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뒤에는 이런 가정이 내포되어 있다. ‘목표에 도달하면 행복해질거야.‘ 목표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태도의 문제는 다음 표지판에 도달할 때까지 행복을 계속 미룬다는 것이다. (...) 수년 동안 나에게 행복이란 미래에 있는 것이었다.(...)게다가 목표는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적 갈등을 만들어낸다. 목표를 달성하면 성공하는 것이고, 달성하지 못하면 실패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좋아하게 되면 ‘이제 행복해져도 돼‘라고 말할 시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다면 어느 때건 만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中>

- P46

우리가 어떤 정체성을 고수할수록, 그것을 넘어 성장하기는 힘들어진다.
나를 구성하는 정체성 중 일부를 거대하게 만들지 않으면 이 문제들은 해결된다. 폴 그레이엄Paul Graham 식으로 마ㄹ하면 "당신의 정체성을 작게 유지하라." 하나의 믿음이 나를 규정하게 둘수록 삶에서 도전을 맞닥뜨릴 때 적응하는 능력이 줄어든다.

<Part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中>

- P311

행복은 단지 욕망이 없는 상태다. 신호를 관찰했지만 자신의 상태를 변화시키고 싶은 열망이 없다면 현재 상황에 만족하고 있는 것이다. 행복은 즐거움(기쁨이나 만족)을 획득하는 일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욕망이 없는 상태에 관한 것이다. 이는 다르게 느껴야 한다는 충동이 없을 때 일어난다. 행복은 더 이상 자신의 상태를 변화시키고 싶지 않은 순간으로 진입한 상태다.
하지만 행복은 일시적인 것이다. 늘 새로운 열망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캐드 버드리스Caed Budris의 말마따나 "행복은 한 가지 욕망이 충족된 상태와 새로움 욕망이 형성되는 상태 그 중간에 존재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통은 상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열망과 그것을 얻는 것 사이에 존재한다.

<부록1. 사람들의 행동에 관한 18가지 진실 中>

- P320

우리는 즐거움에 관한 개념을 좇는다. 각자 마음속에서 만들엉낸 즐거움에 관한 이미지는 모두 다르다. 행동 시점에서 우리는 그 이미지를 얻을지 알지 못한다. (심지어 우리가 만족할지 여부조차 모른다.) 만족감은 그다음에 온다. 오스트리아의 신경과학자 빅터 프랭클Victor Frankl이 "행복은 추구하는 게 아니라 어떤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욕망은 추구할 수 있다. 즐거움은 행동에 따른 것이다."라고 말한 의미가 이것이다.

<부록1. 사람들의 행동에 관한 18가지 진실 中>
- P320

새로운 계획은 희망을 제공한다.(...)새로운 전략들은 과거의 전략보다 더 호소력이 짙다. 잉는 새로운 전략이 무한하게 희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춘은 쉽게 기만에 빠진다. 희망을 빨리 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기대에 뿌리를 내리는 경험은 없다. 뭔가를 시작할 때, 희망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이다.

<부록1. 사람들의 행동에 관한 18가지 진실 中>
- P3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