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의 추모 분위기,  일단 나의 마음은 제껴두고 생각했을때 과도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토록 관심없어 했고 또는 비난했던 사람인데 이렇게 전국적으로 열광(?) 할 줄 누가 알았을까..
어쨌거나 내가 존경했던 사람에 대해 많은 이들이 추억하고 추모하는 것은 그저 고마울 따름이고 위안이 된다.

허나 몇가지 아쉬운 점은 나름 '그를 잘안다, 지지했었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바로 그런 지지했었다는 말을 (혹시 있을지 모를 비난 또는 오해에 대해) 방패삼아  전제로 깔아놓고 시작하는 불평들이다.  물론 글을 쓰는 사람의 의도는 그렇지 않을 지라도 읽는 사람에게는 '조선일보'와 동일한 논리가 보여서 매우 불편하다.   '조선일보'가 어떤 존재인가?  똑똑한 기자들이 모여 부러워할만한 정보력을 가지고 글을 쓰는 집단들 아닌가!  사실만을 말하면서도 사람 매우 불편하게 만드는 귀재들. (물론 사실이 아닌 내용이 많지만 사실만 쓸때조차도 그렇다는 말이다.)
거기에 살짝 애매한 주장을 얹어주면 정말 맘에 안드는 사람 매장하기는 여반장인 것이다.


자살을 비난하기는 얼마나 쉬운가.  어느 누가 '자살 반대'에 당당히 반대를 할 수 있겠는가.
그래도 나는 '자살'에 무조건 비난을 들이대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역사를 봐도 자살은 물론 그 보다 더 심한 짓을 한 경우도 존경받고 칭송되고 또 교육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되고 있다는 것은 사회적 동의 를 받았다는 증거로 충분하다고 본다) 계백을 보라. 자살은 고사하고 가족을 몰살해 버렸다.  관창을 보라. 논개는 또 어떤가.  또 있다.  국치를 못이겨 자결한 민영환,  헤이그의 이준 열사도.

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위인이라도 된다는거냐는 헛다리 짚는 질문이 떠오른다면 참으시라. 이 문단의 요지는 자살은 그 자체만으로 평가가 완료될수 없다는 점을 말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비슷한 논리로,  정황을 제거해버리면 안중근 의사쯤은 살인자이자 테러리스트로 만들기는 껌씹는것 보다 쉽다. 한국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테러리스트가 되는 것이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독립운동가로 인식할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노무현의 죽음은 애도하지만 어쨌거나 자살은 잘못이다'라는 말은 기만이다. 그냥 그에게 별로 관심없다는 표현의 완곡어법이거나 오락프로 하나 맘대로 못보고 눈치나 봐야 하는 현상황에 짜증나는 심리를 드러낸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과연 노무현의 정황이 대체 어쨌다는 걸까 궁금해지지 않는가? (아님 말고)
사실 수사관련 뉴스를 지켜보면서 자살하고 싶겠다는 짐작을 자주 했다.
하지만 전직 대통령이었다는 신분때문에 감행하기는 어렵겠다고 생각했으나 결국 오판이 되었고....

퇴임 이후로 조용했던 적이 있었나?  컴퓨터가 안켜지네, 인수위 자료협조를 안했네,  하드가 없어졌네  끊임없이 들들 볶다가 반년동안 측근들  하나 둘씩 잡아 가두고  아내, 아들, 딸, 친구, 선배, 후배, 사위, 사돈, 자주가는 식당 까지 이잡듯 뒤져서 대충 언론에 흘려 망신은 망신대로 주고  결국에는 본인까지 불러들여 조사하고.   물론 뉴스가 훑어주는 내용만 대충 들었다면 '잘못했으니 당연하다'는 말을 하고 싶어질 것이다.  여기는 (비록 이런 글을 길게쓰고 있긴하지만) 알라딘이므로 구태여 일일이 그 과정에서 일어난 비상식적인 사례와 반론을  옮기지는 않겠다. 솔직히 귀찮다.
기억력이 냄비 수준이 아니라면 검찰이 과연 사회정화를 위해, 정의를 위해 움직이는 조직인지 출세를 위해 움직이는 조직인지 수사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는 조직인지 스스로 알 것이다. (쪼금 힌트를 드리자면 삼성 비자금 수사와 불법 경영권 승계 문제의 결론 하나만 보시면 된다.)


나이 60쯤 되었다면 생각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살아온 대로 생각하는 것이 상식일 것이다.     

노무현이 어떻게 살아왔나 보라.
2MB가 어떻게 살아왔나 보라. 그럼 이 사건의 배후가 뻔한 거 아니겠는가?
(흠.... 이런 주장은 포괄적 매도라고 비판 할 수는 있겠다. 사실 그러시라고 썼다.)

암튼 '(범죄성립)증거'가 나왔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당장 검찰에 달려가서 신고하시기를 바란다. 검찰도 반 년을 뒤지고도 단지 '포괄적 뇌물죄'라는 희한한 죄목밖에 만들어 내지 못했는데 '증거'를 가져오신다면 내일 바로 청와대에서 초청할지 모르겠다.
 

한마디 더,  어쨌거나 실책이 많은 대통령이었다는 말들.. 
솔직히 가장 큰 실수라면 2MB가 대통령이 되게 만들어준 것이고 그것 때문에 나 또한 욕 많이 했다.
하지만 부족한 점이 많다고 하는 것과 나쁘다고 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국가 대소사가 어디 한 둘이며
그 효과는 금방 나타나서 결론을 낼수 있는 문제인가?  박정희 때의 빨리빨리가 수십년뒤 무너지는 건물속 떼죽음으로 나타나지 않았던가?   물론 진짜 실수도 내가 아는것 모르는 것 포함해서 많았을 것이다. 그걸 덮어볼려고 하는게 아니라 지금 그걸 따지자는 건 아니잖나?(아마추어끼리 토론해도 몇년 걸릴껄?) 


노무현이 뿌린 씨는 어떻게 보면 수십년 뒤 내 아이가 어른이 되었을때 아니면 다시 이 아이가 자신의 아이를 가졌을 때 잎을 내고 꽃을 피우게 될지 모르겠다.
그를 많이 변호하고 싶지만  푸하하 웃음소리로 조롱하는 사람들이 빤히 보여 그러기 싫어진다.
비난하든 숭배하든 최소한 대한민국 정치사회 흐름은 노무현 이전과 이후로 나뉠거라는 예상을 해본다. 이미 그런지도..

 


 
'잊지 않을것이다'
이 한마디를 지난 일주일동안 항상 되뇌였다. 앞으로도 그럴것 같다.

잊지 못할것이 많고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이 많다. 

  

 

* 원 제목은 [자살을 비난하기는 얼마나 쉬운가]였다. 제목 짓기 귀찮아 그냥 글 중간 문단의  한줄을 옮긴건데 의도하지 않게 자극적인 제목이 되어 버렸고 그래서 그런지 험한 모습을 보게 되는 것 같아 바꿨다.  글 자체를 지우기는 싫고...  빨리 뒷페이지로 밀려났으면 좋겠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푸하하하 2009-05-28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있잖아요. 진중권. 자살한 전대우건설 사장과 현대회장 자살때 웃으면서 자살세 걷자고 했지않습니다. 금붕어인가요 그분?

회사에서 누구의 자식이라 우대를 받으면서 미국을 가느니 깨끗하게 퇴사하는게 왜 나쁩니까? 자살하기는 쉽습니다. 그렇게 죽고간 여파가 미치는 것을 생각하면 오히려 참아야죠.

뭘 잊지았습니까? 부당한 탄압입니까? 더 많은 권한에 더 많은 책임을 져야하는게 스파이더맨인데 왜 깨끗하게 못삽니까? 이전 대통령보다 덜 해먹으면 성잡니까?

알라딘에서 이렇게 떠들어도, 한생명의 죽음때문에 일단 존중을 해주는 거지 여기의 의견들이 다가 아닙니다. 인터넷 강국이요? 다들 모여서 잊지않겠다고 짐승운운하고 다른 사람들 의견없이 추모배너 달면, 그게 민주주의고 인터넷강국입니까?

민주주의가 시끄럽다고 누군가 그러시드라구요. 생각하고 좀 떠듭시다.

hanalei 2009-05-28 21:45   좋아요 0 | URL
앗앗 푸하하하님을 여기서도 뵙게되는군요.
글투가 젊잖으신걸 보니 알라딘 분이신가 봐요?

귀를기울이면 2009-05-31 16:35   좋아요 0 | URL
죄송합니다. 무슨 소리를 하시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앞으로 제가 생각 좀 더하고 글을 써야겠습니다. 비밀에 싸이신 푸하하하님.... 푸하하하님 이름을 부르니 기분이 좋아지네요 푸하하하^^

-------------------------------------------------------
푸하하님 자제하고 있습니다. 제 글은 변함이 없는데 댓글 썼다 지웠다 하면 보는 사람 괴로워집니다. 지우신 글도 저한테 남습니다. 괴롭힐 의도가 아니시라면 이제 댓글은 자제해주세요.

가시장미 2009-05-29 04:38   좋아요 0 | URL
푸하하하님. 저에게 남겨주신 글은 아니지만 그리고 이 글의 맥락과는 다소 상관없는 말이지만 님에게 드리고 싶은 말이 있어 몇 자 남깁니다.

누군가의 글을 엿보고 자신과 다른 생각을 밝히고자 한다면 그 사람에게 퍼붓는 비난만큼 자신에게 돌아올 비난의 여지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익명을 이용하여 그 비난의 여지를 차단하는 것은 님이 말하는 생각없이 떠드는 행위보다 더 치촐하고 비겁한 행동이 아닌가 합니다.

다른 이의 글을 비난할 만큼 자신있는 분이 자신에게 쏟아질 비난은 참으로 두려운 모양이십니다.

2009-05-29 0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5-28 23: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soyo12 2009-05-28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처음 뵙겠습니다.^.^
저도 요즘의 쉽게 자살을 비난하는 말들에 상처를 받습니다.
저는 겁이 많아서 자살 같은 건 시도도 못하는 사람이지만
그냥 자살이라 안된다라고 말씀하시는 분께 정말 진심으로 묻고 싶습니다.

왜 민영환님의 순국은 자살이라고 하고 비난하지 않는지,
물론 민영환님과 노무현님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안되지 않냐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민영환님께서 1905년 돌아가신 것을 단순히 자살이라고 쉽지 않냐고 왜 그랬냐고 비난하지 않는 것처럼 최소한 다른이가 생명을 걸고 한 결정에 지나친 폄하는 안될 말입니다.

귀를기울이면 2009-05-29 0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글은 알라딘 페이퍼에 쓴 첫번째 글인데 사안이 사안이다보니 눈팅이나 글을 주시는 분들이 있어 반갑기는 하지만
자꾸 삐끗하는 분들이 있어 약간 첨언하고자 한다.


나는 종교가 있다. 그것도 '독해~!'소리 많이 듣는 기독교다. 알다시피 기독교는 '자살'을 엄히 금하고 있다.
열심교인은 못되었을지라도 청소년기부터 출석을 했으니 나의 뇌 구조 또한 '자살'에 엄격하다고 자부(?)한다.

그런데 나에게 웃기는건, 장로가 대통령이고 기독교 세력이 기득권이라 불리고 있는 사회인데 '사형제'가 유지되고 있다는 거다.
'자살'보다 더 심한 범죄가 '살인'일찐대 (신이 인간을 볼때) 지들끼리 룰 정해 놓고 사람을 죽여버리는 모습이 더 웃기는 짬뽕아닐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사형수가 신 앞에 진정한! 참회를 한 후에는, 자살을 해야 천국에 갈까
사형(살해)을 당해야 천국에 갈까 생각해 본 적도 있다. 참...
진정한 참회로 천국에 갈 수 있다면 (법률은 그렇다쳐도) 그럼 기독교는 왜 천국에 갈 사람 죽이는데 동의(또는 침묵)하는거지?
자살해서 못가게 된다면 누군가 죽여줄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말인데 천국에 갈 사람을 죽여버리는
그 집행관은 (신 앞에서) 뭐가 되는 거지?
월급받고 사람죽이는 살인청부업자가 되는건가? 지옥가나?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솔직히 기독교조차도 별로 진지한 개념이 있어보이지 않는 '자살'에 대한 가치판단에 대해서
적잖은 사람들이 너무 쉽게 , 특히 '관심'(내 글의 키워드다)도 없는 사람들이 툭툭 내뱉는 글들이 불만스럽다는거다.



이야기가 좀 곁가지로 샌듯하지만

아무튼 자살을 아름답게 그리고 싶지는 않다. 한 나라의 전직 대통령이 자살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지도 않고.
다만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떠밀렸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자신의 안녕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자신으로 인해 고통받는 걸 놔둘 수 없어서 그랬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끄적이고 있는 것이다. 내 감정을 이입했고 그 결과 나의 경우라도(용기가 없어서 실천 못했을 가능성 99%이긴 하다)
그랬을 것 같다는 심정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그건 아니다라고 하시는 분들, 이해 한다. 나도 인간인지라, 나의 뇌구조도 그러한지라
일말의 갈등이 생기는 건 어쩔수 없다.

가시장미 2009-05-29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귀를 기울이면님.. 오늘 다시 읽어보고 댓글 남깁니다. ^^ 우선 이 곳에 남긴 첫 페이퍼가 이렇게 무거운 글이었다는 사실..시간이 지나면 꽤 의미있어지지 않을까합니다. 그래도 님이 원하시는대로 다른 페이퍼 많이 쓰셔서 뒤로 밀려가길 바랄께요.

노 대통령의 서거에 대해서는 이런 저런 말이 많았지만 전 그런 현상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어요. 어떤 생각이든, 그 생각이 제 생각과 같든 다르든, 이번 사안에 관심을 갖고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 여겼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님과 생각이 좀 다른 것 같은데..님의 생각도 이해는 됩니다.

어느 분께서 "사람들은 모두 저 마다의 진실을 안고 살아간다.."고 하더군요. 사실 그래요. 그래서 자신의 생각과 다른 생각은 불편하고 생각은 주고 받아도 그 입장 차가 쉽게 좁혀지지 않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전 서로의 생각을 주고 받는 것은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는다해도 아주 의미있다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위에 댓글에서 남겨주신 것처럼 갈등하고 고민하게 만드니깐요. 그런 지난한 과정이 있어야 변화도 있고 더 나은 생각도 할 수 있고, 희망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오늘 하루가 이렇게 저물어 가네요. 영결식이 끝났어도 한동안은 마음에서 그를 보낼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그리고 앞으로 이 정권때문에 생길 수많은 어려움들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지 막막하다는 생각도 들구요. 그런 어려움에 대해서도 종종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길 바랄께요. 편안한 밤 되시길.. :)

귀를기울이면 2009-05-30 08:41   좋아요 0 | URL
실은 글을 더 쓰고 싶은 생각보다는 다른 분들 글로 밀려나기를 바랬던거죠^^;

무관심이 제일 무서운거라고들 하지만 관심을 가장한 무지가 보이니 참기가 힘들었습니다. 저는 일종의 '관심 = 사랑'이라는 공식을 갖고 있거든요. 물론 사랑한다고 사랑하는 대상의 나쁜 부분을 묵과해서는 안되겠지요.
하지만 대응태도는 180도 다를 겁니다.

관심있는 자: "너, 그러면 안돼."
관심없는 자: "넌, 그래서 안돼."


후~~~~~ 지난 주 오늘 이 시간쯤 그 농담같은 뉴스를 들은 것 같구요.


아무튼 좋은 말씀 주셔서 고맙습니다.
덕분에 기분이 좀 좋아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