vs 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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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 타운
▷상징색: 초록색
▷부유한 마을
▷매달 새로운 후원자가 등장한다.
▷아이스링크의 보수공사를 마침
▷베어 타운의 가장 규모가 큰 공장과 슈퍼마켓은 또다시 직원을 뽑고 있다.


■헤드
▷상징색: 빨간색
▷가난한 마을
▷후원자가 점점 줄고 있다.
▷아이스링크의 지붕이 무너지기 일보 직전
▷헤드의 사업체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병원은 해마다 인원을 감축하고 있다.


평범한 숲속의 두 마을이고, 어떤 사람들 눈에는 작은 시골 동네로 보일 수 있지만, 이들은 서로를 증오하고 또 증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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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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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마야 안데르손이 파티에서 하키 선수인 케빈 에르달에게 성폭행을 당했던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
▷얽혀있는 사람과 인물관계 살펴보기
▷사건의 결말과 당시 상황 전개 살펴보기
▷개인과 마을에 끼친 영향과 파급력 확인하기

 

■마야의 성폭행 사건과 거울처럼 닮아있는 마테오의 누나에 대한 이야기
▷안데르손 가족과 비슷한 상황과 경험을 했지만, 완전히 다른 결말과 상황에 이르게 한 배경은 무엇인가
▷누나를 죽음에 이르게 한 배경은 무엇이며 하키맨은 누구인가
▷종교에 심취한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가족 분위기가 자녀의 미래에 끼치는 영향

 

■최고의 선수였던 아맛이 한순간에 바닥으로 추락했다 다시 일어서는 이야기
▷폐쇄적인 동네의 토박이 사이에서 이방인이었던 아이가 섞여들기 위해 한 노력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꿈과 추락의 한 끗 차이를 불러온 사기꾼과 좋은 어른의 차이 
▷어머니가 가진 위대한 사랑의 힘

 

■자신의 정체성을 찾았지만 그 외의 모든 것을 잃어버린 벤야민 오비크(벤이)의 이야기
▷마야의 성폭행 사건과 어떤 식으로 연루되었는지
▷그가 베어 타운을 떠나 찾고자 한 것은 무엇이고 어떤 것을 깨달았는지
▷돌아온 이후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페테르 안데르손의 이름으로 행해졌다는 부정부패의 정황과 진실
▷베어 타운 하키 전 단장이었으나 2년 전 그 사건 이후 모든 것을 내려둔 그가 벌였다는 사건의 전말은?
▷기자인 아버지와 기자인 딸이 파헤치는 베어 타운 의회와 하키단 사이의 유착과 비리에 대한 진실은 무엇일까?

 

■검은 양복을 입은 일당들은 누구이며 이들의 정체는 무엇인가
▷아이인 티무가 어떻게 이들의 우두머리가 될 수 있었는지
▷검은 양복을 입은 일당들의 진짜 정체는 무엇인지 파헤쳐 볼 것

 

■라모나가 이 두 마을에서 갖는 의미
▷버려진 아이들을 거둬들여 돌봐주고 중립적인 입장에 서서 중재 역할을 했던 라모나의 죽음이 의미하는 것은?
▷라모나와 페테르의 관계의 진실은 무엇일까?

 

■각 마을에 끈끈하게 얽힌 관계성
▷대다수가 함께 선수로 뛰고, 또 함께 소방서에서 근무하며, 그 아이들은 하키팀에서 또 함께 뛰는 등 이들만이 가는 끈끈함과 유대성이 갖는 의미
▷폐쇄성 짙은 마을에서 벌어지는 돌발 상황을 대처하는 이들만의 방법

 

■사업가인 프락이 벌이는 이해 못 할 행동들의 의미
▷의도적으로 두 마을의 불화를 조장하고 부채질하는 행위를 하는 이유
▷앞에서는 베어 타운을 위한 답시고 하는 모종의 행동들은 과연 누구를 위한 행동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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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적인 문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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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일대에서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 연결돼 있지. 좋은 싫든."

194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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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야기의 가장 핵심이자 두 마을에 대해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최고의 문장이다.

 

이 마을에 대해 알기를 원한다면,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이 관계, 의리, 빚이라는 보이지 않는 끈으로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이곳 사람들의 끈끈함과 생존력은 이와 같은 것에서 비롯됐지만 이는 곧 서로에게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2년 6개월 전 어느 겨울날, 마야는 파티에서 케빈 에르달에게 성폭행을 당했고 비슷한 일을 마테오의 누나도 당했다. 그리고 결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나타난다.

 

이 일로 관련된 아이들은 모두 떠났다. 마야는 빛에서, 벤이는 어둠에서 해답을 찾기 위해 떠났다. 그리고 케빈과 그 가족은 이 도시를 '그냥'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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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집을 뜻하는 단어는 여러 개라야 한다. 하나는 거기에 남아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용도로, 또 하나는 우리가 잃어버린 공간을 가리키는 용도로.

145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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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이 주는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문장이다. 따뜻함, 안락함, 포근함, 쉬는 공간, 가족이 함께 머무르는 공간 등.

 

이 소설에서 '집'은 누군가에겐 쉴 수 있는 공간이자 믿어주는 가족을 가리킨다. 그런 한편 또 다른 누군가에겐 되찾을 수 없는 사람이자 공간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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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도울 수 있는 경우에, 도울 수 있을 때, 도울 수 있는 데까지 돕는다.

41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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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에서 각각 조산사와 소방서에서 근무하는 한나-요니 부부의 직업관을 가장 잘 표현한 문장이 아닐까 싶다. 남을 돕는 직업을 가진 이들의 숙명과 같은 직업의식과 상황을 대변한 문장에서 이들의 진심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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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 타운에서 사람들이 제거한 것은 포식동물이 아니라 골치 아픈 문제였다. 그로부터 몇 년 뒤에 마야가 케빈의 방에서 뛰쳐나왔을 때 대부분의 사람은 포식자가 아니라 그녀를 공격하려고 했다. 케빈이 아니라 그녀가 그냥 사라져 버리면 훨씬 수월하게 두루두루 상황이 해결될 테니까. 마야가 그 골치 아픈 문제였다.

77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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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가 가해자로 바뀌는 양상을 엿볼 수 있는 문장이다. 아주 작은 시골마을에서 벌어진 성폭행 사건에서 중요한 건 피해자나 진실이 아니다. 사람들이 열광해 마지않는 '하키'다. 

 

때문에 문제 제기를 한 마야가 '골치 아픈 문제'가 되었고, 사람들은 그녀를 공격하려고 했다. 자신들이 사랑한 하키 선수를 공격했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가족들의 믿음과 라모나의 도움으로 다행히 상처를 치유할 수 있었고, 덕분에 미래를 다시 한번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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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가 함께 선수로 뛰었던 사이라 소방서는 라커 룸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중 한 명과 싸우면 그들 전부와 싸우는 셈이다.

404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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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는 요니와 어렸을 때부터 함께 자란 친구의 90퍼센트가 대책 없는 바보들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해왔는데, 지금 그들의 아이들이 대부분 하키팀에서 뛰고 있다.

406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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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적인 마을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대목이다. 세대를 이어 끈끈하게 연결되어 오는 모습과 더불어 이들이 가지는 소속감과 연대감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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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비아스는 바닥에 눕는다. 지금까지 수천 번 그랬듯 동생은 침대에서 재운다. 형은 평소처럼 곯아떨어지기 직전에 하품과 함께 진실을 전한다.

"너는 뭐든 되고 싶은 대로 될 수 있어. 테디베어. 뭐든."

410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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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사람들뿐만 아니라 가족끼리의 우애도 매우 끈끈하고 우애가 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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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처음 알게 된 사실 중 하나. 새끼 곰의 40퍼센트가 생후 1년 내에 죽는데, 대부분 자기 아비를 제외한 다른 수컷에게 죽임을 당한다는 것이었다.

 

그때 파티마는 깨달았다. 누군가 그녀의 자식을 위협한다면 그녀도 곰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그래서 그녀는 아들도 다른 집 아이들처럼 근심 걱정 없는 천진난만한 곰으로 자랄 수 있는 권리를 위해 싸웠다.
(...)
빙판 위에서는 고통 없이 자유로웠으니 그거면 충분했다. 어렸을 때는 부잣집 아이들이 유리했는데 중학교 이후부터는 오로지 실력이었다. 이기기만 하면 모두가 아이를 사랑했다. 아이는 이내 거기에 익숙해졌다.

183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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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일대 사람들은 하키를 귀족 계급처럼 간주했다. 알맞은 집안에 태어난 사람만 하키에 발을 담글 수 있길 바랐다. 어린 아이들마저도 토박이와 이방인을 구분할 수 있도록, 이곳 사람들이 수많은 전통이며 관계며 전문용어를 갖춘 전혀 별개의 언어를 개발한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었다.

181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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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박이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방인이었던 아맛과 아맛의 엄마 파티마는 아이를 지키기 위해 하키를 시켰고 모든 경기에서 이김으로써 실력으로 자신의 자리를 가지게 된다.

 

작고 폐쇄적인 마을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 이들이 살아남기 위해 붙잡아야 했던 것은 '하키'라는 이름 뒤에 숨은 공동체의 소속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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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이 마을의 남자들이 이미 감옥을 만들었다는 것을, 누나에게 절대 벗어날 수 없는 족쇄를 씌웠다는 것을 안다. 마테오는 이제 겨우 열네 살이지만, 하느님의 종복인 부모님이 누나의 복수를 시도할리 없으니 그가 나서야 한다.

438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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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테오는 종종 소설에 등장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존재감을 확인할 수 없다. 어느 누구도 그를 눈여겨보거나 말을 건네지 않는다. 파탄 난 가정, 종교에 심취한 부모님, 마을 사람들의 집단적인 어떤 행위로 목숨을 잃은 누나.

 

열네 살 홀로 세상을 살아가기에는 아직 너무 어린 나이다. 무언의 복수를 결심하는 마테오의 독백을 종종 목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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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와 아들의 이야기는 나이와 장소를 막론하고 똑같다. 우리는 서로 사랑하고 미워하고 그리워하고 밀쳐내지만 사는 동안 서로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우리는 남자가 되려고 하지만 사실 방법을 모른다. 여기 사는 우리의 이야기는 모든 곳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와 같다. 우리는 이야기의 주도권을 우리가 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경우는 당연하게도 거의 없다. 이야기들이 원하는 곳으로 우리를 데려갈 따름이다. 해피엔드로 끝나는 이야기도 있고, 제발 거기만은 아니길 바라는 바로 그곳에서 끝나는 이야기도 있다.

323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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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의미에서는 가족, 점차 넓혀나가면서 마을, 운명공동체로 엮이는 모든 것들은 서로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하고 발전해 나간다.

 

베어 타운과 헤드는 서로 미워하고 밀쳐내지만 사실은 서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몰라서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서로가 주도권을 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폭풍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어쩔 수 없이 이끄는 대로 따라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리고 그 이야기의 끝에는 생각지 못한 죽음이 기다리기도 하고,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해피엔딩의 순간을 맞이하기도 한다.

 

 

2년 6개월 전의 사건은 마을 사람들에게 꽤나 큰 충격을 안겨다 준다. 각 개인은 물론 마을 사이의 관계가 틀어져 증오하고 미워하는 마음만 남는 상황에 이른다. 이후 큰 폭풍이 몰아치게 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데, 본격적인 이야기는 2권을 통해 확인이 가능할 듯하다.

 

두 마을 사람들이 몇 년간 쌓아 올린 아픔과 불신을 어떻게 해소해 나갈지, 또 1권에서 언급된 여러 사건과 상황들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지켜보는 재미도 있을듯하다.

 

쉽게 누군가를 미워하고 혐오하는 갈등의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의 우리들에게 위너가 담고 있는 이야기들은 어쩌면 완전히 반대되는 이야기이면서 한편으로는 완전히 닮은 꼴의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갑자기 벼락처럼 닥친 불행 앞에서 우리는 서로를 향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다독이며 살아가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핵심과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은 2권을 통해서 따로 확인해 볼 예정이다. 이를 통해서 이들에게 진정한 위너는 누구인지 프레드릭 배크만이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의미는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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