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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돈! 돈이 무엇이길래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돈에 울고 웃으며 사는 걸까? 이 책은 다양한 조사와 실험을 바탕으로 돈이 사람들의 심리를 어떻게 자극하는지, 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담고 있는데, 이것을 바탕으로 돈의 심리학에 대해 제대로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인문학과 과학적 분석 기법으로 확인한 돈의 독심술에는 예상치를 벗어난 새로운 관점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미묘한 한 끗 차이가 돈과 나의 관계에 있어 주인이 되기도 하고, 노예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나의 상황(소비자인지, 판매자인지)에 따라 돈의 심리를 활용해 소비전략을 공고히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만나볼 수 있었다.
성별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소비성향, 돈의 치유 마법, 돈과 권력에 따라 외모조차 달리 보이게 보이는 마법 등 혹 할만한 새로운 심리도 확인할 수 있었다. 돈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 돈이 인간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 돈이 조종하는 심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부를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보면 좋겠다.
또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심리와 인성까지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 가득하니 이를 통해 정확한 메커니즘을 파악해 두는 것도 추천해 본다. 그동안 돈에 대해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이 있다면 인식을 바로잡고 돈으로 연결된 사회 네트워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돈의 심리에 대해 파고들어 보자!
이 책은 돈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총 4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돈과 인간 심리, 돈과 사회생활, 돈과 소비 행위, 돈과 행복로 나누어 담고 있다. 각 내용들은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입증하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이 돈에 대해 느끼는 행동 범주나 심리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어떤 결과는 예상했던 결과에 확증을 지어주기도 하고, 또 어떤 것은 놀라운 결과를 들려주기도 한다. 때로는 부정적인 면모가 보이기도 하는데, 오히려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부를 창출하고 돈의 주인이 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타인의 심리까지 파악하여 돈의 주인이자 곧 나 자신의 주인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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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별로 알아보는 나와 돈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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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돈과 과연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바로 그 관계가 내가 돈의 주인인지, 노예인지를 결정하는데 돈 쓰는 방식 및 돈과의 관계를 종합해서 아래 5가지 유형으로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자.
■안절부절형
돈을 뜨거운 솥 안의 개미처럼 대한다. 이런 유형이 돈을 대하는 태도는 '아무것도 안 하기보단 뭐라도 하는 것'이다. 그들은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나 간다'라는 말은 절대 믿지 않는다. 하지만 이처럼 모든 일에 일일이 반응하는 것은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
■햄스터형
"놓치지 않을 거예요."
이런 유형이 돈을 대하는 태도로, 먹이를 쟁여 놓는 햄스터처럼 현금 뭉치나 골드 바를 집에 쌓아 두는 행위 또한 여기서 비롯된다. 보이는 곳에 돈을 두어야만 안심이 되기 때문이다.
■행복형
이런 유형은 끊임없이 '소비'하며 행복해한다. 다른 물건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과 새로운 목표는 이내 다시금 흥분감을 일으킨다. 그들은 기분이 안 좋을 때면 물건을 왕창 사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치료하려고 한다.
■허세형
이런 유형은 돈을 술 마시듯 쓴다고 할 수 있다. 주로 남성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데, 기부할 때면 매우 큰 액수를 기부하며 동네방네 소문을 내고 경매할 때는 무조건 높게 불러 일단 차지하고 본다.
이런 행동은 타인의 존경과 관심을 받기 위해서 하는 행동일 수 있다. 따라서 주로 자기애가 강한 사람들이 이런 유형에 속한다.
■회피형
이런 유형의 사람은 타조처럼 얼굴을 모래에 묻는 한이 있어도 절대 거래 내역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당연히 뭐라도 하는 것보다 쉽고 간편하다. 이런 유형은 돈 관리 방법을 디폴트 값으로 정해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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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돈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이해한다면, 돈에 휘둘리지 않고 더욱 잘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돈과 나의 관계를 알고 나면 사재기나 그로 인해 생긴 죄책감 등 건강하지 못한 행동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28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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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돈의 심리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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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은 상상력뿐만 아니라 시야를 좁힌다.
돈은 내 시야에서 타인을 지우고 마치 이 세상에 자신이 최고인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돈은 '본능'을 바꾸는 힘이 있고, 부자가 될수록 안하무인인 사람으로 만든다.
◑긍정적 태그가 달린 돈은 기꺼이 즐거움을 누리기 위한 목적으로 소비된다.
만약 반대의 경우인 부정적 태그의 돈이라면 도덕적으로 옳은 일이나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되는 곳에 돈을 사용하는 것으로 긍정적 태그가 달리도록 돈 세탁을 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 그 돈에 깃든 슬픔, 자괴감, 초조함 같은 부정적 감정을 씻어낼 수 있다.
◑돈과 심리적 거리가 멀면 더 모험적이게 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위한 결정을 내릴 때 더 모험적이게 되는데, 이는 자기를 위한 결정을 내릴 때는 돈과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 손실 위험이 더욱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느껴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반면 타인을 위한 결정을 내릴 때는 돈과의 거리가 멀어지면서 손실 위험은 추상적이고 하나의 숫자에 불과한 것으로 느껴져 걱정할 여유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즉 타인은 나와 같은 두려움을 느낄 거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심리가 적용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물질적 소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때보다 경험적 소비에 관한 대화를 나눌 때 더 즐거워하며 상대방을 더 좋게 평가한다.
이를 통해 특히 처음 만나는 사이나 데이트를 할 때 어떤 내용의 대화를 나눠야 하는지 참고할 수 있다. 여행이나 영화, 읽었던 책에 관한 이야기는 당신의 매력을 높일 것이다. 하지만 차나 옷과 같은 것들에 관한 이야기는 점수를 깎아 먹기 딱 좋은 화젯거리다.
◑돈을 대하는 방법
첫째, 돈을 돈으로만 생각하지 않는다.
돈은 마음을 표현하기에 가장 편리한 도구다. 돈은 사회적으로 약속된 교환 도구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전달할 때도 쓰인다. 이때 중요한 것은 돈을 돈으로 보이지 않게 하는 무언가를 변신시키는 것인데, 이를테면 아름다운 꽃다발이나 맛있는 저녁식사 같은 것들로 변신시킬 수 있다.
둘째, 자동으로 돈을 관리하는 메커니즘을 만든다.
이를테면 부부간에 공동계좌를 만드는 형태를 취하는 것을 통해 굳이 돈에 관한 이야기를 꺼낼 필요가 없도록 만드는 것이다.
◑돈은 인생의 각종 고통을 줄여주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돈은 사람을 보호해 주고 고통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그 효과를 본 사람들은 일종의 자유를 느낀다. 실제로 부자와 빈자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더 확실하게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 조사 결과 고통을 느끼는 정도는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돈은 사람들의 신념을 더 강력하게 만든다.
사람은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그리고 그 신념은 곧 자기 자신이 되고 어떤 마음으로 살아갈지를 결정한다. 돈은 이러한 자기중심적 경향을 더 강력하게 만드는데, 이를테면 원래 성격이 좋지 않은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의 성격을 더 망친다.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은 훨씬 더 넘치게 하고 심성이 착한 사람이라면 더 착한 사람으로 만들기도 한다.
◑돈은 남에게서 받은 상처를 치유하는 기능도 하지만 반대로 타인과의 관계를 망치기도 한다.
이는 돈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 자체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랑은 마치 보호막처럼 돈이라는 함정을 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애정 결핍은 불안감을 낳는다. 그리고 불안감은 돈에 대한 욕구에 불을 지핀다. 하지만 충분한 사랑은 마치 모든 것을 막는 방패처럼 돈의 매력을 튕겨 낸다.
◑돈은 교환의 도구 말고도 그 자체로도 상징성이 크다.
그래서 그걸 떠올리기만 해도 실제로 그 힘을 가진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돈의 응원을 받으면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믿으며 자존감이 높아지면서 죽음에 관한 생각은 자연스레 멀어질 수 있다.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의 키를 그들의 '실제 키보다 큰 것'으로 예측한다.
이는 매우 흥미로운데,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직급이나 신분이 높아질수록 사람들의 예측치는 더 높아졌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키가 실질적으로 작거나 유전적, 환경적으로 작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해도 능력을 기르면 타인의 상상 속 자신의 키가 커질 수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경제 불황기에 여성들이 화장품을 더 많이 사는 이유는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것'이다.
경제 불황기에 립스틱과 아이라이너, 새 옷들이 더 많이 팔리는 아이러니 현상은 바로 이와 같은 여성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심리학자들은 이와 같은 비합리적 현상에 대해 '립스틱 경제'라고 부른다.
경제 상황에 대한 스트레스는 화장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여성의 행동에서 유발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는 경향을 보임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기부에도 '뷰티 프리미엄'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외적으로 더 나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한다. 그래서 기부도 얼굴을 따지며 하기 마련인데, 이를 통해 생김새는 모든 문제에서 우위를 차지함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단, 심사숙고 끝에 기부를 결정하는 사람들은 예외다.
◑소비자들은 특정 상황에서 일부러 더 비싼 상품을 구입하며, 그 배경에는 비싼 가격이 품질을 보증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자리 잡고 있다.
몇 가지 실험을 통해 이를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저렴한 가격의 상품이라고 더 잘 팔리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은 상품을 얻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비싼 물건을 선택할 확률이 더 높았고, 권력 거리가 큰 국가의 사람일수록 가격이 곧 품질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상품 가격에 대한 묘사를 통해 그 사람의 형편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저렴한', '비싸지 않은', '저렴하지 않은', '비싼' 4종류의 구분을 통해 이것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 가격적 민감도와 형편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A. 저렴한 < 비싸지 않음 < 저렴하지 않음 < 비싼
B. 저렴한 = 비싸지 않음 < 저렴하지 않음 = 비싼
C. 저렴한 < 비싸지 않음 < 저렴하지 않음 = 비싼
D. 저렴한 = 비싸지 않음 < 저렴하지 않음 < 비싼
E. 위 4가지가 다 가능할 것 같다.
여기서 A를 골랐다면 보통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며, B를 골랐다면 가격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C를 골랐다면 가격에 민감하고 가정 형편이 평범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D를 골랐다면 가격에 민감하지 않으며 가정 형편이 넉넉한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E를 골랐다면 연구자감의 직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만약 상품의 가격이 저렴할수록 좋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저렴하지 않은'과 '비싼'은 비슷한 의미라고 여기게 되고, 반대로 값이 점점 비싸질수록 '비싸지 않은'이나 '저렴한' 상품을 비슷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렇듯 상품 가격에 대한 묘사를 통해 그 사람의 형편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촉각은 물건을 사고 싶은 욕구를 부추긴다.
촉각을 중요시하는 이러한 성향은 소비 습관에도 영향을 주는데, 촉각을 통한 기억은 그 물건을 사고 싶은 마음을 부추기는데 한몫하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촉각은 인간관계에서도 적용되는데 실제 시식을 권할 때 살짝 어깨를 건드리는 것만으로도 시식은 물론 구매까지 연결되는 걸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촉감의 힘은 실제로 만져보지 않아도 그 촉각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들이 그 상품에 혹하게 만드는데, 대표적인 예가 스타벅스의 '고양이 발 컵'의 완판 사례다.
만약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상품 소개 글이나 사진을 통해 그 상품을 만졌을 때의 느낌이나 재질 등을 자세하게 묘사해 보는 것을 추천해 본다. 반대로 소비자라면 충동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주머니에 손을 넣고 쇼핑해 보면 어떨까?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는 생각은 그 사람의 사회적 관계를 망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 지속될수록 행복의 크기도 줄어든다.
시간은 곧 돈이라는 생각은 흘러가는 시간을 소중히 여길 수 있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늘 이런 생각에 얽매여 있으면 돈을 벌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행복을 놓치고 만다. 친구를 만나거나 봉사활동하기, 가족과 행복한 시간 보내기 등 돈을 벌지 못하는 일은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몸과 마음을 병들게 한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물건보다는 경험을 사라.
행복해지고 싶다면 물건을 사기보단 경험을 사라. 경험은 시간을 꽃으로 만들어 우리가 그것을 음미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 크고 지속적인 행복을 남긴다. 또한 경험을 통해 채색된 우리의 인생은 쉽게 퇴색하지 않는다. 한 사람의 인생은 무엇을 가졌느냐가 아닌 무엇을 했느냐로 정의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돈 관리 방식이 한 가정의 지출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사를 통해 부부간에 '공동 계좌'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실용성 상품'에 대한 거래를, '단독 계좌'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쾌락성 상품'을 더 선호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친화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연 수입이 더 낮다.
실험을 통해 학력과 직업 등 기타 조건이 비슷할 때 친화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연 수입이 더 낮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남성에게서 더욱 명확히 나타났다. 이를 통해 친화력은 돈을 버는 것에 큰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히려 친화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돈 버는 데는 불리했는데, 이는 친화력이 낮을수록 돈 버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며 친화력이 좋은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를 돈 버는 것보다 더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즉, 돈 버는 것을 얼마나 중요시하는지가 수입의 크기를 결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움받는 사람이 사랑받는 사람보다 수입이 더 높다.
이러한 경향은 남성에게서 유독 더 쉽게 발견되는데 실험 결과 남자의 경우 미움 지수가 1점 오를수록 연 수입이 6958.08달러 더 올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학력과 지능 이외의 것도 수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불평등이 심각한 지역에 사는 부자들이 가난한 사람보다 더 인색하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연구진은 이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는 부자들은 자신이 대부분의 사람과는 다른 사회 특수 계층에 속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가진 특권을 놓칠까 봐 전전긍긍하기 때문에 손에 쥔 돈과 권력을 더욱 놓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부자일수록 비도덕적인 행위를 할 가능성이 더 크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부자들은 일반 사람들보다 더 자기중심적이며 개인의 이익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남보다 자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사실 부자가 아니더라도 돈을 보거나 상상하기만 해도 사람들은 더 이기적으로 변하고 이것이 심한 경우 비도덕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도 발견할 수 있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돈이 많은 사람은 탐욕을 긍정적으로 생각했으며, 이러한 신념은 이익을 위해 거짓말을 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위의 사항들을 살펴보면 평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던 '친화력'이 오히려 돈과 관련된 심리에서는 부정적 요소로 확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돈의 영향력이 미친다는 점은 신기하면서도 놀랍게 다가왔다. 그리고 돈이 사람의 본래 신념을 더 강하게 하고 치유의 효과를 가져오는 점에서는 그 위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에 감탄이 절로 나왔다.
그리고 유독 남성에게 더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심리들을 통해 성별에 따라 받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앞서 친화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연수입이 더 낮은 현상과 미움받는 사람이 더 수입이 높은 부분을 통해 남성이 더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물건보다 경험을 사라는 말은 인생 명언처럼 느껴졌는데, 좋은 사람들과 '경험'을 나누며 긍정적 시너지를 함께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의외로 예상을 벗어났던 부분은 부자들에 대한 심리를 지목한 부분이었는데, 부자일수록 부도덕한 행위를 일삼을 가능성이 높고 또 이를 개인의 이익을 위해 정당화한다는 점에서 뉴스에 나오는 일들이 그냥 나온 것만은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 사회적 불평등에 따라서 부자들의 인식이 달라지는 점도 흥미롭게 다가왔다. 사회 구성원들의 빈부격차가 너무 크게 벌어지면, 오히려 부자들은 더 인색해진다는 점을 통해 왜 새삼 시간이 지날수록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도드라지는지 알 수 있는 계기도 되었다.
이를 통해 발전도 중요하고 부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서로 간에 견제와 통제를 할 수 있는 선에서 이루어지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보니 생각보다 돈이 가지는 가치와 영향력이 훨씬 더 크다는 생각이 든다. 돈을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위력을 발휘하고, 또 간단한 접촉이나 촉각을 야기하는 설명만으로도 소비를 하고 영향을 발휘한다고 생각하니 한편으로는 좀 무섭게도 느껴진다.
반면 상황에 따라 잘 활용하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내가 어떤 위치에 있느냐, 혹은 남성이냐 여성이냐, 소비할 것이냐 판매할 것이냐에 따라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지 고민해 보고 조금 더 신중한 결론을 내린다면 보다 현명한 소비와 돈의 주인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나도 미처 눈치채지 못했던 돈의 심리에 대한 정보도 얻고, 또 상식처럼 알고 있던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을 수 있어서 유용한 시간이었다. 이 기회에 마냥 본능에 충실하기 보다 조금 더 신중히 나의 감정을 컨트롤하고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