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도 지능이다 - 나는 착하게 살았는데 내 인생은 왜 이 모양일까?
신수림 지음 / 한국학술정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도 지능이다>라는 책을 마주한 순간 제목이 뭔가 독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성'과 '지능'이라는 글자의 합이 어울리는듯 어색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인성'이라 하면 보통 '사람의 성품'을 뜻하고, '지능'은 '재능이나 능력'을 말하는데, 붙여놓고 말하면 사람의 '성품도 능력이다'라는 말이된다.

 

풀어놓고 곰곰이 생각해보니 '운도 능력이다'라는 말처럼  내가 가진 '성품' 또한 하나의 능력이 될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되고, 또 한편으로는 노력여하에 따라 '성품'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 책에서는 무엇을 말하고 싶은걸까? 궁금함에 읽어보았다.

 

얇은 포켓북 형태로 되어 있는 이 책에는 인성과 지능에 대한 이야기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간략하게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제 1장: 인성과 지능이란 무엇이고, 이것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와 편견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제 2장: 유명한 세계적 천재들이 이야기한 인성지능에 대한 주장에 대해 살펴본다.
◆제 3장: 인성수준을 향상시키고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제 4장: 인성지능이 높은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제 5장: 인성천재에 도전하기 위한 실천방법 9가지가 담겨있다.

 

전체적인 맥락은 인성이 지능임을 논리적으로 보여주고, 어떻게 하면 인성을 ‘똑똑하게’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인성지능에 대한 정의 및 설명>

 

인성지능은 단순히 타고난 착한 마음씨가 아니다. 인성을 성향이나 타고남이 아닌 역량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인성지능은 노력을 통해 얼마든지 좋게 향상되고 개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행함으로써 바르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인성지능이다.

 

=====
IQ검사가 인간의 지능을 대표할 수 없음에 반기를 든 대표적 교육학자 하워드 가드너는 인성지능을 제 9의 지능으로 보고 인성지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인성지능은 삶의 근본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지능으로 스스로에게 "나는 내가 가진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이 행복한가?", "나는 왜 여기에 있는 것일까?", "내 삶을 더 좋게 만들려면 무엇을 해야만 하지?"라는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찾으려는 지능이라고 말한다.

21페이지 中
=====

 

인성지능을 스스로에 대한 물음과 자아실현욕구를 충족시키는 지능으로 보고 있다. '인성지능'이라는 단어는 낯설지만, 사실상 내용을 살펴보면 그렇게 낯선 의미는 아니다.

 

 


=====
인성지능 관점에서 능력이 있다는 것은 올곧은 인간성을 토대로 똑똑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이라 볼 수 있다. 인성지능은 똑똑한 삶을 살게 해주는 지능이면서, 자신의 다른 지능을 활용하여 최대한의 자신의 역량을 나다운 삶을 살아가게 해주는 고마운 지능이다.

23페이지 中
=====

 

인성지능 부분에 능력이 있다는 말을 살펴보면, 이것만큼 좋은 지능이 없어보인다. 올곧은 인간성, 나다운 삶, 똑똑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라고 하니 더 궁금해진다.

 

 


=====
삶을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풍요롭게 살아가도록 하는 지능, 이 지능은 다른 기초적 지능들을 컨트롤하고 통합함으로써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더 잘 해낼 수 있도록 돕는다. 나도 행복하고 내 주변에 있는 남도 웰빙의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지능이다.

28페이지 中
=====

 

인성지능에 대한 또 다른 설명을 살펴보면, 나와 타인의 행복까지 돕는 지능이라고 하니 더할나위 없는 능력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
인성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목표가 분명하고, 그것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몰입이 보다 수월하다.

38페이지 中
=====

 

인성지능이 높을때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단연 이것을 꼽을 수 있을것 같다. 생각보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목표설정부터 헤매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사람들에게 인성지능을 높이는 것은 곧 자신의 인생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물론 그것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 이것만큼 큰 장점도 없을듯 하다.

 

 


<인성천재란 어떤 사람들일까?>

 

1. 인간적인 따뜻함과 삶의 통찰력과 지혜로움을 겸비한 사람
2. 크든 작든 상관없이 자신의 삶을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
3. 자신이 하는 일의 의미와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
4. 나보다는 세상을 위한 사랑과 헌신이 큰 사람
5. 나눔과 봉사를 통해 내가 속한 공동체에 기여하는 사람
6. 단순히 마음이 착한 사람이 아니라, 세상에 대한 순수한 호기심과 열정으로 도전하는 사람

 

인성천재란 어떤사람들인지 간단히 정리해 보면 위와 같다. 각 분야에서 소히 '능력있다'고 일컬어지는 사람들을 대표하는 다양한 수식어가 엿보인다.

 

 


<인성천재가 되기위한 방법 9가지>

 

1. 감사와 사랑의 감정 찾기
2. 명상을 통한 제로 포인트 만나기
3. 걷고 달리기
4. 상상의 힘 키우기
5. 나만의 모닝 루틴 만들기
6. 잦은 시도와 실패로 행운 불러오기
7. 현재, 지금에 집중하기
8. 감사노트 쓰기
9. 하루 “1” 감동 주기

 

인성천재가 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면 앞서 읽었던 다른 책에서 언급된 내용들과 별반 다르지 않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나의 능력을 십분 발휘해 능력을 끌어내고 발전시켜나가는 데 있어 가장 우선시 해야 하는 것으로 '나'를 돌보고 챙기는것만큼 중요한것도 없는듯 하다.

 

인성천재들은 각 분야의 다양한 재주와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지만, 결국 그 사람들도 자신의 인성이 올곧고 바른 생각을 가진, 건강한 사람이어야 가능하다는 말임을 확인해볼 수 있다.

 

원하는 것에 대해 감사와 기쁨의 마음으로 될거라고 믿고 가정하면 그 기운은 그대로 나의 삶에 녹아들어와 또 다른 감사와 사랑을 얻을 수 있다. 감정상태를 편안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스나 불안함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들을 걷어내기 위해 걷거나 명상을 활용해보는것도 추천하는 방법이다. 

 

긍정적인 생각위에 상상의 힘을 키우고, 나만의 모닝루틴을 통해 건강한 하루를 시작해보는것도 인성천재가 되는 하나의 방법이다. 현재의 삶에 집중하며, 다양한 시도와 실패를 통해 지속적인 경험을 쌓아하는 것도 능력을 키우는 방법 중 하나다. 시도해야 어떠한 결과든 얻을 수 있음을 명심하자. 하루 1개의 감동을 타인에게 선사하며 얻는 기쁨도 무시할 수 없다. 그것은 또다른 감사로 돌아와 하루를 마감하는 감사노트에 빼곡히 채워질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