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셜록 홈즈: 실크 하우스의 비밀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이 책의 장점은 코난 도일이 쓴 기존의 홈즈 시리즈와 이질감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가 익히 아는 홈즈, 왓슨의 성격과 행동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문체마저도 비슷/똑같고, 사건의 진행 방식, 해결 방법 뭐 이런 것까지
이건 코난 도일의 홈즈야! 라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홈즈 시리즈를 읽고 또 읽는 홈즈팬이라면 새로운 홈즈 시리즈에 열광하셔도 될 것 같아요.

그런데 중반부터 누군가에게는 장점이, 또 누군가에게는 단점으로 보일 수도 있는 식으로 전개됩니다.
뭐랄까... 너무 그대로 밀고 나가면 현대의 독자들이 심심하지 않을까 우려/배려한 것처럼 보입니다.
기존 홈즈 시리즈에서는 볼 수 없었던 범죄의 잔인함이 바로 그것인데요.
그렇다고 자극을 추구하는 어떤 소설처럼
노골적으로 쓸데없이 범죄를 길고 자세하거나 묘사하진 않습니다.
트랜디하다고 느낀다면 장점이, 기존의 홈즈와 다르다고 느낀다면 단점이 될 수도 있겠죠.

제 개인적으로는 장점이라고 봅니다.
트랜디하기 때문이 아니라 홈즈 시리즈를 그대로 따라했다면 재창조와 재해석이 아니라 복제가 되어버리니
재미가 확실히 덜했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바로...
작가가 그 시대가 아닌 우리와 동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시대적 반성이라고 하겠습니다.
수사에 거리의 아이들을 사용한 것에 대한 반성... 그 시대 부랑아들을 보는 따뜻한 시선...
또 홈즈와 함께 범죄자들을 잡아 처넣은 걸로 끝이 아니라
그 이후 그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졌을지에 대해 성찰하는
왓슨 박사의 자기 반성적 모습이 나옵니다.

그런 부분을 읽고... 작가에게 고마웠습니다.
천재 탐정과 조수 콤비를 넘어 홈즈와 왓슨의 인간미를 보여준 것 같아서요.

몇 년 전 이 책이 나왔을 때 그렇고 그런 홈즈 책이겠거니 하고 손을 안 댔는데..
앤터니 호로비츠 기대가 됩니다.
자신만의 캐릭터로 책을 쓰고픈 생각도 있을 텐데
계속해서 홈즈 시리즈 내달라고 하면 욕심일까요 ㅋ

상세하게 별표를 준다면
기존 시리즈 충실도 ★★★★★
재미 ★★★★★
긴장감, 서스펜스★★★★
반전, 참신함 ★★★★


## 출판사 책 소개는 읽지 말고 보세요. 책 절반까지 줄거리 소개가 된 셈이라 읽는 재미가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가난이 아이들에게서 앗아 가는 첫 번째 값진 보물은 어린 시절이다.

홈즈는 물을 한 방울 보여 주면 거기에서 대서양의 존재를 유추하는 친구다. 나는 그걸 보여 주면 어디 수도꼭지가 있나 보다고 생각할 사람이다. 그것이 우리 둘의 차이점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7-07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가 계속 시리즈를 내면 전작보다 못한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소설도 그렇다고 봅니다. 너무 연달아 나오면 좋은 평을 받지 못하는 작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

블랑코 2016-07-07 16:24   좋아요 0 | URL
작가님이 알아서 잘 하시리라 믿어요. 전 세계 팬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테니까요.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