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51)에 의거해 표제가 붙여졌다는 멋진 신세계는 공상과학 소설로서 현실감 있게 20세기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리얼한 미래 소설이다.(1932년 작품)

 

인간이 이상적이며 안정된 세상을 꿈꾸며 발견한 과학화된 기계는 사회의 쓰임새에 따라 양과 가치가 분류된 인간을 만들어낸다. 인간 스스로 발전과 진화를 꿈꿀 필요가 없는 인간적인 존엄성이나 존재 등의 용어조차 불필요한 멋진(?) 신세계.

 

할아버지가 저명한 생물학자(헨리 헉슬리)이며 이튼 학교를 졸업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한 지식인답게 저자는 인간 제조공장을 과학을 근거로 재치있고 흥미롭게 묘사한다.

 

배양병에서 만들어지고 길러지는 인간.

공급되는 산소량에 따라 두뇌의 우열이 가려진 인간.

수면 교육, 반복 학습에 의해 환경에 이미 적응되어 자신의 계급과 신분에 만족하는 인간으로 세상에 배치된다.

 

술과 종교의 환상적 효과가 있는 소마라는 알약이 정기적으로 제공되어 죄의식, 사회에 대한 비판, 회의, 불만 등이 있을 수 없어 안정된 삶을 누구나 누린다.

 

그러던 태평천국의 문명국에 야만인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등장한다. 그들에게 불행한 권리로 인식되는 인간다움을 주장한다. ‘난 안락을 원치 않는다. 신을 원한다. 시와 진정한 위험과 자유와 선을 원한다. 죄를 원한다.’ 그는 절규하며 결국 죽음에 이른다.

 

바보들의 천국과 질병, 고통, 죽음 등의 인간의 한계성을 감수하는 삶. 독자에게 선택의 사고를 제시한다.

 

저자는 새로운 설정을 시도해보겠노라 술회한다.

문명국으로부터 탈출한 이들이 야만족 주변에 새로이 건설하는 제3의 세계.

지방자치식의 경제관, 협동주의적인 정치성.

 

독자들이 글로나마 대리만족을 꿈꿀 수 있는 그런 희망적인 <멋진 신세계>를 기대해 본다.

 

그저께 동생, 오빠, 남편과 함께 문경, 괴산엘 다녀왔다.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 건 분명 노동이다.(일부이지만)

노동, 피로, 휴식, 벗들과의 즐거움. 나는 이런 <멋진 신세계>를 꿈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