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노년을 생각하면..... 

한편으로는 두렵기도 하고,,,한편으로는 자식 신세 안지고 뭐 나름 잘 살것같기도 한...그런 느낌이다. 

현재 한국인의 평균 기대수명은 여든 살. 

오호~ 인생 100세 시대가 눈앞에 왔다. 

오늘 뉴스 조사를  보니.....(서른살 이상 성인남녀 1천명 조사결과) 

아흔 살이나 100살 이상 사는 걸 축복으로 여기지 않는다 의 응답자가 43.3%에 달했다. 

수명연장을 축복으로 여기지 않는 이유로는 .... 

노년기가 너무 길다거나, 빈곤, 질병같은 문제와 자식에게 부담이 될것같다 등이다. 

그래 몸이 건강해 노년기가 정말 노년기 같지 않게....팔팔할수 있다던지.. 

노년에도 일을 할수 있거나 혹은 모아둔 돈이 많아 풍요롭지는 못할망정...밥은 안굶고, 따슨 방에서만 살수 있다는 

보장만 있다면...뭐 그래,.... 

내 자식들에게 무거운 짐이 되지만 않는다는 조건으로 .뭐 까짓꺼 100살쯤이야 살아줄수도 있다.  

신랑과 가끔 이야기한다... 

우리가 건강해야 자식도 잘 키울수 있고,다 큰 자식들 옆에 오래도록 든든한 안 썩은 나무 울타리가 되어줄수 있다고...... 

그래서 자꾸 건강 건강 건강 하게 되는 것 같다. 

좀 덜 마시고, 좀 덜 피우고, 운동도 좀 땀나도록 하고,,,,나쁘다는 음식보다는 좋다는 음식을 찾아먹게 되고.......

오늘 ..... 

피토케미컬(Phytochemical) 에 대해서 읽었다.  채소와 과일에 들어있는 색소, 매운맛,향기의 성분을 피토케미컬이라한다.

5대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지방,비타민,미네랄....그리고 6대영양소인 식이섬유에 이은 최근 7대영양소로 주목을  

받고 있는 피토케미컬.......

평소 과일 ,채소 색깔에 유난히 관심이 많은 나. 

제7의 영양소라 불리는 피토케미컬.....피토케미컬의 섭취는 활성산소를 줄여줄뿐아니라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단다.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 

식품속에 대표적으로 들어있는 피토케미컬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 는 오렌지색, 노란색,녹황색, 붉은색을 띄는 식물색소로.....현재 알려진 종류만도 600종이라고한다.  노화를 지연시키고, 심장병, 뇌졸중 발병위험을 낮추어주며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단다.  
주로, 시금치, 브로콜리,토마토,늙은호박,당근등에 많이 들어있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는 과일,녹차속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항산화제,항암작용역할을 한다. 
주로 포도,딸기,키위,사과,녹차,블루베리에 많이 들어있다. 

페놀화합물(phenol compounds)은 과일뿐아니라 현미와 같은 전곡류나 커피 원두에 많이 들어있다.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과 암의 위험도를 감소한다고 알려져있다.
주로 현미,녹차,커피,포도,복숭아,딸기,마늘에 많이 들어있다.  

이소플라본(isoflavones)은 대두에 다량함유되어있다. 유방암예방, 폐경기에 나타나는 불쾌한 증상을 개선해주고, 골다공증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두부,된장,간장,청국장,콩나물,감자,옥수수,땅콩,멜론,망고,건포도에 많이 들어있다.
 
알릴화합물(allyl compounds)은 간암,유방암,대장암,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주로 마늘,양파,부추,파,호두,피칸,땅콩,적포도주등에 많이 들어있다. 

 

이렇듯 날것으로 껍찔째 섭취하는 제철 채소,과일에는 비타민과 피토케미컬이 많이 들어있다. 

스트레스, 혹은 만성질환에 시달리며 매일매일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이처럼 다양한 피토케미컬이 피로회복, 암예방등...많은 도움을 줄것이다. 

골고루 적당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