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순결에 부여하는 가치에 문화적 변이가 존재하는 이유는 부분적으로 여성의 경제적 자립성과 그에 따라서 여성들이 자신의 성행위를 직접 통제하는 정도가 문화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스웨덴 같은 몇몇 문화권에서는 혼전 성교를 못마땅하게 여기지 않으며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지키는 사람은 사실 아무도 없다. 스웨덴의 이같은 특성은 아마도 스웨덴 여성들이 대다수 다른 문화권의 여성들에 비해 담성들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정도가 춸씬 덜하나는 사실에서 유래할 것이다. 법학자 리처드 포스너는 대다수 ㅜㄴ화권과 비교하여 수웨덴 여성들은 결혼으로부터 얻는 이득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고 지적했다. 스웨덴의 사회복지 제도는 주간 탁아 시설, 장기간의 유급 출산 휴가, 그리고 기타 많은 물질적 혜택을 여성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남자가 원하는 것 中>
- P144

반면에 진화심리학적 접근은 여성이 어떤유혹 전술을 구사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아름다움의 신화를 내세우느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보다 여성이 훨씬 더 주체적이며 폭넓은 선택권을 갖는 존재임을 보여 준다. 예컨대 장기적인 배우자를 찾는 여성은 정절을 과시하거나, 공통 관심사를 신호하거나, 지성적으로 행동하는 등 폭넓은 범위의 전술들을 마으대로 구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은 대중매체에 세뇌 당해서 미용 제품을 구입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힘을 증가시켜야겠다고 결정했기 떄문에 미용 제품을 구입할 뿐이다. 여성은 매디슨 에비뉴의 사악한 힘에 속아 넘어간 얼간이가 아니라, 수십 가지 제춤들 가운데 어떤 것을 고를지 자신의 선호에 따라 스스로 결정한다.

<배우자 유혹하기 中>

- P231

모든 현대 여성들은 500만 년 동안의 성선택에 의한 홍적세(洪積世, Pleistocene) 미인 경연 대회에서 우승한 독특하고 남다른 승자들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모든 조상 여성들은 적어도 한 명의 자식을 번식 연령에 도달하기까지 키우는 데 필요한 부성 투자를 남성으로부터 이끌어 낼 만큼 매력적이었다. 모든 조상 남성들은 여성을 통해 자기 자식을 적어도 한 명은 낳을 만큼 매력적이었다. 우리 모두는 수많은 성공들의 길고 끊임없는 대열에서 나온 산물이다. 모든 살아있는 사람들은 진화의 성공담이다.

<배우자 유혹하기 中>
- P232

페미니즘 이론은 때때로 여성을 억압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남성들이 서로 어깨를 나란히 해 협력하는 것처럼 이야기한다. 그러나 인간 짝짓기의 진화는 이러한 시나리오가 참일 수 없음을 암시한다. 왜냐하면 남녀 모두 근본적으로 동성의 구성원들에 맞서서 경쟁하기 때문이다.

<남녀의 화합 中>

- P4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