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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에 읽는 노자 - 오십부터는 인생관이 달라져야 한다
박영규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3월
평점 :
100세 인생이라 말하는 요즘. 어쩌면 그래서 딱 중간인 오십이라는 나이는 한 번쯤 멈춰서 돌아보기 좋은 나이가 아닌가 싶다. 오십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삶의 지표를 가늠하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딱 적당한 시기에 잘 만났다는 생각이 든다.
더불어 최근 노자, 장자, 제갈량 등과 관련된 인문고전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새삼 인문고전을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이유를 절로 깨닫게 된다. 과거에는 관심도 없었고, 그저 어렵게만 느껴지던 것들인데 요즘은 현시대에 빗대어 대입도 해보고, 어려운 일이 생겼거나 고민이 되는 문제들에 대해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문장들이 많아 도움이 됨을 느낀다.
이 책은 저자가 나이 오십이 되면서 노자를 만나게 되었고, 그로써 삶을 잠시 멈추게 되면서 얻게 된 깨달음과 지혜를 담은 책으로, 자연의 섭리에 맞춰 살고 싶은 저자의 소망을 담아 만든 책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곳곳에 일상의 충만함과 만족감이 엿보이는데, 읽으면서 진짜 삶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1부당 10개의 꼭지(주제)를 담아 총 50꼭지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인생관이 달라지는 삶의 변화의 방식의 순서에 따라 전개된다.
앞만 보고 달리는 인생을 잠시 멈추면 주변의 아름다움이 보인다. 그리고 마침내 내 삶에 대한 성찰이 시작된다. 그리고 잊히지 않는 자신만의 마음의 짐은 용서라는 이름으로 내려놓아야 비로소 나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마침내 하나둘 비움을 행하다 보면 삶에서 필요 없는 군더더기들이 떨어져 나가며 삶의 조화를 이루게 된다. 진짜 필요한 것은 지니되, 혹시나 하는 마음에 소유하고 있던 필요 없는 것들은 비워냄으로써 진짜 삶을 만나게 된다.
내가 차마 인지하지 못했던 나의 가까이에 얼마나 소중하고 아름다운 것들이 가득 채워져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깨달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더불어 비움의 미학과, 멈춤으로써 얻는 '쉼'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꼭 얻어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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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손을 놓고 잠시 쉬는 건 게으름이나 시간의 낭비가 아니라 새로운 창조를 위해 꼭 필요한 멈춤이고 가장 우아하게 시간을 버리는 것이다.
10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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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노자를 만난 후 자신을 힘들게 하던 나쁜 습관을 많이 내려놓고 스스로 자신의 편이 될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더 이상 스스로를 괴롭히지 않게 되면서 대신 "그만하면 충분해" 라는 말로 스스로를 격려하고 응원하게 되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추구하는 방향성과 잘 맞아 더 집중해서 읽게 되었는데, 현재 비움과 멈춤의 ing를 실천하고 있는 입장에서도 여러모로 도움 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충만한 삶을 위한 소유와 욕망의 버림, 욕심 앞에서의 멈춤을 저자의 삶 곳곳에 새겨진 인생 이야기와 만나며 삶의 성찰과 깨달음의 시간을 함께 했으면 한다.
<'한 걸음만 더' 하는 순간 멈추는 지혜: 정지>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치욕을 당하지 않고 적당할 때 그칠 줄 아는 사람은 위태로움을 당하지 않는다.
(지족불욕 지지불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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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정도와 결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대체로 인생 후반기에는 삶의 무게 중심을 공성보다 수성에 두는 게 현명하다. 나이가 들수록 욕심 앞에서 걸음을 멈추는 지혜가 필요하다.
25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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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걸음의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생사를 가르기도 하고, 한신과 장량의 예처럼 역적으로 남을지 충신으로 남을지를 가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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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들이나 공직자들, 기업인들 가운데 '한 걸음만 더' 하다가 평생 쌓아 올린 명성과 재물을 하루아침에 잃어버리는 사례를 얼마나 많이 보는가? 그들은 노자의 말처럼 만족할 줄 몰라 치욕을 당하고, 적당할 때 그칠 줄 몰라 위태로움에 처했다.
26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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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빨리' 앞만 보고 정신없이 지나온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멈춤'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넉넉한 품성과 여유보다 오히려 배 빵빵한 욕심과 재물이 눈이 멀어 이기심을 발휘하는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멈춤'이다.
적당한 순간 만족하고 멈출 줄 알아야 치욕스러운 위태로움을 넘길 수 있음을 기억하자.
<지식은 버리고 지혜는 쌓아야 하는 이유: 통찰>
학문은 하루하루 더하고 도는 하루하루 덜어낸다.
(위학일익 위도일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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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와 자갈, 큰 돌을 항아리에 골고루 담으려면 어떤 순서로 채워야 할까? 큰 돌을 가장 먼저 넣고, 다음에는 자갈을 넣고, 마지막으로 모래를 채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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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머리도 그렇다. 모래알 같은 자잘한 지식으로 가득 찬 머리에는 큰 지식을 담을 수 없다. 큰 지식이란 바꿔 말하면 노자가 말하는 '도'다. 좀 더 쉬운 말로 하면 '지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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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머리도 지혜를 채우기 위해선 자잘한 지식부터 비워야 한다. 그래서 노자는 '위도일손', 도는 날마다 덜어내는 것이라고 했다.
61~62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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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에서 근대 과학혁명을 비롯한 혁신은 무지의 결과물이라고 말한다. 인간은 아는 게 없었기 때문에 생각했고, 관찰했고, 탐구했다. 지식이 많았더라면 그 지식에 함몰되어 새로운 걸 생각할 수 없고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려 하지 않았을 것이다. 몰랐기 때문에 궁금해했고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혁신이 탄생했다.
63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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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와 자갈, 큰 돌을 예시로 하니 금방 이해가 되는 문장이다. 어쨌든 비워야 채울 수 있는 건 누구나 아는 상식이지만, 우리는 그저 욱여넣기에 바쁘다. 자잘한 지식에 얽매여 진짜 지혜를 채우지 못해 서성이지 말고, 하등 쓸모없는 지식들은 과감하게 비워내자. 비운 후에야 진짜 통찰이 이루어질 수 있다.
<큰 길 놔두고 샛길 찾을 필요는 없다: 정도>
큰 도는 지극히 평탄한데 사람들은 샛길을 좋아한다.
(대도심이 이민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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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들수록 곧은 길을 걸어야 한다. 그 길이 걷기도 편하고 탈도 없다. 샛길을 탐하다가 인생 후반기를 부끄럽게 만드는 것보다 더 어리석은 일은 없다.
전설적인 가수 프랭크 시나트라가 부른 <마이 웨이>의 노랫말처럼 각자가 자신의 방식대로 원칙대로 정도를 지키면서 부끄럽지 않게 살아야 한다. 그것이 인생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길이고 노자가 말하는 도를 실천하는 길이다.
69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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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 보면 정도를 넘어서 부끄러운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을 종종 목격하곤 한다. 곧고 바른 길이 편하고 탈도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욕심과 이기심에 굳이 샛길을 이용해서 꼭 탈이 난다. 샛길은 샛길일 뿐이다. 결코 빨리 가는 지름길이 아님을 인지하자.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뽑히지 않는다: 토대>
제대로 세운 건 뽑히지 않고 제대로 품은 건 빼앗을 수 없다.
(선건자불발 선포자불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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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뿌리가 통째로 뽑혀나가는 일을 겪었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던 사람도 막상 내 뿌리가 흔들리는 순간에는 속수무책으로 내 손을 놓아버렸다.
(...)
그 일을 겪은 후 나는 나를 철저하게 돌아봤고, 삶에서 결정적인 위기가 닥쳤을 때 나를 지켜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자신밖에 없다는 인생의 진리를 몸과 마음에 깊이 새겼다. 그리고 북한산 자락에서 들었던 스님의 말씀을 떠올리며 내 존재의 기반과 삶의 토대를 튼튼하게 하는 걸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작은 일 하나에서도 그 교훈을 잊지 않았다. 책을 읽다가 좋은 구절을 발견하면 거기에 담긴 메시지를 내 마음과 머리에 오래도록 남기고자 문장의 의미를 여러 차례 반복해 읽었다. 무슨 일을 하든 오늘의 한 걸음이 쌓여 내일의 만 걸음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묵묵히 최선을 다했다.
78~79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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겪어본 사람들은 절절히 와닿는 문장이 아닐 수 없다. 삶의 결정적 위기가 도래했을 때 결국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은 나 자신밖에 없다. 그래서 작은 일 하나에도 온 마음을 다해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 오늘의 작은 한 걸음이 내일의 나에게 큰 산이자 울타리가 되기 때문이다.
<어제가 오늘을 이루고 오늘이 내일을 이룬다: 연결>
유와 무는 서로를 생성시키며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를 이뤄준다.
(유무상생 난이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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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에게서 아름다움과 추함, 선과 악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 존재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름다움을 추함으로 바뀔 수 있으며 그러한 변화는 역방향으로도 일어날 수 있다.
(...)
현재는 과거의 축적물이고 미래는 현재의 연장이다.
107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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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지가 있으면 양지가 있고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 젊은 날의 내 삶이 지금의 나를 결정했듯 인생 후반기 초입에서 길들이고 있는 내 습관이 향후 내 삶의 질을 결정할 것이다.
오전에 글을 쓰고, 오후에 독서와 산책을 하며, 저녁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삶의 패턴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내가 습관을 만들면 습관이 나를 만들어 줄 것이다.
108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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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아름다웠다고, 내일도 아름다우리라는 보장은 없다. 미래의 모습은 현재, 오늘의 모습의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결과는 원인으로부터 발생한다. 내일을 위한 오늘 나의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은 그래서 반드시 필요하다.
<간소한 삶의 원칙에서 나를 다잡는 법: 절제>
이름 없는 통나무로 욕심을 없앤다.
(무명지박 부역장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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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에 얽힌 추억들 가운데 좋은 건 마음에 남기고 나쁜 건 내다 버린다는 걸 원칙으로 삼았는데, 앞으로도 이 원칙 하나만은 버리지 않을 것이다.
131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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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속에 탐진치의 그림자가 어른거릴 때마다 법정 스님의 무소유 정신을 떠올리며 욕망을 절제하고, 노여움을 가라앉히고, 어리석음을 다스린다. 매 순간 마음먹은 대로 절제가 되는 건 아니지만 과거처럼 무분별하게 내 삶이 흐트러지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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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후반기 삶이 조금이라도 더 안락하고 맑아지려면 밖에서 만든 어두운 그림자를 집 안으로 끌고 들어오지 말아야 한다.
133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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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어려우면서도 행하면 좋은 비움이 '절제'가 아닌가 싶다. 무조건 물건으로 소유해야만 그 추억이 남는 것은 아니다. 마음에 고이 간직하는 것으로도 오래 담을 수 있다. 실제로 실천해 보면 생각보다 개운하고 시원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여백을 두면 생각보다 훨씬 더 안락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함에 위대한 진리가 숨어 있다: 간결>
성인은 하나를 품어 천하의 표준으로 삼는다.
(성인포일 위천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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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자연주의 철학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당시 자신의 일상을 <월든>으로 펴냈는데, '단순하고 간소하게 살라.'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소로는 소유를 줄이고, 일을 줄이고, 생각을 줄이고, 그로써 번뇌를 줄여 간소하게 사는 게 행복에 이르는 지름길이라고 역설한다.
226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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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비결은 단순하다. 복잡하게 생각하면 한없이 복잡해진다. 이것저것 생각하다 보면 고민도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하지만 단순하게 생각하면 세상은 한없이 단순해지고 고민거리도 줄어든다.
무엇을 할까 결정하는 기술보다 무엇을 하지 않을까 결정하는 기술이 행복에 더 필요하다. 이것저것 많은 걸 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중요한 것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게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이다.
정리 전문가 곤도 마리에가 말한 것처럼 그러기 위해선 '언젠가는 쓰겠지' 하는 마음으로 쟁여둔 물건과 설레지 않는 물건들, 소용이 다한 물건들을 미련 없이 버릴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229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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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게 사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집중에 있다. 먹는 것, 입을 것, 신을 것, 사는 곳을 최대한 단순하게 줄이면 진짜 좋아하는 일에 더 집중할 수 있다. 불필요한 것에 신경을 덜 쓰고 에너지를 덜 쓰면 중요한 일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여력이 그만큼 더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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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 스님은 말했다.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 게 아닙니다.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 것입니다. 만족할 줄 알면 비록 가진 것이 없더라도 부자나 다름없습니다. 행복의 척도는 필요한 것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아닙니다. 불필요한 것으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느냐에 달렸습니다.
230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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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움'의 핵심 포인트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게 아닐까 싶다. 단순하게 사는 것! 간결하게 사는 것! 이로써 진짜 좋아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것! 이것저것 많이 소유하고 생각할수록 삶은 복잡해지고 고민거리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불필요한 것은 비우고, 간소하고 단순하게 살자. 그것이 곧 행복의 비결이다.
<말이 많으면 처지가 궁색해진다: 묵언>
말이 많으면 처지가 궁색해지고 마음속에 담고 있는 것만 못하다.
(다언삭궁 불여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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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힘은 채찍보다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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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을 아끼는 법, 침묵하는 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말을 어떻게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말을 참는 게 더 중요할 때도 있다. 말을 잘 하려면 먼저 침묵하는 법부터 제대로 배워야 한다.
251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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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의 신 래리 킹과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의 비결은 말을 적게 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말 수를 줄이는 대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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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한 권 읽은 사람이 가장 무섭다.'라는 말처럼 자신의 생각에 확증편향을 가지고 강하게 주장하는 사람보다 '나는 아는 게 아무것도 없다.'라며 겸손한 태도로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게 더 좋은 습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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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이 구부정하면 그림자도 구부정하듯 사용하는 말이 곧지 못하면 사람의 됨됨이도 곧지 않게 된다.
253페이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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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말이 많은 사람들은 실수가 잦다. 그리고 아예 모르는 사람보다 적당히 아는 사람이 더 무섭다. 겸양의 마음이 없고 자존심만 앞세워 잘난척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구부정한 자신의 그림자를 가지고 싶지 않다면 적어도 침묵을 먼저 배우자. 그럼 적어도 남에게 손가락질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 TV 편성표를 살펴보면 언젠가부터 '비움'에 대한 프로그램이 꽤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마음이든, 물건이든 비우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비워야 또 채울 수 있다. 그리고 비운만큼 가벼워질 수 있다. 복잡한 세상, 단순하게 살아야 더 행복해질 수 있다. 물건이든 삶이든 내가 주인이 되려면 두 손에 쥘 수 있는 만큼만 가져야 진짜 내 것이 될 수 있다. 욕심과 욕망에 파묻혀 내 것이 내 것이 아닌 삶으로 인생을 허무하게 보내기 보다 홀가분함으로 가벼이 내 인생을 즐겁게 살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