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자 후쿠자와 유키치(복택유길,福澤諭吉) <1835~ 1901>는 누구인가?
일본의 최고액 화폐인 1만엔권의 초상인물... (예전 1만엔권은 쇼토쿠태자-고대 아스카 문화를 꽃피운 역사적 인물)
메이지의 스승 혹은 일본 근대의 스승,교육자, 계몽운동가, 자유민권의 신봉자라 일컬을 정도로 일본의 근현대사에서 그는 메이지일본의 대외정책과 문명개화에 큰 영향을 미친 핵심. 진짜? 진짜로? 이게 당신의 본모습이야?
김옥균과 박영효,유길준에게는 개화파의 스승이었던 후쿠자와는 개혁과 개화를 꿈꾸었던 김옥균·박영효·유길준 등과 관계를 맺으면서 조선에서 친일개혁을 지원했다. 또한 수제자 이노우에 가쿠고로(井上角五郞)를 조선에 파견하여 한국 최초의 신문이라 할 수 있는 '한성순보'를 주관하면서 조선의 정세변화를 주시했다. 그리고 막후에서 갑신정변에 깊이 관여했고, 정변이 실패하자 '탈아론(脫亞論)'을 발표하여 조선침략에 앞장선 인물이다. 이광수는 '하늘이 일본을 축복하셔서 이러한 위인을 내리셨다'고 부러워하며 한국의 후쿠자와를 꿈꿨다나 뭐라나....(네네~~ 잘나셨어요!!)
이 책은 그가 남긴 글과 발언들을 근거로 일본근대화의 영웅 혹은 침략전쟁의 선동가인 후쿠자와의 일본안, 일본밖의 두 얼굴을 낱낱이 분석한다. 저자 야스카와 주노스케는 지금 일본에서 엄밀한 현실인식과 탄탄한 이론으로 무장하여 발언하고 행동하는 대표적인 양심적 지식인이다.
후쿠자와는 청일전쟁 개전전 아시아에 비극을 남긴 탈아시아론으로 침략전쟁의 사상을 북돋운 아시아의 원흉으로 비난을 받지만 일본에선 서양문명의 충격속에 일본을 주권국민국가로 만들기 위한 정신적 토대를 만든 위대한 사상가로 존경받는다.
도대체 누가 피해자이고 누가 가해자인가......메이지 유신이후 청일전쟁에 이르기까지 그는 일관되게 조선침략을 주장했다고 한다.침략의 선두자, 그런 인물을 영웅으로 떠받들며 그를 그 위치에까지 올려놓은 일본을 어떻게 생각해야하는지....뭘 어떻게 생각해 알면서...... 식민지배를 항상 정당화하는 그 꼬라지를 보고 뭔 생각을 해야돼?
이 책은 서장과 본론 4장으로 구성돼 있다. 서론에서는 '일신독립해야 일국독립한다'는 후쿠자와의 유명한 명제에 대한 오독을 포함하여 후쿠자와 연구의 불가사의한 7개의 명제를 제시하고 있다. 1장에서는 상황에 따라 바뀐 후쿠자와 자신이 글을 통해, 마루야마 마사오의 맹신적 후쿠자와 예찬론을 공박하고 있다. 이 책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2장과 3장은 후쿠자와의 아시아 인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임오군란 이후 조선의 정치·사회변동 때마다 발표한 그의 입론에 나타나고 있는 조선(중국, 아시아) 멸시와 침략의 후쿠자와 상을 보여주고 있다. 4장에서 저자는 메이지 시대에 움트기 시작한 아시아침략사상은 결국 '어두운 쇼와'로 이어졌고, 후쿠자와가 그 중심에 있다고 고발한다. 그리고 부록으로 포함된 '후쿠자와 유키치 아시아인식의 궤적'은 후쿠자와뿐 아니라 메이지 시대 일본의 아시아 정책을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이책을 읽고 난 후 우리는 무엇을 얻을수있을까? 한국과 일본의 역사 인식자체의 틈새를 조금이라도 좁힐수있을까?
역사란 지난간 옛일이 아니라 지금 현재도 계속 진행중이다.
언제까지 우리는 중국이 주장하는 동북공정, 우리 문화까지도 지들거라고 우기는 말도 안되는 웃기는 짓을...
일본이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며 역사교과서를 왜곡하는 짓거리를 보고만 있어야 하는가......
이렇게 중국과 일본이 왜곡된 역사로 학생들의 역사교육을 시킬때 우리 아이들에게는 지금 우리는 어떤 역사교육을 시키고 있는가.. ? 우리는 2011년부터는 고등학교에서 국사를 배우지 않고도 졸업할수있단다. (4/22일 추가작성)** 고맙습니다..무조건 감사합니다.!! 필수에서 선택으로 선택에서 다시 필수로 오락가락하는 것이 맘에 안들기는 하지만..이제라도 정신차렸다면 다행인것....내년 고교 입학생부터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배우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수능시험에서는 선택과목으로 남았지만요... 시험목적이 아닌 역사교육 자체에 의미를 두어야 맞지만 우리 교육현실상....수능에 반영이 안된다면 효과는 어느정도일까? 현재 현실적으로(2014년 수능 개편안확정) 어려운 문제가 많죠? 그치만 화이팅~합시다.)
이렇게 외면받는 우리의 역사...몰라서, 모르기때문에 우리는 계속당해야하는가...뭘 제대로 알아야 구체적으로 반박하며 논리적으로 피터지게라도 싸워볼수있지않을까? 왜곡된 역사를 지들꺼라고 빡빡우기며 배우는 그 아이들과 우리 역사를 빼앗긴 줄은 알면서 말릴생각을 감정적으로만 한 우리아이들에게 다가올 미래는......
식민지배와 한국전쟁으로 우리 민족은 참으로 많이 다쳤다. 이런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오늘은 곰곰히 생각해보자..부디 독도는 우리땅 노래만 부르지 말고 왜 독도가 우리땅인지 좀 자세히 알자!!
우리아이들을 독도를 지키고, 역사 왜곡을 막는 그들속으로 밀어넣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