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론>을 읽다보면 불쾌하고 불명예스러운 직업일수록 수입이 많다는 언급이 나온다. 어느 나라나 백정은 수이이 좋았다고 한다. 또 사형 집행인은 수입이 상당히 많다고도 한다. 여관이나 술집 주인도 명예롭지 못하기에 돈을 많이 번다고 한다. 불쾌감과 불명예까 심리적인 진입 장벽 역할을 해서 수익을 내기 좋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부동산 투자로 불쾌하고 불명예스러운 투자처에 투자하면 수익을 많이 거둘 수 있을 거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中>

- P27

부자가 되는 비결은 저축하고, 또 그 돈을 투자하는 데 있다. 저축하고 투자하고 또 저축하고 투자하고..... 지루한 반복이 부자로 가는 길이다. (...)
그러나 나이가 들면 체력이 약해지고 머리 회전속도도 떨어지고 무엇보다 복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 용기가 사라진다. 그래서 젊은 시절에 용기를 내서 투자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손실의 공포에서 벗어나라 中> - P217

슘페터는 자본주의는 역사의 뒤안길로 조용히 사라질 것이라고 예언했다. 의사가 환자의 죽음을 결코 바라진 않지만 환자의 죽음을 선고하듯이 슘페터는 세상을 풍요롭게 만든 자본주의는 종말을 고하고 사회주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언했다.
슘페터는 사회주의는 세상을 풍요롭게 만들 어떤 근거도 증거도 없으며 기대할 수 없는 불량품이라고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본주의는 서서히 쇠퇴하고 사회주의가 득세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돈 벌고 싶다면 혁신 기업에 투자하라 中>
- P257

제법 많은 연구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고민했다. 미국의 마이클 그린스톤과 애덤 추니의 연구에 따르면 물가 상승률을 제외한 실질 투자수익률 기준으로 비교해 보니 주식투자수익률은 연 7퍼센트고 금, 채권, 부동산 투자수익률은 모두 3퍼센트 미만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대학 졸업장의 투자수익률은 연 15퍼센트 이상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결국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 게 가장 좋은 투자라는 것이다.

<교육비에 투자할까 부동산에 투자해서 유산으로 물려줄까 中> - P2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