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나는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자 로버트 실러Robert Shiller에게 이렇게 물었다. "투자와 관련해 우리가 알 수 없는 것들 중 당신이 가장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그는 이렇게 답했다. "결과가 성공적일 때 행운의 정확한 역할이요."

<Story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中>

- P53

경제학자 바스카르 마줌더Bhaskar Mazumder는 형제들 간에 키, 몸무게보다 소득의 상관성이 더 크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만약 당신이 부자이고 키가 크다면 당신의 형제는 키가 클 확률보다 부자일 확률이 더 높다. 나는 이것이 사실임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직관적으로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교육의 질이나 기회의 문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크게 관련된다.

<Story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中>

- P54

그들이 실제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좋은 우정을 나눈는 것, 개인의 안위보다 더 큰 뜻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것, 자녀와 좋은 시간을 보내느 것 등이다. 필레머는 "자녀들은 당신의 돈(혹은 돈으로 살 수 있는 어떤 것)을 원하는 게 아니라 당신을 원한다. 이 둘은 비교조차 할 수 없다. 특히 자녀들은 당신이 곁에 있기를 바란다."라고 쓰고 있다.

<Story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中>

- P150

운동은 소비 부자가 되는 것과 같다. 당신은 ‘운동을 했으니 한 끼 정도는 제대로 먹어야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는 한 끼를 거절하고 순수 칼로리를 태우는 것과 같다. 어렵고 자기 절제가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가 할 수 있었던 일과 내가 하기로 선택한 일 사이의 격차가 쌓인다.

<Story9. 부의 정의 中>

- P165

그러나 템플턴 역시 적어도 20퍼센트의 경우에는 경우에는 미래가 과거와 다르다고 인정했다. 세상은 변한다. 당연하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중요해지는 것은 바로 그 변화들이다. 그래서 마이클 배트닉은 말했다. "투자에서 제일 위험한 일곱 마디는 ‘투자에서 제일 위험한 두 마디는 ‘이번에는 달라‘이다.‘라는 말이다."

<Story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中>

- P2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