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독수리는 날개치며 내렸다 동서 미스터리 북스 84
잭 히긴스 지음, 허문순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가 은폐된 사건을 파헤치는 르포 형식으로 써서
진짜 역사적으로 일어난 사실인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런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 때문에 완전 몰입하면서 봤습니다.

읽고나니...
우리편이든 적이든 진영과 상관없이
군인으로서 명예를 지키는 멋진 사람들은 있구나.. 싶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한 구절처럼 "세상을 구성하는 데는 모든 종류의 인간이 필요"하고

또라이 질량보존의 법칙처럼 어느 집단이든 또라이가 있지만

명예로운 사람들도 네편내편 가릴 것 없이 존재한다고요.


가려진 진실을 보지 못했든 맹목적인 충성으로 잘못된 대의를 선택했든
누가 뭐래도 비난받아 마땅한 진영을 떠나지(빠져나오지) 않은 죄는... 씻을 수 없겠죠.

(전쟁 중에 군인으로서 얼마나 선택이 있느냐는... 또 그런 상황에서 얼마나 용기를 낼 수 있는지는...

그런 상황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으로서 왜 하지 않았냐고 감히 비난하진 못하겠어요)


역사가 스포라 결말을 짐작하면서도
명예를 지키는 사나이이면서

실력이 뛰어난 지휘관인데다

인간적인 매력까지 갖춘 슈타이너 중령의 작전이 성공하길 바라게 되더군요.
('자칼의 날'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었어요. 여러 면에서 비슷하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잘못된 걸 알면서도 전쟁에서 질 걸 알면서도 관성의 법칙처럼 끝까지 질주하는 인물들이 안타까웠어요.
전쟁 중인데도 피어오르는 로맨스는 답답하고 뜬금없으면서도
인간다움을 생각하게 만들었고요.


멋지고 개성 넘치는 사나이들만큼 가슴을 울리는 문장들도 많았습니다.
진짜 커피를 마시면서 인간으로 되돌아온 듯한 기분이 들었다는데서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이 전쟁에서 승자는 없고 희생자뿐이라는 말도요.

동서 미스터리 북스 시리즈, 논란이 많지만

이 시리즈 아니었음 존재도 몰랐을 책인데
더더군다나 전자책밖에 못 보는 해외동포로서

전자책으로도 출간해준 덕분에 읽게 되어 너무 고마웠어요.

"자기 이름이 새겨진 탄알을 만나면, 그것이 마지막이 되는 거야."

때가 되면 온 세계 사람들은 뭐라고 할까? 우리는 모두 다 유죄라고? 방관하였기 때문에 독일 국민은 하느님을 믿고 명예를 존중하는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보고만 있었다는 말을 듣게 되는 것은 아닐까? 나는 싫다! 그렇게 되면, 나는 내 자신을 용서할 수가 없어!"

우리들은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나?
대체 무슨 일인가?
알레스 이스트 페뤼크트.
모든 게 미쳐 있어, 모든 것이 이미 엉망진창.

"그자는 명예에 관한 관념이 완전히 결여된 자요."
"그럼 당신은, 당신은 있소?"
라들이 말했다.
"없을지도 모르오. 아니면 내가 표현하기에는 너무나도 고상한 말일지도 모르겠소. 약속한 건 반드시 지킨다든가, 무슨 일이 있어도 친구를 도와준다는 따위의 단순한 말밖에는 못하지요. 그런 것들을 합친 것을 명예라고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젊은 수병이 커피 잔을 두 개 들고 와서 탁자에 놓았다. 해군에서만 전해오는 작은 기적 덕분에 커피는 진짜였다. 쾨니히의 눈은 수면부족으로 모래가 버석거리는 듯 까끌까끌했고 등짝도 쑤셨지만, 갑자기 인간으로 되돌아온 듯한 기분이 들었다.

포인트 항로를 바꿔 E보트가 속도를 올려 넘실대는 파도를 넘어 잿빛 커튼 같은 빗속으로 사라질 때, 쾨니히는 좀 전의 그 문제는 어쩌면 저절로 해결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음울한 만족감을 느꼈다. 즉, 란즈부르트에서 자신을 기다리고 있을 임무를 생각하면 역시 전쟁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은 절대 희박하겠다고.

"아니, 실은 프랑스 인이었소. 물론 저쪽 편에 붙은 패거리였지만. 거기서 매우 비극적인 사실을 발견했죠. 세상을 구성하는 데는 모든 종류의 인간이 필요하다는 엄연한 사실을."

"자, 건배다, 무얼 위해 건배할까?"
"모르겠습니다."
"그럼 내가 가르쳐 주지. 인생을 위해 건배하세, 칼. 그리고 사랑과 우정과 희망을 위해."
라들은 쓴웃음을 지었다.
"지금 금방 생각났는데, SS 장관 각하는 그것들 중 어느 하나도 알지 못할 거야. 뭐, 그야 상관없겠지만……."

"그렇게만 되면 정말 좋겠군요." 쾨니히가 말했다. "잘됐어요! 그러면 일생을 편안히 살 수 있겠지요."
"정말 안됐네, 파울." 라들이 자상하게 말했다. "나는 마음으로부터 유감스럽게 생각하는데, 이 전쟁에서는 승자가 없어. 희생자밖에 없지. 우리 모두가 전쟁의 희생자라네." 그리고는 손을 내밀었다. "행운을 비네."

"그는 곧 괜찮아질 겁니다, 와일드 부인. 안에서 있었던 일은 매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젊은 중위가 말했다.
"괜찮아요. 당신 탓이 아니에요. 부탁이 있어요. 당신의 이름을 가르쳐 주시겠어요?"
"노이만 입니다. 리터 노이만."
"감사합니다. 아까 당신에게 퍼부었던 악담을 잊어 주기 바랍니다."
그리고 슈타이너 쪽으로 고개를 돌렸다.
"그레이엄을 구해 주신 당신과 부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중령님!"
"뭔가?"
"당신의 부하였음을 더없는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고맙네, 중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Gothgirl 2016-08-25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상황이 되어보기 전에 함부로 얘기할 수 없다는 말을 보니 예전에 읽었던 책에서 본 실화가 생각이 나요. 임진왜란이 나기 얼마전 양반가 부인들의 모임에서 왜가 쳐들어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란 이야기가 나왔는데 부인들은 앞다투어 정절을 지키기 위해 이렇게 자결하겠다를 열렬히 얘기했다고 해요. 그 중 한 부인이 자기는 닥치지 않은 일이라 어떻게 할 지 모르겠다고 답하자 다들 그 부인을 경멸하며 조롱하고 따돌림했다고 해요. 임진왜란이 나자 그 따돌림 당하던 부인의 집에도 왜군이 쳐들어왔는데 왜장이 첩으로 삼으려하자 거부하고 호통을 쳐서 가슴을 자르는 등 항복을 받을 때까지 잔인하게 도륙당했는데도 끝까지 굽히지 않았다고 하네요. 모임에서 가장 격하게 왜장과 함께 죽겠다는 둥 떠들었던 부인들은 왜장의 첩이 되었다고 해요

이 이야기를 읽고 평생 내가 겪지 않은 일은 내 잣대로 평가하지 않는다 그리고 함부로 나라면 이럴것이다 말하지 않는다를 신조로 삼게 됐어요

블랑코 2016-08-26 15:31   좋아요 0 | URL
정말 무서운 이야기네요. 전 어려서 철없을 땐 함부로 장담하고 그랬는데 세상 좀 살면서 풍파를 겪고 보니... 뭐든 함부로 말하지 않게 됐어요. 내 의지대로 살기 힘든 세상이고 내 의지도 믿을 수 없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