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버트란드 러셀 지음 / 사회평론 / 200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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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I 라스베가스 4시즌의 한 에피소드에서 그리썸 반장은 사르트르의 유명한 희곡의 한 대목을 인용한다.
"지옥, 그것은 타인이다."
이 윤리적인 발언을 아니나 다를까, 프랑스의 피에르 신부는 [단순한 기쁨]이라는 저서에서
“‘타인은 지옥이다’라고 사르트르는 썼다. 나는 마음속으로 그 반대라고 확신한다. 타인들과 단절된 자기자신이야 말로 지옥이다. 영생은 죽음 뒤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타인들의 기쁨과 고통을 함께 공감할 것인가 아니면 자기자신에 만족한 채 매일매일을 살아갈 것인가를 선택함으로써 지금 이 순간 바로 현재의 삶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라고 썼다.
이것이 무식함의 소산인지 아니면 러셀이 혐오하는 궤변인지 판단하기는 뭣하지만 그럴 가치도 없다.
무식함이든 궤변이든 지도자적 입장에 있는 크리스찬이라는 지위에선 비난받는건 마찬가지일테니까 말이다.
인간 사이에서 상대방에게 자기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가장 졸렬한 방법중 하나는 공포심을 이용한 것이다. 
도덕과 사랑이 그 기반이 되어야 하는 종교에서 기독교는 특히 교인들의 공포심을 많이 이용해먹는다.
(사르트르의 그 말은 그것을 경계하는 말이기도 하다. "남이 보니까..." -> 주님의 심판에 이르러...)
인간의 여러 기본 권리의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자유이다.  또 그 자유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자율의 기반은 강한 독립심이다.  기독교는 인간다움의 이 중요한 개성을 거세해버렸다.  절대자에게 의지하게 만든 것이다.
나는 내 수준에서 알 수 있는 이 두가지 면 -공포심 조장, 독립의 거세-에서라도 절대 기독교인이 될 수 없다는게 어릴때부터의 내 입장이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런 내 결정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는데 특히 결정적인 것은 역사에 씌어진 기독교도인들에 의해 자행된 잔인하고 부정의한 사실들이었다.  이런저런 변명을 해봤자 그들은 저 증거들을 결코 없던 일로 돌릴수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논리적 싸움에서 늘 질 것이다.  잘못되었다고 판명된 사실들을 인정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승리의 가능성이 있지만 그들은 그들의 "잘못"을 "정당함"으로 억지로 바꾸려하기 때문인데 이런건 뒤로 가는 법이 없다.  그래서 그들은 자꾸 한꺼풀 한꺼풀 뒤집어 쓰거나 가면을 바꿀 것이다.  절대 진보하지 않고 말이다.
책 뒷면에 종교외의 것들을 다룬 다른 부분들에선 잘못 읽으면 독자가 러셀의 의도와 많이 빗나가는 느낌이나 결론을 얻을 요지가 많으므로 행간을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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