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보는 재능>

해피엔딩이 아니라 아쉬웠다. 뻔하지 않아서 그 엔딩이 또 좋긴 했지만,

하지만 도대체 누구를 위한 이야기란 말인가.

경찰은 무능했고

주인공들은 운명에 순응했든 아니든

결국 모두 운명대로 살게되었다.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가 그것이라면,

인간에 대한 신뢰는 그 쓰임이 무엇이란 말인가.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

생각보다 쉽게 읽히고

너무 재미있었다.

싫은 책에 대해서는 왜 그런지 한 바닥을 말할 수 있는데

좋은 책에 대해서는 왜 좋은지 말하기가 어렵다. 슬픈 일이다.

어떤 말을 해야 사람들이 이 (좋은)책을 읽게될까.

나에게 그런 재주가 없다는 것은 사서로서도, 한 개인으로서도 안타까운 일이다.

 

그래도 변변찮은 말을 덧붙여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말하자면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꽤 객관적으로 한 도시의 흥망을 이야기하고 하는 저자의  노력과

한때 몸 담았던 산업에 대한, 그리고 그 곳의 동료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이 책을 좋은 책으로 만들었고,

과거는 또한 다시 되풀이 될 것이으로 우리는 그것을 이 책으로 다시 복기해야한다는 당위성 등.

하고자 하는 말은 많겠지만 결국 사족이 될 것이므로

그저 좋은 책이니 한번 읽어보시라, 고 할 밖에.

 

<냠냠 한식이야기>

어린이 책을 읽기로 했다. 더 정확히는 우리 아이들이 읽는 책을 같이 읽기로 했다.

아이들을 무릎에 앉혀놓고 책을 읽어주던 그 시기를 보내놓고는

한 동안 업무를 위한 일이 아니고서는 아이들 책을 보지 않았다.

우리아이들은 어디 사서의 자식이라고 말 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책을 안 읽는 아이들이라

고민하던 차에, 그리고 억지로 읽히던 차에, 거기다 거의 그냥 포기해버리던 차에

요즘은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어만 하는 책들을 빌려다 주기 시작했다.

학습만화, 얇디 얇은 창작동화 등.

이것들은 내가 아이들에게 읽히고자 하는 수준과 약간의 괴리가 있었기에,

스스로의 검증이 필요했는데,

그래서 함께 읽기로 한 것이다.  (결국 이상과 현실간의 적절한 협의점을 찾은 것이라고 할까.)

여하튼 함께 읽으니 생각보다 같이 이야기할 거리가 있어서 좋았다.

이번에 읽은 책은 만화책.

우리나라의 음식에 대한 이야기들인데, 역시 만화라 후루룩 읽었다.

순대, 짜장면, 유부... 음식이기도 하고 분식이기도 하고

그런 것들, 근데 우리집에서 진짜 자주 먹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라서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었던 모양이다.

짜장면을 먹으니 책에서 보았다면서 중간쯤에 짬뽕 국물을 넣어서 먹기도 하고

덮밥집에 가서는, 책에서 읽었는데 유부는 어디서 유래했다고 했지? 라며 되 묻기도 했다.

내가 책을 읽지 않았다면, 쓸데없는 소리말고 그 입으로 한 숟가락이라도 더 먹으라고 했겠지만.^^:;

유부는 일본에서 많이 쓰는 재료라 일본에서 온 것 같지만 사실 두부로 만든거라 한중일 삼국 모두 잘 쓰는 재료이고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고 그러지 않았어? 라며 답을 해주었다. 그래서 대화가 조금 더 이어졌다는.....^^:;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들 책을 같이 봐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더 들었다.

여하튼 재미있으니 2,3권도 더 빌려오라고 하는 걸 보니 꽤 성공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