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카운슬링 - 인생의 불안을 해소하는 10번의 사적인 대화
체사레 카타 지음, 김지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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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통해 내면을 들여다보고 현실적인 문제들을 되짚어 보는 <셰익스피어 카운슬링>은 단순한 작품의 해석을 넘어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되는 작품들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이를 현실적인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지금 겪고 있거나 앞으로 만날 모든 상처에 대해 '공감'과 '위로'를 전한다.

 

특히 이 책에서 전하는 카운슬링 방법은 조금 독특한데, 셰익스피어가 자신의 작품을 통해 전하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마주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이러한 감정들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우리에게 미치는 상처와 영향에 대해 들여다보게 된다.

 

이런 방식은 특정 범위에 한정되어 있던 관점을 확장시키고, 진짜 필요한 내면의 힘을 키워야 하는 이유에 대한 정당성과 당위성에 대해 납득하게 만든다.

 

이 책에 담긴 10편의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만나보고 이를 통해 그와 교감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그리고 직면한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와 답을 찾아보자. 스스로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나만이 가지는 삶의 가치와 의미를 찾고 보다 더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가보자.

 

어쩌면 이 책에 실려있는 그의 작품들은 그동안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혹은 놓치고 있던 무언가를 일깨워줄지도 모른다. 익숙하던 작품이 새롭고 낯설게 다가오는 느낌처럼 어쩌면 내가 알던 '나'의 모습도 그렇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폭풍처럼 휘몰아치는 인생이라는 파도 속에서 어떻게 하면 '나'라는 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있는지, 또 원하는 방향으로 올곧게 나아갈 수 있는지 인생의 질문들을 통해 그 답을 함께 찾아보자!

 

 


<셰익스피어 카운슬링>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매개로 독자를 '서적점'의 세계로 이끄는 일종의 안내서로 총 열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전형적인 문제와 그러한 문제의 본질을 건드리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연결하고 있으니 순서 상관없이 지금 이 순간 가장 다급하거나 가깝게 느껴지거나 의미 있게 느껴지는 문제를 다루는 부분부터 읽어보면 된다.

 

※서적점이란?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점성술 중에 하나로 신이 내린 영감이나 예언의 힘으로 집필된 성스러운 책에서 고민의 해답을 찾는 점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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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는 정보의 출처와는 상관없이 주인공들에게 고유의 개성과 역할을 부여해 이러한 사건들을 역사와 비교할 수 있는 순수한 창작물로 만듭니다. 바로 이러한 면 때문에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새로운 것이죠. 독자들에게 현실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심도 있게 분석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 영국 역사의 결정적인 순간을 특정한 시각으로 재해석하게 만들었다는 점 때문 말입니다.

149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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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 담긴 10편의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유명한 작품부터 잘 알려지지 않는 작품까지 다양하게 선별되어 있는데, 그 해석을 살펴보면 그동안 알던 내용과는 사뭇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살펴보고 해석해서인지 단순하게 생각했던 것이 조금 더 복잡하게 다가오는 측면도 있다.

 

인간의 심리가 단순하지 않듯, 작품에 녹아들어 있는 인물이나 의미하는 바 역시 관점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지니는 가치를 현실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또 이를 통해 우리가 품고 있는 고민이나 상처를 되새겨봄으로써 무엇이 바로 서야 하는지를 다시금 깨닫게 된다. 고전을 통해 어떤 위로와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다.

 

이 책을 읽고 이해하는 데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몰라도, 알아도 상관없다. 해당 작품의 일부분 발췌와 내용 전반의 설명을 통해 충분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저 작품을 읽을 마음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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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막. 하는 일마다 족족 꼬인다면
작품: 한 여름 밤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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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 보면 대체 왜 일이 항상 꼬이는 걸까요?"

이 질문을 셰익스피어에게 던진다면, 그는 퍽처럼 대답할 것입니다. 살다 보면 모든 것이 하찮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고, 일이 어긋나는 것은 다 우리가 마음대로 삶의 방향을 설정해 놓았기 때문이라고요. 삶에서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는 불운이나 안 좋은 일들은 어떤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 그저 인간을 향한 요정의 짓궃은 장난일 뿐이라서 상냥하게 마음을 가진다면 금세 지나갈 거라고 얘기할 것입니다.

43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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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여름 밤의 꿈>을 통해 저자는 한결같이 상냥하라고 이야기하는데, 우리가 살면서 잘 풀리지 않는 일들은 상냥한 마음,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보다 손쉽게 풀린다고 이야기한다. 이는 곧 우리가 삶을 대하는 태도를 이야기하는데, 자신이 정한 규칙, 삶의 방향에 너무 얽매여 있다 보면 이것이 틀어졌을 때 갖게 되는 부정적 감정 때문에 더 그렇게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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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여름 밤의 꿈>이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 상냥할수록 일이 꼬일 리 없다는 것이 아닐까?

 

여기서 상냥함이란 세상일과 거리를 두면서 나오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입니다. 살면서 맞닥뜨리는 소소한 골칫거리는 우리의 반응과 삶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요정은 상냥한 이들에게 장난을 치지 않는다는 말의 의미는 상냥한 사람들은 자기의 의지에 반하는 일이 일어나도 비교적 덜 속상해한다는 의미입니다.

 

상냥한 사람들이 덜 속상해하는 것은 현실이 결국 꿈이라는 사실, 삶의 본질이 연극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입니다.

44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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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냥한 이는 어려움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입니다. 상냥한 이는 나무가 쓰러져 길을 가로막을 때 피해 갈 방법을 찾아냅니다. 상냥한 이는 매사에 미소를 지을 줄 압니다.

45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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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단 한 명만의 독무대가 아닙니다. 존재하는 사람 수만큼 다양한 매력을 가진 곳이죠. 그러니 이제 판단의 중심을 '나'밖으로 옮겨보세요. 흑백 필름 같던 세상이 총천연색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암울해 보이는 삶이 사실 엄청난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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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막. 문득 타인이 괴물처럼 느껴진다면
작품: 맥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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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행동하게 만드는 동력은 욕망입니다. 욕망이란 단어가 부정적으로 쓰이지만, 사실 욕망으로 인해서 인간은 성장하고 더 나은 환경으로 나아갑니다. 욕망이 없다면 새로움을 추구하는 꿈과 포부, 동기 부여를 얻을 수 없죠.

 

하지만 반대로 너무 욕망만 추구했다가는 맥베스처럼 자신과 주변을 파괴해서 종말을 맞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적절한 욕망의 통제입니다. 원동력이자 독이 될 수 있는 이 힘을 다루기 위해 우리는 내면을 계속 들여다봐야 하죠.

 

주변에서 괴물이 된 사람을 만났다면, 그의 행동에 영향받지 마세요. 괴물을 따라 하면 같은 괴물이 됩니다. 괴물에 영향받지 말고 자신을 독립된 존재로 나누어 그를 대하세요. 이미 괴물은 스스로 파멸해 가고 있으니, 운명(법)에 맡기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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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막. 평생 사랑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면
작품: 헛소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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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동>에 숨겨진 메시지 중 하나는 굳이 짝을 찾을 필요가 없다고 느낄 때, 비로소 자신에게 알맞은 짝을 알아볼 수 있다는 겁니다. 
(...)
<헛소동>은 은 베네디크라는 인물의 내적 성장 과정이기도 합니다. 그의 마음속에 사랑을 받아들일 여유가 생긴 것은 그가 그만큼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때 중요한 건, 그가 사랑을 찾아 헤매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사랑에 빠졌다는 겁니다.

126~127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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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할 수 없을 거란 생각에 겁을 먹지 마세요.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파악하려 노력해 보세요. 만약 이 모든 것의 원인이 숨겨진 두려움이나 결핍 등에서 비롯한 것이라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작정 시작하는 연애나 혼자만의 시간이 아닐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여러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가 입니다.

 

우리가 신경 써야 할 것은 외부에서 주어진 허울뿐인 자격이 아닙니다. 왜곡된 마음의 작용을 따르는 것도 아니죠. 우리가 각기 다른 얼굴과 성격을 가진 것처럼 사랑 역시도 수많은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사랑을 한다는 건 자신을 찾고 이를 소중히 하는 걸 말합니다. 내 옆에 있어야 할 것은 내가 진정으로 바라고 필요한 것이어야만 해요. 이것은 사회나 친구, 가족이 알려주지 않습니다. 오직 여러분 자신만이 알 수 있어요. 그러니 지금 이 순간 혼자라서 혹은 둘이기 위한 고민 말고 자신을 돌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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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막. 스스로 그 무엇을 해낼 수 없다고 생각된다면
작품: 헨리 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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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사랑할 수 있으려면 자아를 실현해야 하고 자아 실현을 위해선 상상해야 합니다. 자기의 가능성을 믿고 더 높이 도약하는 것을 먼저 상상할 때, 그것은 헛되지 않고 새로운 시작이 됩니다. 상상을 멈추고 생각을 그만하기로 했을 때, 자신을 가장 작고 보잘것없는 존재로 만드는 자기 비하가 일어납니다.

 

스스로를 어떻게 판단하든 당신은 그보다 더 뛰어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상상하세요. 그리기만 했던 모습이 현실화되는 순간으로 지금 나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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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막. 이유 없는 불안이 내 마음을 지배한다면
작품: 오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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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나 혹은 불안해질 때, 내가 무엇 때문에 이런 감정이 드는지 내면을 곰곰이 알아본다면 불안은 즉시 그 성장을 멈추고 잦아들어서 요동치는 마음이 안정될 것입니다.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위해서, 하루를 힘들게 하는 불안을 거둬 내기 위해서 앞으로 딱 세 가지만 기억해 주세요.

 

첫째,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불안은 공유하지 않을 때 더욱 자라나는 습성이 있습니다.
둘째, 마음을 방치하지 마세요.
셋째,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을 의심하지 마세요. 타인에게 친절하고 예의 있게 행동하는 것처럼 자신에게도 너그럽고 따뜻하게 대해야 합니다. 자신을 믿고 상처를 보듬어 주세요. 그 어떤 것보다 소중한 '자신'이니까요. 나를 믿을 때 흔들리는 내면은 비로소 중심을 찾고 원하던 평화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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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막. 감당하기 힘든 일이 폭풍처럼 밀려온다면
작품: 템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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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힘들어하고 있는 분들은 마법 같은 힘이 나타나서 모든 문제를 없애줬으면 하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정답은 자신에게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힘들어도 당당히 맞선다면 어느새 폭풍은 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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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막. 이별의 상처로 그 누구와도 만나고 싶지 않다면
작품: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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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상처뿐만 아니라 우리가 겪는 모든 상처는 우리가 어떻게 대하는가에 따라 흉터가 될 수도 있고 승화되어 우리의 자양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우리가 상처 받는 걸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해지는 것입니다.

 

상처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우리는 그 상처를 자신의 뼈와 살로 소화할 수 있게 되고 보다 나은 존재가 될 것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고 남과 엮이면서 성장하기에 상처를 언제까지나 회피할 순 없습니다.

 

영원히 밝은 낮은 없고 시간이 지나면 어두운 밤이 오는 것처럼 우리는 사랑의 밝은 면만을 원하지 말고 어두운 면도 포용하며 살아갈 수 있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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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막. 삶에서 가장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면
작품: 햄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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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의 판단이 모여 인생을 이룹니다. 그 인생은 다른 사람이나 모임, 단체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주인이죠. 그러니 언제나 자신의 의지를 세워야 합니다. 지금 고난이 닥친다면 바로 판단을 내리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꼭 판단이 주변에서 말하는 규칙에 맞지 않아도 됩니다. 중요한 건 자신만의 결단을 내리는 것, 자기만의 방식으로 이 고난을 대하는 것입니다.

 

실패와 상관없이 자신만의 선택으로 고난을 대하는 것만이 자신의 인생을 만드는 길입니다. 자신을 믿으세요. 지금 자신의 판단이 결국엔 가장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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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막. 내 감정을 원하는 대로 관리하고 싶다면
작품: 로미오와 줄리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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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 이것이 우리로 하여금 사랑을 두렵게 만드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정신적인 '침범'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작지만 완벽한 나만의 세계에 누군가 침범해 들어와 모든 것을 엉망으로 만들 거라는 두려움입니다. 로미오이기를 거부하라는 요구를 받는 로미오처럼 말입니다. 아마도 사랑 공포증은 이런 식으로 자신의 영역을 침범당하는 것에 대한 거부반응을 일으킬 것입니다.

405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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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작품을 통해 사랑을 두렵게 만드는 이유를 위와 같이 두 가지 이유로 꼽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결혼과 출산이 근본적으로 사라져가는 이유 중에 어쩌면 사랑이 두려워서라는 이유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그것을 두렵게 만드는 이유는 아마도 '내'가 가장 우선시 되는 사회에서 벗어나는 통제력 상실과 정신적 '침범'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덧붙여 해보았다.

 


작품과 달리 실제에선 사랑을 위해서 모든 걸 내팽개치려고 하면 엄격한 현실원리가 알람처럼 울리며 맹목적인 행동을 막아서기 때문입니다. 현실 속에서는 사랑뿐만 아니라 모든 감정이 조절됩니다. 이 세상은 우리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에 세상과 나의 접점을 잡아야만 살아갈 수 있어서입니다.

 

감정을 제대로 다루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감정을 원하는 대로 다루는 방법은 '스스로 돌아보기'입니다. 내가 지금 어떤 느낌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스스로를 되새기며 알아차려야 하죠. 내면의 외침을 아는 게 모든 것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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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막.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작품: 뜻대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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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대로 하세요>는 오늘의 우리에게 많은 것을 얘기해 줍니다. 삶의 변화, 환상이 아닌 실재하는 사랑, 형제와 자매의 사랑, 용서와 화해, 그리고 선이 승리하는 세상사의 이치 등 고전적인 테마들로 가득합니다.

 

이 극을 보면 우리는 선택과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무엇을 택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 어떻게 용서하고 어떻게 화해할 것인가. 어둡고 쓸쓸한 기억을 잊을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은 결국 우리의 마음에 달린 것입니다. 그러니 '뜻대로 하세요.'

 

 


셰익스피어의 10가지 작품을 통해 우리가 살면서 흔하게 하는 질문과 답을 찾아보았다. 이 해답들에서 공통적으로 전하는 메시지는 '답은 내 안에 있다'임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무엇을 원하든 결국 모든 것의 시작과 끝은 내가 이끄는 내 마음임을 깨닫고, 가장 깊숙한 내면을 먼저 들여다보자.

 

그 안에 진짜 원하는 답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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