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중심 역사를 가진 우리! 정말 우리 여성들은 남성들에게 종속된 사람들일까요?

조선시대에 비하면 지금이야 뭐 많이 좋아졌죠?

저희집에서도 신랑보다는 제 목소리가 크다는 걸 인정하지 않을수 없네요..ㅎㅎ

 

 

흔히 하는 이야기로 현모양처의 대명사 신사임당

신사임당이 그렇게 훌륭한 인물로 추앙받는 이유가 아들을 엄친아로 키워냈기때문일까요?

아님 시서화에 능해서일까요?  여자로서의 신사임당은 어떠했을까요?

그녀또한 화가보다는 율곡의 어머니로서 더 칭송받았다는 건 부인하기 힘들잖아요!

아무리봐도 남성들의 눈으로 전통이미적으로 그녀를 평가했다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어요.

 

조선시대 여성들의 문학활동을 권장하지는 못하는 사회였더라도 용인이라도 해주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조선시대에 태어난 재능많은 여성들이 불행하게 살았다는 건 뭐 일일이 따지지 않아도 알수 있죠.

왜 타고난 재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으며 왜 제대로된 교육을 시키지않고 일찍 시집이나 보내 그 집 귀신이 되라는건지...

 

자신의 재주를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곳에서 재능많은 여성이 살아가기란 얼마나 어렵고,힘들었을지는 그리 안살아봐도느낄수 있어요..꼭꼭 감추어 둔다고 감춰질까요?

조선시대 여류한시인들을 보면 황진이, 이매창, 이옥봉, 신사임당, 허난설헌 모두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 났다는걸 알수 있어요..여성만이 표현할수있는 그 감각적인 시어들이 참 마음에 와닿아요..

 

 

 문학동네 한국고전문학전집 11번째 여성한시선집이 출간되었어요

기다린 만큼 반가움도 두배!

 

여성한시선집을 읽으며 조선시대 재주많은 여성으로 살다 진 그녀들의 삶을 엿보고 싶어요.

 

함께 읽으면 두배의 시너지효과가 나는 책 몇가지 올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