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미국의 시인, 미국문학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작가중 한사람, 초월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과도기를 대표하는 인물가운데 한사람, 혁명시인, 민중시인으로 불리며 , 형식을 깬 자유시를 통해 미국의 민주주의 정신을 표현한 시인, 평생 수정하고 교정했던 시집 『풀잎Leaves of Grass』(1855)으로 미국 문학사에 혁명적인 인물로 자리매김하였다.『풀잎』의 혁신적인 자유시 형식, 성에 대한 묘사, 민주주의적 감수성에 대한 찬미, 그리고 시인의 자아는 시, 우주, 독자와 하나라는 낭만주의적인 주장은 미국 시문학에 큰 영향을 끼친  자유시의 아버지로 불리는 사람은?...   월트 휘트먼                                              

Walt Whitman(1819~1892)  

 영화,죽은시인의 사회의 마지막 장면에서  키팅선생님을 떠나보기 싫은 아이들이 책상위로 올라가면서 외치는 구호  

'오 캡틴 마이 캡틴'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억한다.

'O Captain! My Captain! '은 시인 월트 휘트먼이 링컨 대통령에게 바친 추모시이다.   

영화 러브스토리, 영화 노트북에도  주인공들에 의해 휘트먼의 시가 전해진다. 

궁금했다.. Whitman의   Leaves of Grass

 

 

 

  '열린책들 세계문학시리즈' 167권째 월트 휘트먼의 '풀잎' 이 출간되었다.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아픈곳에 호~ 해준듯...출간소식이 너무 반갑다..

출판사 책소개~

19세기 미국 문학사에서 거대한 산맥과 같았던 존재, 20세기 전반의 미국의 대표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월트 휘트먼의 시집으로, 초판 완역본이다.  

월트 휘트먼이 1855년에 자비 출판한 이후 사망하던 해인 1892년까지 약 4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끊임없이 수정, 확대하여 9종의 판본을 낳은 역사적인 시집이다.

당대 미국 사회를 관통하고 있던 주류의 믿음이나 신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한편, 산문의 문장을 열거해 놓은 듯한 자유시의 형식을 선구적으로 보여 준 이 첫 시집으로 월트 휘트먼은 "새로운 숲을 이룬 사람"(에즈라 파운드), "진정한 미국인의 이름을 갖게 된 첫 번째 시인"(파블로 네루다)이라 평가받았다.

12편의 시와 서문이 담겨 있다. '나는 나 자신을 찬양한다I Celebrate myself'라는 이름난 시구로 시작되는 대표작 '나 자신의 노래', 육체에 대한 거침없는 찬양으로 당대에 외설적이라고 평가받은 '나는 전기 띤 몸을 노래한다'를 비롯한 시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파격이다.  

시인이기도 한 건국대 영문과 허현숙 교수가 거침없고 자유로운 휘트먼의 언어를 우리말로 옮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