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괜찮아, 분명 다 잘될 거야!
사이토 히토리 지음, 김진아 옮김 / 나비이펙트 / 2022년 9월
평점 :
최근 여러 가지로 힘든 일을 겪으면서,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뭔가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최근 3년, 책을 집중적으로 읽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다시 한번 책을 통해서 일어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 싶었다. 그래서 이사라는 큰일을 앞두고도 무리해서 이 책을 읽을 일정을 넣어두었다.
그리고, 이사 후 첫 독서는 일정대로 이 책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컨디션이 완전히 돌아오지 않은 상황이라 살짝 걱정했는데, 다행히 이 책은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처음 이 책을 읽고 싶었던 계기에 부합하는 답도 얻을 수 있었다. 내 안에서 찾는 해답과 결론! 스스로에게 전하는 '괜찮다'라는 말과 가지고 있는 것을 장점화시키는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들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포용하고 지지해 주는 것 같아 자신감도 한껏 높여주었다.
그중에서 특히 몇 가지 글귀들이 기억에 남았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나'를 중심에 두고 하는 이야기라 더 와닿았다. 타인이 툭 내뱉는 쉽고 흔한 말과 무심한 한마디에 상처받고 자신감을 잃어버리는 상황들에서 벗어나 남들이 인정해 주지 않는 것, 결점이라고 이야기하는 것들이 사실은 장점이자 재능이며, 필요하기에 지니고 있다고 말하는 남다른 견해는 어찌 보면 조금 괴짜 같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자체로 인정해 주고 지지해 주는 것 같아 어쩐지 든든함마저 느껴지기도 했다.
사실 지금 시대에 가장 필요한 한마디가 아니었나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마음껏 욕심내고 욕망하라는 말이나, 있는 그대로 괜찮다 말해주는 것 자체가 위로가 되고 위안이 되었다.
▷생각하기에 따라 인생의 결과치는 달라진다.
▷못하는 일도 장점이고 재능이다. 그러므로 극복하기보다 활용하자.
▷삶을 진정 이해하고자 한다면,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
▷무엇이든 할 수 있을 때 하자.
▷행복은 무엇이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감도나 감성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나만의 진동수를 떨어뜨리지 말자. 진동수가 높은 사람은 뭘 해도 성공한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인생의 절대법칙은 결국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도 다시 한번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내 안에서 나를 찾고,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마음껏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괜찮다'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되뇌는 것,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해 진행하되 못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손을 빌려서 진행하는 것, 마지막으로 기대감으로 가슴이 뛰고 즐거운 일을 하면서 진동수를 떨어뜨리지 않는다면 운이 좋은 사람, 행운이 가득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책!
일본에서 사업 소득 납세액 1위를 기록한, 신상이나 얼굴이 공개되지 않은 괴짜이자 베일에 싸인 신비로운 부자이며 괴짜 부자가 전하는 행복한 인생 법칙은 어쩌면 숫자나 돈에만 국한돼서 행복을 찾으려 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또 다른 메시지일지도 모르겠다. 그가 베일에 싸인 신비로운 부자를 고수하는 이유도 어쩌면 이 책에서 말하는 인생철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니었을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네가 가지고 있는 그것 자체가 장점이야!'라고 말해줄 수 있는 이가 과연 얼마나 될까?
쉽게 싫증 내는 것, 수다스러움, 성격이 급한 것, 나태한 것 등 남들은 단점이나 결점이라고 말하는 것조차도 쓰임이나 활용도에 따라 장점이자 타고난 능력이라고 말하는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타고난 재능을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지금 한번 점검해 보면 어떨까?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다 재능이고 장점이니 있는 그대로를 잘 활용해 보자. 미리부터 너무 걱정할 필요도, 자신의 욕망을 억누를 필요도 없다. 분명 다 잘 될 거야!
=====
겸손하게 사는 사람과 비굴하게 사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결과가 달라집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괜찮다'고 생각하며 사는 사람, 그리고 '괜찮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인생도 전혀 다르지요.
그래서 자신의 머리로 생각했든, 누군가에 의해 그런 생각이 심어졌든 간에 괜찮지 않다고 생각해서 손해를 보는 건 결국 나 자신입니다.
17페이지 中
=====
=====
많은 사람이 자신이 못하는 일을 재능이 아니라 최대 난점이나 결점으로 치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극복하려고 갖은 노력을 다하지요. 그런 건 극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극복하기 전에 먼저 그것을 이용하는 방법을 생각하면 되니까요.
23페이지 中
=====
=====
재주넘기밖에 못하는 사람은 재주넘기밖에 못하는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생각하면 됩니다. 바로 지금 당신이 걷고 있는 길이 가장 빠른 출세의 지름길이고, 행복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특별한 일을 할 줄 아는 사람도 있고,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야 말로 삶에 대한 진정한 이해라고 할 수 있겠지요.
30페이지 中
=====
=====
'할 수 있게 되면 하자.'가 아니라 '할 수 있을 때 하자.'
나이가 몇 살이든 일과 놀이를 마음껏 즐깁시다.
64페이지 中
=====
=====
'생각'은 반드시 몸에 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불안해하면 몸에는 교감 신경 작용을 높이는 호르몬이 뇌 속에서 분비되어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히 신체의 혈액 순환이 나빠집니다.
(...)
그래서 몸의 상태가 안 좋아지고 약한 곳에 독이 쌓이고, 그것이 결국 병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69페이지 中
=====
=====
'무언가가 없어서 행복하지 않다.'가 아니에요.
'행복'은 당신 마음이 감도나 감성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니까요.
90페이지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