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
최창문 지음 / 좋은땅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는 IMF 때가 최악이라고 믿었던 때도 있었는데, 어느새 점점 더 최악을 향해 치달아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은 이제 '적자생존의 시대'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하나의 직업에 만족할 수 없고, 투잡 쓰리잡은 물론, 과거 당연하다 생각했던 대부분의 중요한 것들을 포기하며 사는 시대가 되었다. 연애,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인간관계, 꿈, 희망 등 N 포 세대라는 말을 어느새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세대가 되었다.

 

그래서 직장을 다니고 있음에도 안정감 없이 무언가를 계속 알아보고, 새로운 것에 도전해야만 할 것 같은 불안감을 은연중에 모두 마음속에 품고 살면서, 퇴직할 나이가 되거나 일반적인 회사 생활이 도저히 잘 맞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쯤엔 살아남기 위한 '생존을 위한 비즈니스'에 뛰어들게 된다. 살기 위해 인생을 걸고 뛰어드는 것이다.

 

이 책에는 그런 사람들을 위한 '생존을 위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11가지 주제에 모두 담아냈는데, 일반적인 비즈니스 관련 도서들과는 다르게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소규모의 비즈니스 형태에 관해서 다루고 있다.

 

자기 자신을 비롯해 누구나 창업전선에 뛰어들었을 때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가지 도움과 필요한 사항들을 하나하나 짚어주며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접근하면 되는지를 세세히 담고 있다.

 

대기업에서 다루는 어렵고 기업 인수나 합병 등 전혀 상관없는 내용들은 제외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알짜배기 정보들을 쉽게 파악하고 이해시킴으로써 막막한 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준비하면 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 만약 소기업, 1인 기업, 소상공인, 프리랜서, 중소기업 등을 꿈꾸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틈틈이 준비해 보길 추천한다.

 

이 책에서 담고 있는 내용들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데, 꼭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지 않아도 된다.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부터 차근히 살펴보고 그 부분을 보다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준비해나가면 된다.

 

 


<책 내용 간단 요약!>

 

이 책은 창업 환경분석을 통해 시대의 흐름을 읽고, 인구변화에 따른 미래예측과 시장 소비자의 변화를 파악한 후, 어떤 아이템으로 어떻게 창업할 것인지에 대한 소개와 방법론을 제시한 후 기업가 정신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창업 시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상권분석과 참고하면 좋을 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그것들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접근하면 되는지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었다.

 

창업 후 마케팅 전략 방법과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들도 함께 수록되어 있었는데, 온/오프라인 별로 방법에 차이가 있고 방법도 다양하니 살펴보면 좋겠다. 더불어 브랜딩, 디자인, VMD, 언론홍보 전략을 통한 자기만의 방법을 강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책들도 담겨 있었는데,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 나만의 전략을 짜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 외 다양한 사업가 유형과 사람들이 많이 겪는 시행착오들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는데, 특히 숫자적인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반드시 참고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형태든 자기 사업을 하는데 한 단계 생존능력을 업그레이드 시켜주고,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나만의 버프 활용법도 적절히 활용해 보자. 마지막으로, 미처 알지 못해서 지원받지 못했던 사람들을 위해 여러 지원 기관과 교육정보도 함께 담겨 있으니 참고해서 활용해 보자.

 

 

개인적으로도 1인 창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 이 책을 유의 깊게 살펴보았는데, 여러모로 도움 되는 부분이 많았다. 한 번도 진행해 보지 않은 사업, 그것을 생존과 대입해서 생각해 봤을 때 처음 드는 생각은 일단 '막막함'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은 찾은듯하다.

 

더불어 막연히 그때그때 생각해뒀던 아이디어들도 다시금 되짚어 볼 수 있었고, 또한 시대를 읽는 법, 어떤 비즈니스가 미래에 보다 가치있게 발현될 수 있는지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무조건 급하게 가지 않고 어느 정도의 준비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과 현시대에서는 너무 완벽한 준비만을 하다가 적절한 타이밍을 놓치기보다 진행하면서 보완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대한민국은 급변하는 인구변화와 외부환경 변화로 향후 10년간 전국적인 소비자의 변화, 시장 상권의 변화, 업종변화, 트렌드 변화가 예정되어 있다. 코로나처럼 예상하지 못한 급격한 변화가 찾아올 것이고, 이것에 얼마나 빠르게 적응하느냐가 주요 쟁점이 될 것이다.



정글 같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등을 사전해 파악해 조금은 남들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나만의 비즈니스를 창출해 보자.

 


아래는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되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다. 사람마다 준비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고, 처해있는 환경과 나이, 성향 등 조건이 제각각이라 도움이 되는 부분은 상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분명한 건 요즘 같은 정보화시대에 많이 아는 만큼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는 누군가에게도 또 다른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자의 경험에 비추어 전해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팁!>

 

■저자가 1년을 기다리면서 보는 책이 한 권 있는데, 바로 <트렌드 코리아>로, 이 책을 통해 소비자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두껍고 내용도 많아 사전에 유튜브를 통해서 먼저 보는 것을 추천하며, 유튜브에서 <공백의 책 단장>이라는 채널이 가장 책 소개를 잘 하는 것 같다는 추천사도 곁들여 있었다.
■책을 효율적으로 읽는 요령에 대해서도 서술되어 있었는데, 특히 자기 계발 서적은 목표를 확실하게 하는 것이 더 좋다며, 자기 계발서는 소설이나 에세이 등과는 다르게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책을 보면서 키워드를 뽑아낸다는 생각으로 읽으면 더 요점 파악이 잘 된다고 한다.

 

 


<비즈니스 전략 및 참고사항>

 

■대충 만들어 세상에 내놓고 시장의 반응을 보면서 수정 보완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최대한 빠른 반응과 변화가 필요한 이유다.
■프라이머리 비즈니스(최전방에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보다 후방에서 지원해 주는 후방 비즈니스인 세컨더리 비즈니스에 집중해 보자.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프라이머리 비즈니스: 커피숍
▷세컨더리 비즈니스: 커피교육, 커피샵 인테리어, 에스프레소 머신 판매사업

 

그렇다면 '세컨더리 비즈니스'의 기회는 어떻게 잡아야 할까?

 

첫 번째. 대중에 휩쓸리지 말자.
두 번째. 휩쓸려 움직이는 대중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찾아보자.
세 번째. 전문성과 사업기반 등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앞으로 생겨날 다양한 이슈와 프라이머리 비즈니스 그리고 세컨비즈니스를 찾아보면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 보자. 고민하는 만큼 새로운 비즈니스를 접할 수 있을 기회는 많아질 것이다.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물고기(시장)를 따라가기보다는 물고기(시장)가 어디로 움직이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돈≒물고기≒시장≒마켓≒사람≒소비자

 

고민해 보자! 지금 돈, 소비자, 시장은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가?

 

 


<개인적으로 메리트 있게 다가왔던 비즈니스>

 

1. 82년생들을 중심으로 개편되는 문화콘텐츠 사업!
기존 세대들의 올드한 감성과는 달리 10대부터 인터넷을 접한 오픈 마인드의 시작점이 되는 세대들로 이들이 이제 40대가 되었다. 새로운 신중년이 탄생하는 시점인 것이다.

 

앞으로 1982년 전후 세대들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들의 더 많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1982년생들의 감성을 이해하는 것이 앞으로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실버케어 비즈니스
95세 정도를 기대수명이라고 생각해 보면 앞으로 40년간 사망자 수는 현재보다 3배 이상 늘어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비즈니스는 '죽음' 비즈니스다.

 

남들이 꺼리는 비즈니스가 가장 블루오션인 경우가 많은데, 이를테면 요양병원, 장례식장, 납골당, 상조서비스, 장례용품 제작 및 판매 유통, 호스피스, 화장터, 관련 운송업, 영정사진 등 관련 서비스와 '장례지도사'등의 자격증도 수요가 많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대한민국보다 10년 이상 고령화된 일본의 사례를 참고해 보면 다양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다.

 

3. 노인재가서비스
독거노인의 숫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으로,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고려해 봐도 좋을듯 하다. 이미 현재 확인되는 데이터만 확인해 봐도 독거노인의 비율이 2000년 3.8%에서 2020년 7.9%로 2배가 되었다.

 

4. 간호사
병원의 의료전문 인력이 부족하여 지속적으로 전문간호사가 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지속적인 고령화로 의료 인력은 앞으로 더욱더 부족해질 전망이다.

 

5. 할머니를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인구가 고령화가 되면서 상대적으로 평균수명이 긴 여성들이 남아있게 된다. 혼자 사는 할머니들의 인구가 많아지게 되는것이다. 그래서 할머니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들을 위한 소비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아이템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6. 에브리밀 비즈니스
매일 쉽게 식사할 수 있는 외식업을 말하는 것으로, 인건비 증가, 1인 가족 증가, 인구 고령화 등으로 매 끼니를 외식으로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7. 베지테리언들을 위한 비즈니스
최근 베지테리언들이 많아지면서 채식 유형에 대한 이해가 많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본적인 용어 파악은 물론 사전에 이들을 위한 비즈니스를 준비해두면 추후 비즈니스를 하는데 보다 용이한 위치에서 시작할 수 있을듯하다.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운영 시 참고사항>

 

■오프라인 매장 운영 시 참고사항
모든 시작을 '임대료'부터 계산해 보면 조금 쉬워진다.

 

■온라인 비즈니스 진행시 참고사항
초반에 경험을 쌓기 위해 몇몇 도매사이트나 배송대행 사이트를 통해서 판매를 진행해 보는 것은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수익을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다.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진행시 공통적인 참고사항
▷경험하고 관심을 가지는 만큼 딱 그만큼 비즈니스가 가능해진다.
▷당신의 성공을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사람 첫 번째는 '아는 사람'이다. 지인이 더 무서운 경우들이 많으니 유의하자.
▷사장은 만능이다. 아니 만능이어야 한다. 사장이 알아야 직원에게 일을 시킬 수 있다. 내가 모르면 일을 시킬 수 없다. 깊이 알지 못하더라도 대충은 알아야 한다.
▷최악의 리더 유형은 '멍청한데 부지런한 사장'이다. 사고란 사고는 다 치고 다니며 직원들과 가족들을 최악의 상황으로 만드는 사람이므로 적어도 직원들까지 고생시키는 최악의 사장은 되지 말도록 하자.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은 일단 사장 마인드다. 직원과 사장은 엄연히 다르다. 멀티플레이어로써 모든 것을 진두지휘 할 수 있는 능력을 필두로 시장 흐름을 읽고 변화에 빨리 적응하여 따라갈 수 있는 적응력은 아마 앞으로의 10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다.

 

무엇이든 배우고, 어떤 정보든 끌어모아보자. 앞선 여러 책 서평에서도 언급했지만 독서의 중요성은 백번 말해도 부족하다. 직접 경험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무조건 읽자. 장르 불문 책을 통해서 얻는 간접 경험은 당신이 무엇을 하든 도움을 줄 것이다.

 

더불어 따라가는 후발주자가 아닌, 선도하고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되자. 흐름을 읽고 관찰력을 곤두세우면 누구나 가능하다. 앞서 소개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본으로 자신이 좋아하거나 관심 있어 하는 부분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길이 보일 것이다.

 

무엇보다 어렵다고 미뤄두지만 말고, 숫자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이자. 직접 처리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흐름이나 확인 정도는 할 수 있어야 적어도 제대로 회사를 운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개인마다 필요하다고 느끼거나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들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를 바라며, 모두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