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잡러 시대라 말하는 요즘, 사람들은 본업 외에 저마다의 관심과 가치에 많은 시간과 투자를 하고 있다. 이는 과거에는 각광받지 못했던 분야가 되기도 하고, 때론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이 되기도 한다. 특히 과거와 다른 점은 과거에는 특정 소수만이 시도했다면, 요즘은 연령, 성별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도전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간혹 초등학생이 발명품으로 대박을 터트렸다던가, 연예인이 발명한 특허 상품이 00개가 된다는 이야기들을 심심치 않게 듣곤 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소수에서 다양한 연령으로 확대된 데에는 자신이 만든 발명품이나 기획한 방법 등 새롭게 개발 및 창조한 콘텐츠나 상품에 대해 보호하는 지식 재산권이 강화되고, 개인들도 이를 활용하는 데 대한 이점 발견 및 권리를 찾기 시작하면서 점차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주들은 자신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방법 혹은 서비스, 발명품에 대해 대기업이나 동종업계로부터 보호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적극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면서 현재에 이른 것이다.

 

이 책에는 특허와 지식 재산권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데, 추후 자신만의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회사에 종속되지 않는 노마드의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요즘 같은 시대는 아는 것이 힘이고,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다.

 

이 책은 특히 특허와 지식 재산권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거나 명확한 기준 없이 특허에 도전했던 사람들에게 권해주고 싶은데, 그 이유는 해당 관련한 기본 정의와 개념 정리부터 특허를 받아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부분까지를 디테일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계별로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어 각 장마다 순서대로 따라가면서 적용하고 기록하면 어렵지 않게 개념을 세울 수 있고, 또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국가지원 사이트 및 활용도 높은 몇 가지 팁도 전하고 있어 여러모로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누구나 발명가가 될 수 있다. 아인슈타인과 같은 유명한 사람만 발명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장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이것을 구체화하고 정부 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행동하면 자신의 꿈과 목표를 보호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 특허와 지식 재산권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데,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해서 특허화하고, 지식 재산권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특허와 지식 재산권에 대해 정리하기에 앞서 저자는 지속적으로 실천을 강조한다. 각 장마다 참여와 실천할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면서 실천 없는 생각은 망상이라고 말한다.

 

중간중간 저자가 설명한 부분에 대해 직접 기록 및 참여해 볼 수 있는 빈칸들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유용하게 활용해 보자.

 

====
아인슈타인이 말했습니다.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라고요.

18페이지 中
=====

 

특허란 무엇일까? 저자는 특허는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가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말한다. 평소 생활 속의 불편함에서 고객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이 아이디어를 특허로 구체화하고, 특허 속의 발명품을 실체화, 상품화를 거쳐 마케팅과 유통을 하는 것. 이 일련의 과정을 통해 꿈을 현실화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 그 길의 첫 시작에 특허가 있다.

 

 


<아이디어에서 특허를 거쳐 사업화하는 과정>

 

아이디어에서 특허를 거쳐 사업화까지 생각하는 과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 이는 이 책을 살펴보는 데 있어 큰 뼈대라고 말할 수 있다. 큰 맥락을 살펴보고, 디테일을 천천히 살펴보자.
<첫째 단계> 불편함의 발견으로 고객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아이디어화 한다.
이 첫째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의 진정한 불편함을 찾고 처음부터 아이디어에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생각해야 한다.

 

<둘째 단계> 아이디어에 비즈니스적인 요소를 가미하고 특허화 한다.

 

<셋째 단계> 발명을 실체화한다. (판매할 상품으로 만든다)
상품을 만들려면 비용이 드는데, 따라서 이 단계는 비용을 구하는 단계라고 봐야 한다. 국가가 지원하는 창업 지원금을 활용하여 비용 부담을 줄이고 발로 뛰면서 제조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단계> 상품화한 발명품의 마케팅과 유통을 한다.
상품을 만들었어도 잘 팔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잘 만드는 것에 3의 노력을 투입하고 나머지 7은 상품을 팔기 위한 노력, 즉 마케팅과 영업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식 재산으로 성공한 몇 가지 예시>

 

명확한 개념을 잡기 위해 지식 재산으로 성공한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해리 포터> 시리즈의 저자 조앤 K. 롤링으로, 현재는 10억 달러 이상 세계 최고 부호 클럽의 회원이 되었다.
◆아기 상어 체조 노래와 영상으로 2022년 1월 기준 유튜브 역사상 최초로 누적 조회 수 100억 뷰를 달성했다. 2021년 6월 300억 원의 투자를 받으면서 1조 원 가치를 인정받은 유니콘 기업이 되었다.
◆BTS로 2021년 광고 수입만 650억 원이라는 뉴스가 나올 정도이다. '핫 100 차트 1위'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 유발 효과가 1조 2,324억 원이라고 발표했다. 

 

이처럼 지식 재산은 수십 배, 수백 배의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식 재산권의 장점>

 

지식 재산권은 과도한 모방을 방지하여 선발 기업이 만든 신기술과 디자인, 브랜드, 즉 시장을 보호해 준다. 또한, 일정 기간 독점 판매를 할 수 있게 하여 후발 기업과 공정한 경쟁을 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기업들은 자신의 노력이 보호됨으로써 계속적인 연구와 투자를 하게 된다.

 

====
당신의 아이디어는 지식 재산이고, 이 지식 재산은 지식 재산권이 보호해 줍니다. 따라서 당신의 꿈을 보호해 주는 것은 지식 재산권입니다.

50페이지 中
=====

 

 


<특허를 등록하는 방법과 기본 정보>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해도 모든 것이 특허 등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허나 지식 재산권에 대해 잘 모르거나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 도전해서 실패하는 사람이 있다면 2장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기본적인 개념 설명과 조건, 정의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 기초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몇 가지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발명은 '기술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발명과 비슷한 개념인 '발견'은 단순한 아이디어를 말하는 것이다.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발견'이 아닌, '발명' 상품으로 가능하다.
■발명은 종류에 따라 '물건 발명'과 '방법 발명'으로 나눌 수 있다.
■발명은 원천 발명과 개량 발명으로도 나눌 수 있는데, 원천 발명은 최초로 개발된 기술을 말하며, 개량 발명은 원천 발명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한정한 것으로서 이용 발명이라고 한다.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발명은 개량 발명인 경우가 많으며 개량 발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이것은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을 찾아내어 개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이다.

 

 


<발명의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및 문제 해결방법>

 

1. 발명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억지로 찾기 전,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첫째, 문제의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사물을 단순하게 보고 문제를 비틀어 보면 문제가 아닐 수 있다.

 

둘째,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발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것,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것에서 다양하게 생각하여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셋째,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기존 제품보다 단순하고 사용하기 편해야 하며 소비자 관점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해야 함을 명심하자.

 

2. 발명의 기본, 발명의 8계명

 

첫째, 더하기 기법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 두 가지 물건의 큰 특징을 합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무선전화기, MP3, 디지털카메라를 합쳐 스마트폰을 만든 사례를 예로 들 수 있다.

 

둘째, 빼기 기법
기존의 물건에서 한 부분을 과감히 없애 버리는 기법으로 선을 없앤 무선 커피포트와 무선 다리미 등이 대표적이다.

 

셋째, 크기 바꾸기 기법
기존의 물건의 크기를 바꾸는 것으로 시계에 달린 작은 나침판을 예로 들 수 있다.

 

넷째, 아이디어 빌리기
자연과 동물들에게서 아이디어를 빌려 올 수 있는데, 도마뱀이 벽에 붙어 있는 것을 보고 흡착판을 만든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다섯째, 모양 바꾸기
사용하고 있는 물건에서 모양, 크기, 색깔을 달리하여 변형해 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휘어지는 빨대는 일자인 빨대를 주름지게 하여 휘어지게 만듦으로써 편리성을 더 강조한 제품이다.

 

여섯째, 용도 바꾸기
지금 사용하고 있는 물건의 용도를 바꾸는 것을 말하는데, 장갑을 발가락 양말로 사용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일곱째, 반대로 생각하기
모양, 크기, 수, 성질, 방향 등 생각할 수 있으면 반대로 생각하여 발명하는 것을 말한다. 발에 신는 양말을 손에 끼게 만든 벙어리장갑을 예로 들 수 있다.

 

여덟째, 재료 바꾸기
기존에 있던 물건에서 재료만 바꿔보는 것을 말하며, 나무로 된 이쑤시개에서 환경보호를 위해 재료를 녹말로 변경한 이쑤시개가 대표적 사례이다.

 

3. 그 외 방법

 

●TRIZ 기법
TRIZ 기법을 통해 모순을 찾고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TRIZ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이라는 뜻으로 모순을 찾아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방법을 말한다.

 

●만드라 기법
'만드라 기법'은 주로 글쓰기나 말하기 연습에서 소재를 찾을 때 사용하는데,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 이 발상 기법을 통해 64개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 방법으로 아이디어 도출
브레인스토밍은 기본적으로 상대와 대화하는 것으로, 대화하다 보면 내 생각이 정리되고 다시 확인하게 되며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게 된다. 몇 가지 규칙을 통해 진행하며 이를 통해 아이디어가 다듬어지고 발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 안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몇몇 사이트를 추천하고 있는데 사이트 접속방법 안내는 물론,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선행기술조사>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항목이 있는데, 바로 '선행기술조사'이다. 이에 대한 중요성 및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을 살펴보자.

 

<선행기술조사 방법>


1. 바른 검색 소스의 선택
처음은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검색한다. 이베이와 아마존, 네이버에서 상품을 검색한다. 다음으로 유튜브를 검색하고, 마지막으로 문헌 검색을 통해 확인한다.

 

2. 검색 키워드의 바른 선정
키프리스 검색 방법을 통해 해당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신기술 설명서 작성법>

아이디어가 다듬어진 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신기술 설명서 작성이 필요한데, 이는 단계별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이디어만 있는 초기에는 '발명 설명서'로, 사업을 계획했다면 '사업계획서'로, 제품을 만들었다면 '신제품 설명서'로 활용 가능하다.

 

1. 신기술 설명서 작성의 장점

 

첫째, 아이디어를 객관적인 눈으로 다시 보게 된다.
둘째, 좋은 특허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셋째, 사업 동료들을 구하기 쉽다.
넷째, 자금 유치가 쉽다.
다섯째, 거래처를 이해시켜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신기술 작성방법



 


<비즈니즈적인 관점에서의 발명이란?>

 

첫째. 발명품은 그 시대가 요구하는 시장과 일치해야 한다.
둘째. 발명품을 소비해 줄 소비자층이 두텁고 넓어야 한다.
셋째. 발명품이 소비자가 흔쾌히 살 수 있는 가격대가 형성돼야 한다.
넷째. 발명 아이디어에 대한 독점권이 확실해야 한다.

 

 


<특허등록>

 

1. 특허 등록요건 3가지

 

저자는 특허 등록요건은 반드시 외우라고 말한다. 발명이 특허로 등록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세 가지는 "산업상 이용 가능성, 신규성, 진보성" 임을 반드시 기억하자.

 

◆산업상 이용 가능성: 그 분야에 당장 사용이 가능해야 함을 말하며, 혹은 장래에 이용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신규성: 세상에 공개되지 않은 완전한 새로운 기술이어야 하는데 이를 신규성이라고 한다.
◆진보성: 통상의 기술자가 쉽게 발명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2. 특허를 신청할 때 주의사항

 

■특허의 모든 권리는 '청구항'에서 나오므로 신중히 결정해서 신청해야 한다. 특허는 청구항에 기재된 내용만 보호한다는 것을 명심 또 명심하자.
■청구항 신청 시 특히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단어 사용이다. 법을 따질 때는 단어 하나, 문장 하나에 따라 결과가 바뀔 수 있으므로 형용사와 상대적인 개념, 구체적인 용어 사용은 피해서 작성하자.
■강력한 특허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대리 출원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는데, 특허의 청구범위를 전문가의 시각으로 넓힐 수 있으며, 거절 이유 통지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변화하는 혁신의 모델에 맞춰 설명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이외 실용신안, 상표등록,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한 내용들도 살펴볼 수 있었는데, 특허 등록이 어려울 경우 실용신안을 활용해 본다던가, 상품 등록을 통해 자신의 권리와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보호장치를 마련한다던가,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 및 교육을 받는 등의 활용방법에 알 수 있었다.

 

법에 관련된 내용들은 일반 사용인들이 알아보고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사업을 하거나 자신의 재산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도 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이해하고 활용하기는 어렵겠지만 적어도 관심이 있거나 특정 한 부분이라도 실천해 보면 어떨까?

 

목적성이 특허와 지식 재산권이 아니라도 관심 있고 활용 가능한 곳에 적절히 응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정보 습득의 목적으로 가볍게 읽기 시작했는데, 읽다 보니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법과 활용하는 법, 특허 및 실용신안 등록하는 방법들을 알게 되면서 다양한 부분에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배움 지식이 한 단계 더 올라간 기분마저 든다. 이를 통해 기회가 왔을 때 혹은 필요시 특허나 지식 재산권을 등록하는 날에는 알고 있는 내용을 적절히 활용하고 따져보며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저자가 샘플로 보여준 예시 중 <신기술 설명서>나 부록에 담겨있는 <사업계획서>는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막연히 덤비거나 맨땅에 헤딩하는 형태로 시간과 돈을 버리기보다는 내 자산을 보호하고 권리를 떳떳이 주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미래의 꿈을 보다 구체화하고 확실한 자기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문서화하여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은 강력한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은 아이디어를 다듬는 데 도움을 주고, 가야 할 방향도 모색할 수 있게 해준다. 잘 정리된 신기술 설명서는 발명의 청사진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꿈의 청사진을 보여 준다. 한 칸 한 칸 고민하고 채워 넣음으로써 우리는 꿈에 보다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이에 대한 권리행사를 할 수 없다면 결국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제대로 권리 행사를 하기 위한 첫걸음, 특허등록. 이를 활용하여 창업도 하고, 자신의 자산을 지키는 것은 물론 꿈으로 나아가는 길의 길잡이로 이 책을 잘 활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