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인문학' 캠페인이란? 

인문학 저서와 저자들의 자취가 깃들여 있는 현장을 전문가들의 안내를 받아 독자와 함게 찾아가는 인문학 탐방을 비롯해서 인문학 유명 저자들을 초청해 마련하는 인문학 석학 강연, 각 지역 공공도서관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인문학 강연, 탐방등이 마련된다.  

길 위의 인문학 캠페인에 참여해보고 싶어 홈페이지를 여러번 들락날락 해봐도  도저히 여건상 갈수없음에 한탄한다. 

탐방 신청자 만여명, 인문학 부흥의 노력에  이렇게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으시다니....존경합니다.~~ 

어렵고 고루한 학문이기때문에 학자들만의 것, 학자들만의 몫이라고생각한 것을 확~ 뒤집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인문학의 저변을 확대하고 우리네의 삶속에 우리의 역사속에서 파닥파닥 살아서 숨쉬고 있는 인문학을 

대중과 함께 소통하려는 의도가 너무 고맙다.  

인문학이라고 하면 무겁다,어렵다의 생각은 조금 놔두고 인문학은 인간을 탐구하는 것, 우리의 삶과 가장 가까운 학문이라고 

생각하면 인문학 안에 인간의 희로애락과 자존감의 의미 등을 조금은 알수있지 않을까?  

길위의 인문학이 책으로 나왔다.

이 책은 크게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 사람의 자취를 따라 떠나는 길 위의 인문학은 우리나라의 지적 거장들의 흔적들을 찾아 떠난다.   

퇴계 이황과 남명조식, 추사 김정희, 다산 정약용과 신사임당, 허균에 이르기까지 문학, 역사, 철학 등 학문의 중심에서 훌륭한 업적을 이룩한 그들의 삶과 기록들을 그대로 따라 가는 일은 시공을 초월해 그들을 만나고, 그들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 2장은 역사의 흔적을 따라 떠나는 길 위의 인문학이다.  

세월은 흐르고 역사는 바뀌지만, 땅은 그 모든 것을 기억한다. 이제는 그 모습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성곽, 삐라와 평양방송의 추억이 있는 강화, 병자호란의 아픔이 배어 있는 남한산성 등 이제는 아련해진 기억들을 되새기며 우리의 역사를, 지난 시절 우리네 삶을 되돌아본다. 이처럼 역사를 되짚는 일은 단순히 과거를 반추하는 것에서 나아가,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분명한 나침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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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 길에서 느끼는 인문학의 재미와 감동

1부·사람의 자취를 따라 떠나는 길 위의 인문학

인문학, 퇴계의 길을 따라 걷다
지리산의 종소리, 남명 조식
추사 김정의 선생과의 대담
강진 푸른 물에 다산의 마음이 흐른다
유배지의 삶, 김이재와 정약용
남존여비 시대의 세 여성과 불우한 사람들의 벗, 허균

2부·역사의 흔적을 따라 떠나는 길 위의 인문학

서울성관, 역사를 걷는다
안과 밖에서 보는 강화도
남한산성에서 되돌아보는 병자호란
강릉 가는 먼 길
금강 따라 흐르는 우리의 역사
은유와 상징의 집, 양동마을과 향단

에필로그 길 위의 인문학, 그 융합의 무지개를 위해

작가 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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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에 책 읽는 소리가 끊이지 않게 하라" 이 소리는 우리집에서 나는 소리가 아닙니다.~~ㅋㅋ    

우리는 얘기한다. 평생 잘먹고, 잘살려면 공부해라.  

요즘 잘키운 남의자식 즉, 엄친아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씁쓸하다..사실 나도 바라면서..쯧 호기~

자식 잘 키우는 일,,아니 제대로 잘 키우는 일이 아마 로또 10번 당첨되는 것 보다 어려울것같다. 

그래  너 맘대로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해라라고 놔둘수도없고, 그렇다고 내 마음대로 내 입맛대로 자식을 키우려해도 

그게 내맘대로 되냐구?  남들에게 내 아이 칭찬받는 일이 내 자신이 받을수있는 최고찬사가 되어버린지는 이미 오래~~~ 

우리 사회의 유별난 교육열은 옛날 부터 이어져 온것같다. 

그러나 옛글을 읽을수록 예로 부터 내려져오는 교육과, 지금 현재의 교육열은 너무도 틀린듯하다. 

꼭 요즘은 잘먹고 잘살기 위해서의 교육의 비중이 더 큰것같고 , 우리 조상들의 교육은 인성교육, 생활교육의 비중이 더 큰것같다.  

연암 박지원은 연암집에서 "명분과 법률이 아무리 좋아도 오래되면 폐단이 생기고, 쇠고기 돼지고기가 아무리 맛있어도 많이 먹으면 해가 생긴다. 많을수록 유익하고 오래갈수록 폐단이 없는 것은 오직 독서일 것이다.”라는 말씀을 하셨다.

입신양명측면에서 교육방식을 지닌 서애 유성룡은 항상 집에서 책을 읽으며 다섯 아이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학문을 강조한 교육방식의 퇴계 이황은 훌륭한 친구와 함께 공부하라며 뜻을 같이하는 친구끼리 공부하면 능률이 오른다고 했다.. 퇴계는 공부할수있는 최고의 장소로 절을 추천했다. 본인도 아들과손자들도 주로 절에서 공부했다고 전한다.    

 

독서는 예로부터 사람을 완성하는, 성인에 이르는 길이라고 했다.

영조가 사도세자의 죽음을 통해 깨달은 것은 강한 왕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고 그의 손자 정조에게도 강조한 것은 독서다.
영조는 정조에게 『권학문』에서 “아침저녁으로 책을 읽고 밤낮으로 글을 익혀 마땅히 진실과 거짓을 가릴 수 있어야 한다. 참된 공부는 나를 위하는 것이고, 거짓 공부는 남을 위한 것이다. 참된 공부와 거짓 공부는 나라의 일로나 개인적인 일로나 의리나 이익이나 서로 다르기에 가히 두려워해야 한다.”고 독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4대가 두차례 사화로 사사되거나 고문을 받다 숨진 문곡 김수항 집안..  사화로 죽음을 앞둔 김수항은 독서하는 아이가 끊이지 않게 하라는 유언을 아들 김창집에게, 다시 김창집이 아들 김제겸과 손자에게 김제겸은 다시 아들 김달행에게 남겼다.이처럼 김수항 3대는 한결같이 '글읽기에 매진할 것'을 유언으로 남겼다.‘ 김수항의 3대의 걸친 독서훈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선조들의 숨겨진 위대한 유산이다.   

영남학파 소요당 박하담은의 문집에는 82세로 운명하기 하루전에 자손들을 위해 지은 가훈십조가 실려있다. 그가 쓴 가훈 10조중의 아홉번째가 독서불가폐(讀書不可廢)다. 즉 글과 시 공부를 꼭 하라.사람이 그만두면 안되는건 시와 서의 공부..  

둔재에서 조선의 시인이자 문장가가 된 김득신이 하루는 말잡이 하인과 함께 어느 집을 지나치다가 책 읽는 소리를 들었다. 가던 길을 멈추고 한참 들은 김득신은 하인에게 “익숙한 글인데 어떤 글인지 생각이 안 나는구나.”라고 말했다. 이에 하인은 “나리가 평생 매일 읽은 것으로 저도 알겠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김득신은 한참 후에 자신이 1억 1만 3천 번 읽었던 ‘백이전’임을 알았다. 이처럼 김득신은 천재 집안의 둔재였다. 하지만 아버지 김치의 교육은 남달랐다. 명석하지 못한 두뇌를 나무라기보다는 기다리고 독서를 통한 끊임없는 노력을 강조했다. 결국 김득신은 59살에 문과에 급제하고 당대 최고 시인이자 문자가로 등극한다.  

서애 유성룡은 “요즘 서울의 젊은이들은 빠른 성공만을 원한다. 마치 저잣거리에서 물건을 파는 상인처럼 빠르게 성공하는 기술만 찾는다. 옛 성현의 글이 담긴 책들은 다락방에 처박아두고, 말을 도둑질해 시험 감독관의 눈에 띄도록 글을 지어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 며 독서의 참뜻과 쓰임에 대해서도 가르침을 멈추지 않았다.   


이황의 학문을 계승한 김성일이 공부한 자세는 그의 행장에 기록돼 있다. 김성일만의 이색 교육법이 있다. 김성일이 하루는 아들들에게 붓과 벼루가 아닌 칼을 주고 말했다. “칼을 주는 의미를 곰곰이 생각해라. 이는 의리의 중요성을 말한다. 의리와 개인적인 욕심의 관계를 끊어 의리를 취할 일이다. 공부를 하면서 버릴 것을 분명히 하라.” 암기하고 이해하는 공부를 넘어 인간에게 중요한 의리의 삶을 살 것을 강조한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조선의 인재들의 일화를 봐도 알 수 있듯, 예로부터 자신, 가문, 나라를 올바로 세우는 것이 독서다. 그래서 조선 명문가에서는 독서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정독과 다독에 대해 많은 사대부가 고민을 했고, 각자의 방법을 찾았다. 공부 환경과 독서 요령,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도 폭넓고 깊은 생각을 남겼다. 이와 같이 조선명문가 독서교육에는 그들이 직접 몸으로 느끼고 체득해 온 살아있는 지혜와 통찰이 담겨있다.   

조선명문가들은 자녀교육의 수많은 조건 중, 글을 공평하게 판단하는 의미인 문형(대제학)배출을 최고로 꼽았다. 바로 호당(독서당=사가독서) 출신이라는 점이다. 호당은 임금이 문과 출신의 젊은 인재에게 휴가를 줘 특별히 독서를 하게 하는 제도다.
1426년(세종 8)에 집현전 대제학 변계량()이 세종의 명을 받아 재주와 덕행이 뛰어난 문신을 선정하여 장의사()에서 사가독서()를 하게 한 데에서 비롯되었다. 세조 때 일시 폐지되었다가 1491년(성종 22)에 상설기구로 ‘남호() 독서당이라는 현호()를 달고 복구되었다.이때부터 임진왜란이 일어나 소실될 때까지 학문연구와 도서관의 기능을 담당하였는데, 정조 때 규장각이 설치됨에 따라 완전히 소멸되었다. 
자연히 명문가를 이룬 상당수는 호당 출신이다. 조선은 독서를 제1의 덕목으로 본 셈이다. 명문가뿐 아니라 왕궁 안에서도 왕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 독서를 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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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삶인가, 죽음인가

전쟁 때도 책을 놓지 마라 _ 유성룡
어린 며느리 귀양지에서 책을 읽다 _ 정부인 김씨 3대에 걸친 독서 유언 _ 김수항
못다 핀 천자문 _ 박팽년
아버지를 살리려면 독서를 해라 _ 정약용
나라를 유지하는 힘은 책에 있노라 _ 영조
나라를 찾는 법은 공부에 있다 _ 전우
죽음을 각오한 결심으로 공부하라 _ 권양
시험 부정은 정승도 용서하지 않는다 _ 이건명
붓과 벼루가 아닌 칼을 물려주는 까닭을 생각하라 _ 김성일

2장 정독인가, 다독인가

서재가 새둥지처럼 작다고 탓하지 말라 _ 이만수
읽고 외우고 생각하고 적는다 _ 기대승
열흘의 노력이 위대한 습관을 만든다 _ 홍대용
책 이불과 책 병풍을 아는가 _ 이덕무
1억 1만 3천 번을 읽어 내려가다 _ 김득신
책이 있는 곳이 지상낙원이다 _ 허균
하루에 책을 30번 읽는 방법 _ 이인상
공부를 하다가 병을 얻다 _ 최충성
나는 책벌레가 되련다 _ 장유

3장 환경인가, 요령인가

왜 어버이부터 책을 읽어야 하는가 _ 이경근
시간은 빨리 가고 청춘은 다시 오지 않는다 _ 이경여
가난하다고 공부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_ 정홍규
사람이라면 시와 글 공부는 당연하다 _ 박하담
공부 분위기는 스스로 만든다 _ 이덕형
공부 장소로는 어디가 좋은가 _ 이황
공부는 어머니의 영향이 크다 _ 최옥
공부방에서 지켜야 할 22가지 계율 _ 성혼
자녀 교육에 가정교사는 안 된다 _ 성해응
독서는 보수적으로 하라 _ 안정복
과거시험에서는 상세하게 쓰라 _ 윤선도
글을 먼저 쓴 뒤 책을 읽는다 _ 이상수
질문이 모든 공부의 기초다 _ 허목
노력 없는 편안한 삶은 없다 _ 서유구
독서는 다만 책 속에 있지 않다 _ 홍길주

4장 수행인가, 실용인가

독서는 수행이다 _ 송시열
먼저 뜻을 세워라 _ 이이
책을 읽기에 앞서 집안을 정리하라 _ 강덕준
공부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_ 강종열
책 보면서 마음 잡고, 거울 보면서 얼굴 잡는다 _ 이언적
역사책을 왜 읽어야 하는가 _ 임징하
시험 감독관의 판단에 연연하지 말라 _ 상진
공부도 실사구시다 _ 박지원
책을 빨리 쓰려는 마음을 경계하라 _ 홍만종
삶에 도움이 안 되는 책읽기는 필요없다 _ 정제두
공부를 했으면 정치에 적용하라 _ 이수광
철저히 탐구하고 논증하다 _ 이기지

5장 우연인가, 필연인가

300년 전의 편지에서 우정을 보다 _ 김원행
어머니가 쓴 필사본이 가져온 기연 _ 조태억
부채에 새긴 글로 누대의 세교를 알다 _ 김유근
가장 좋은 친구는 공부하면서 사귄 친구다 _ 이형상
3대 연속 장원의 비결은 달리기다 _ 이민적
명문 사립학교를 만들다 _ 윤순거
인간의 완성된 업적은 책 쓰기다 _ 최한기
바른 공부를 하면 출세도 따른다 _ 김안국
행복의 3대 조건을 아는가 _ 이하진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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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풍산 류씨, 서애 류성룡 종가
책 읽는 아버지가 되라
- 9대째 공직은 이유가 있다
명문가에게 배운다 1 l 평생 책 읽는 아이로 만들어라

제2장 고성 이씨, 석주 이상룡 종가
시아버지가 며느리에게 <논어>를 가르치는 가풍
- 단 한 명의 과거 합격자를 배출하고도 명문가를 이어온 힘
명문가에게 배운다 2 l 자긍심 있는 아이로 키워라

제3장 재령 이씨, 운악 이함 종가
밑지고 살아라, 그러면 세상을 얻는다
-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상생(相生) 의 철학
명문가에게 배운다 3 l 때로는 손해 볼 줄 아는 아이로 키워라

제4장 양천 허씨, 소치 허련 가문
학문이 얕으면 결코 붓을 들지 말라
- 강요하지 않는 재능, 5대째 화가를 길려낸 비결
명문가에게 배운다 4 l 스스로 재능을 발견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라

제5장 진성 이씨, 퇴계 이황 종가
훌륭한 친구와 함께 공부하라
- 500년을 이어온 '인맥네트워크'의 위력
명문가에게 배운다 5 l '공부에 뜻이 있는 아이끼리'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제 6장| 해남 윤씨, 고산 윤선도 종가
자녀를 '문화의 바다'에 빠뜨려라
- 400년을 이어오는 시, 서, 화의 재능
명문가에게 배운다 6 l 세심하게 점검하여 질책하고 조언하라

제7장 나주 정씨, 다산 정약용가
반드시 서울 10리 안에서 살아라
- 유배지에서 전하는 아버지의 마지막 당부
명문가에게 배운다 7 l 아버지가 자녀교육의 '매니저'로 직접 나서라

제8장 한양 조씨, 호은 종가
죽을 먹을지언정 더 넓은 세상으로 유학을 보내라
- 교육은 가장 적게 투자하고 가장 확실하게 남기는 장사
명문가에게 배운다 8 l 최상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라

제9장 파평 윤씨, 명재 윤증 종가
'노성 윤씨 주식회사'의 CEO들, 종학당을 만들다
- 조선 최초의 '원스톱' 영재교육 프로그램
명문가에게 배운다 9 l 아이들의 '멘토'가 되라

제10장 경주 최씨, 경주 최부잣집
만석의 재물은 사라졌지만 '육훈'과 '육연'은 살아 있다
- 300년을 이어온 가훈의 승리
명문가에게 배운다 10 l 원칙을 정하고 끝까지 실천하라

- 에필로그 : '지혜의 전령사' 할아버지, 할머니를 이야기꾼으로 모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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