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적금의 금리를 비교하면, 정기예금보다 정기적금의 이자율이 더 높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기예금보다 정기적금의 이자율이 높은 이유가 뭘까?
정기적금 고객에 서민층 비율이 높아 중도 해지를 훨씬 많이 하는 게 이유라고 생각한다. 정기예끔 고객이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해지하는 비율은 최대 45% 정도고, 정기적금의 중도해지율은 70%가 넘는다는 분석을 본 적이 있다.
목돈이 있는 사람이 여우자금을 맡기는 정기예금보다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매달 조금씩 돈을 붓는 정기적금을 서민들이 많이 들기도 하고, 매달 게속 돈을 넣는데 부담을 느껴 예금보다 적금 해지가 많은 것이다.

<왜 적금 금리가 예금 금리보다 높을까? 中>

- P233

달걀 농가는 산란계에서 나오는 유정란으로 병아리를 키워 새로운산란계를 만드는 방법을 이어 나갈 수 없다. 산란계를 수정해서 병아리를 만들면 열성인자가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산란계로 새끼를 칠 때 달걀을 잘 낳지 못하는 열성 닭이 나오게 하는 것이 글로벌 기업 하이라인 브라운의 핵심기술이다. 이렇다 보니 달걀 농가는 매년 산란계를 종계장에서 사오고, 종계짱은 매년 미국에서 원종계를 수입해온다.

<달걀 값으로 보는 세계 경제 中>

- P238

경영 전문 매거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이런 글을 읽은 적이 있다.
"기업은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높여 단계적으로 성장하는 게 아니다. 위험 관리를 제대로 못한 경쟁사가 내외부의 파도에 무너질 때 점프하듯이 성장한다."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때 무엇을 봐야 할까? 中>

- P3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