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생애 단 한 번의 시간이며, 지금 이 만남은 생애 단 한 번의 인연을 뜻하는 <一期一會>는 안거, 결제, 해제일, 정기법회, 강연 등의 법문을 ‘2003. 5. 8. 부처님 오신 날에서 시작해 ‘2009. 4. 19. 봄 정기법회로 총 43회의 법문이 실려있다.

 

새기고 싶은 구절을 골라 기록해둔다.

언제 어디서 생의 마지막을 맞이할지 알수 없다. 이 순간이 생과 사의 갈림길이다.

세상살이는 역경계(逆境界, 괴롭고 슬픔)에 삶의 깊은 의미가 실려있다.

침묵하고 홀로 있어라. 자주 나는 새는 그물에 걸리는 재앙이 뒤따른다.

一日一夜萬死萬生 하루 낮, 하루 밤에 만 번 죽고 만 번 산다.

달마 스님 마음이여 알 수 없구나. 너그러울 때는 온 세상을 받아들이다가도 옹졸해지면 바늘 하나 꽂을 자리 없다.

선열위식禪悅爲食 : 선의 기쁨으로 밥을 삼는다.

탁닛한 스님 : 그대가 시인이라면 종이 안에 떠다니는 구름을 불 수 있을 것이다. 구름이 없으면 비도 없을 것이고 비가 없으면 나무도 자라지 못한다. 나무가 없으면 종이를 만들 수 없음으로 구름은 종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우리가 이웃의 잘못을 덮어주면 그때마다 하느님께서도 우리의 잘못을 덮어주신다.(원로수행자)

남의 모카신을 신고 십리를 걸어보기 전에는 그 사람에 대해 말하지 말라.(인디언 속담)

아무것도 가져가지 못하고 업만 남아 따라 간다.(위산)

바나프라스타 : 힌두교에서의 인생의 세번째 시기, 산을 바라보는 시기로 손자를 보는 나이쯤엔 가업과 집안일에서 벗어나 정진의 삶을 늘린다.

 

한동안 스님의 책을 읽지 않았다. 신선하고 마음을 편케 해준다는 내용도 거듭 대하다 보니 식상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면서 어수선한 마음이 정리되고 차분해지는 느낌을 느꼈다. 머리에 익힌 관념적인 선과 관념을 풀어 가슴에 담아내는 과정만으로도 거듭거듭 읽을 가치는 있다.

한때는 마음이 산란할 때 몰입할 수 있는 소설로 시간을 흘려보내는 방법을 택했으나 이제는 좋은 글로 내 삶으로 용해시킬 수 있는 나이듦이 합당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